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디스크 관리에서 드라이브 문자 변경 시 "매개 변수가 틀립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오류 메시지 해결 방법

Windows 디스크 관리에서 드라이브 문자 변경 시 “매개 변수가 틀립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오류 메시지 해결 방법

 

디스크 관리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 시 “매개 변수가 틀립니다.” 메시지와 함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IG MAN:IT

 

가상 메모리가 설정된 드라이브

“시스템 속성(sysdm.cpl) >> 고급 >> 가상 메모리에서 변경 >> 가상 메모리”에서 가상 메모리가 설정된 드라이브를 드라이브 문자 변경을 시도할 경우 “매개 변수가 틀립니다.”라고 메시지를 띄우게 됩니다.

BIG MAN:IT

 

이런 드라이브의 경우 아래와 같이 “페이지 파일”이라고 표시되기 때문에 “시스템 속성(sysdm.cpl)”에서 확인을 하지 않아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결 방법은 가상 메모리 설정에서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설정하고 재부팅 후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BitLocker 잠금 상태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했을 경우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드라이브에 BitLocker로 잠금 상태에 있는 경우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라고 오류 메시지를 띄우게 됩니다. 하지만, BitLocker 드라이브 잠금 해제된 경우에는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잠금 상태 확인은 드라이브 문자 아래 Unknown라고 보인다면 잠금 상태이고, 드라이브 이름과 파일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면 잠금 해제 상태입니다. 잠금을 해제하고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시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BIG MAN:I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