Windows 바탕화면 아이콘 간격이 갑자기 넓어졌을 때

    Windows 바탕화면 아이콘 간격이 갑자기 넓어졌을 때

    아래 캡처와 같이 바탕화면의 아이콘 간격이 갑자기 넓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딱히 어떤 이유인지 모르는 사이에 아래와 같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필자 역시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정확하게 수정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BIG MAN:IT

     

    TEST에 사용한 운영체제

    아래는 필자가 직접 테스트를 거친 운영체제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는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Windows 10 Enterprise 1903 64비트
    • Windows 11 Enterprise 21H2
    • Windows 11 Pro 22H2
    • Windows 11 Home 22H2 ARM64

     

    아이콘 간격 조절 방법

    앞서 이야기했듯이 아이콘 간격이 의도하지 않았는데 변경되는 경우는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이유를 찾기보다는 해결책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원인을 안다면 더 좋겠지만, 그건 우연하게 아는 선에서 좋은 경우라 생각합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regedit"를 입력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열기 또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

     

    값 중에 "IconSpacing" "IconVerticalSpacing"을 찾습니다. 아래 캡처 화면을 보시면 값이 "-4000"으로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아이콘 간격이 늘어났던 것입니다. 기본값은 아래와 같으면 이 값보다 큰 값이 입력되어 있다면 아이콘 간격이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 IconSpacing : -1125 (아이콘의 수평 간격 설정)
    • IconVerticalSpacing : -1125 (아이콘의 수직 간격 설정)

    BIG MAN:IT

    아래와 같이 이름을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 필드에 "-1125"를 입력하면 됩니다. 

    BIG MAN:IT
    BIG MAN:IT

    값 데이터를 변경하셨다면, 로그아웃 또는 다시 시작을 하게 되면 아래 캡처와 같이 아름답게 아이콘 간격이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참조

    2023.06.01 - Windows 11 & 10 캡처 도구 "파일을 열지 못했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2023.05.31 - Windows 11 & 10 OneDrive 항상 이 장치에 유지 메뉴 보이지 않을 때 해결 방법

    2023.05.09 - Windows 11 & 10 마우스 휠 방향 바꾸는 방법

    2023.04.14 - Windows 바탕화면 아이콘 간격이 갑자기 넓어졌을 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