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 11, 나도 모르는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라!!
이제 SSD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HDD는 용량을 SSD는 속도를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SSD의 가격은 더 이상 내려갈 곳이 없을 것 같을 정도로 저렴해졌지만, 여전히 컴퓨터 구입 시 256GB SSD 옵션은 존재합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구입한 컴퓨터라면 디스크 용량은 사실문제 될 것도 아닙니다. SSD 브랜드별로 저렴이부터 PCIe4.0을 지원하는 고급 SSD까지 돈만 있다면 얼마든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업에서는 문제가 다릅니다. 내가 돈이 있어서 대용량의 SSD를 설치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업별로 정보 보안, 자산 보호 등의 이유로 로컬 디스크의 용량은 줄이고,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USB 쓰기는 막아 놓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는 Cloud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부족한 용량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에 변경 사항이 감지되면 관리자 쪽에서 즉시 연락이 오게 됩니다. 함부로 업그레이드도 백업도 못하는 것입니다. 보편적 정책이 팀별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256GB(128GB OS : 128GB Date)의 로컬 디스크의 공간 문제가 심각해도 정책상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로 마무리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시스템 내부에서 해결을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필자도 회사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디스크 용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이 방법은 매우 개인적인 의견 또는 경험을 기술한 것입니다. 가능하면 사내 보안 정책 결정자 또는 전산 기술자에게 문의하여 디스크 공간 확보에 대한 가이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설명 환경 : Windows 11 Pro/Home 21H2 10.0.22000.856
* 컴퓨터 환경 : Intel i9-10850K(Desktop), Intel i7-11390H(Dell Notebook)
첫 번째, 최대 절전 모드 끄기
최대 절전 모드와 디스크 공간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 싶지만, 최대 절전 모드를 위해 시스템은 디스크 공간 일부를 C:\hiberfil.sys에 미리 확보해 놓습니다. Microsoft에 따르면 이 용량은 메모리(Random Access Memory, RAM)의 크기와 거의 같다고 합니다. 하지만, 필자가 여러 컴퓨터에서 확인해 본 결과(아래 캡처 참조) 메모리 용량의 40% 정도를 디스크 공간에 미리 확보해 놓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에 진입하게 되면 메모리에 올려졌던 데이터는 모두 hiberfil.sys에 저장 후 전원을 차단하게 됩니다. 전원이 차단되면 메모리의 모든 내용은 초기화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최대 절전 모드에서 빠져나오게 되면 다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복사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위해 Windows 시스템은 미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메모리의 약 40% 크기의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4GB 메모리의 40%인 1.6GB를 절약하게 되고 8GB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3.2GB를 절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기업에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최대 절전 모드는 사용하지 않고, 화면 보호기가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 절전 모드를 꺼서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그럼 최대 절전 모드를 끄고, 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iberfil.sys 파일의 위치 확인과 파일 크기 확인
hiberfil.sys의 위치는 루트 폴더에 숨김 특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C:\Windows 폴더와 같은 위치인 C:\hiberfil.sys에 위치해 있으며 숨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Windows 폴더와 같은 위치에 hiberfil.sys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필자의 컴퓨터는 메모리가 32GB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 40%인 12.6GB 정도가 hiberfil.sys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 끄기 및 확보된 디스크 용량 확인
1.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 명령줄을 입력합니다.
powercfg /h off
3. 특별한 메시지 없이 종료되었다면 hiberfil.sys 파일은 삭제되고 파일 크기만큼 디스크 공간에 여유가 생겼을 것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4. 아래와 같이 기존 884GB 여유 공간에서 897GB로 대략 13GB의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 켜기
최대 절전 모드를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아래 과정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1.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 명령줄을 입력합니다.
powercfg /h on
3. 아래와 같이 명령줄이 잘 실행되었다면 특별한 메시지 없이 완료됩니다.
두 번째, 가상 메모리 끄기
가상 메모리는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디스크의 공간을 마치 물리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디스크 스왑 또는 페이지 스왑 기술입니다. 메모리의 비용이 비싼 시절에는 유용한 기술이었지만, 최근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메모리 구입 비용이 저렴해지면서 업무용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도 최소 8GB에서 16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상 메모리의 유용성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가상 메모리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미리 확보해 놓은 pagefile.sys와 swapfile.sys의 용량을 비활성화하여 부족한 디스크 공간을 조금 더 확보해 보겠습니다.
주의) 필자가 이 글을 위해 직접 8GB 메모리가 장착된 컴퓨터(사용 프로그램은 아래 참조)에서 2주 이상 가상 메모리를 끄고 사용해 봤지만,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8GB 메모리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만약 용량 확보를 위해 가상 메모리를 끄고 사용했는 메모리 관련 오류나 평소에 보이지 않았던 오류가 발생한다면 가상 메모리를 다시 켜주셔야 합니다. 필자도 한 번도 보지는 못했지만, 반드시 가상 메모리를 요구하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설치된 메모리의 용량 16GB 이상인 경우 가상 메모리를 끄고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8GB 메모리가 장작 된 컴퓨터에서 가상 메모리를 끄고 사용했던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단독 사용이 아닌 대부분 모두 함께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주 함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Edge, Chrome, OneNote 정도입니다. 아래 사용 정도에서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프로그램 오류는 없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사용 환경과 대략적인 비교를 위한 내용입니다. 시스템 환경과 백그라운드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Windows 11 Pro 21H1 10.0.2200.856
- Excel(Microsoft 365) Excel 파일 2~3개 정도는 열어놓고 사용
- PDF, PDF 파일 2~3개 정도는 자주 열고 닫음
- OneDrive, 컴퓨터 사용시간 중 항상 사용
- Teams, 컴퓨터 사용시간 중 항상 사용, 팀 드라이브에서 Excel 파일, PDF 파일, 파워 포인트 열림 및 화상 회의
- Outlook, 컴퓨터 사용시간 중 항상 사용
- OneNote for Windows
- Edge
- Chrome
pagefile.sys 파일과 swapfile.sys 파일의 위치 확인과 파일 크기 확인
pagefile.sys 파일과 swapfile.sys 파일은 운영체제가 설치 디스크의 루트 폴더에 위치하고 있으며, 숨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파일의 총용량은 약 5.01GB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 끄는 방법
1. "실행(Windows key + R)"에서 "sysdm.cpl"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또는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 검색하여 실행하셔도 됩니다.
2. "시스템 속성" 창에서 "고급" 탭을 선택합니다.
3. "성능" 섹션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성능 옵션" 창에서 "고급" 탭을 선택합니다.
5. "가상 메모리" 섹션에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가상 메모리" 설정 창에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의 체크 박스를 해제합니다.
7. "드라이브당 페이지 파일 크기"의 드라이브 리스트에 "페이징 파일 크기(MB)"에 "시스템에서 관리" 또는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설정했다면 페이징 파일 크기가 표시된 것을 선택합니다.
8. "페이징 파일 없음(N)"을 선택합니다.
9.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고 창이 뜨게 되는데 "예"를 클릭합니다.
10. "페이징 파일 크기"의 내용이 "없음"으로 표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 모든 디스크의 페이징 파일 크기가 없음으로 표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더 있다면 7번 항목에서 10 항목을 반복합니다.
12.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시스템 속성 경고 창에서 "변경한 내용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라고 뜹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14. "성능 옵션" 창과 "시스템 속성" 창을 차례로 닫습니다.
15. 마지막으로 "변경 내용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하여 재부팅을 하면 완료됩니다.
16. 재부팅 후 파일 탐색기에서 pagefile.sys 파일이 삭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pagefile.sys 파일이 위치해 있다면 직접 삭제하셔도 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디스크 용량 확인
최대 절전 모드를 끄고 나서 약 897GB의 여유 공간에서 가상 메모리까지 끄고 난 뒤에는 902GB로 약 5GB의 디스크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세 번째, 디스크 정리
디스크 정리는 용량이 부족할 때 가장 먼저 실행하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서 아주 적은 용량을 확보할 수도 있고, 오랫동안 Windows 재설치 없이 사용했던 컴퓨터라면 10GB 이상의 큰 용량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Windows 11 설치 후 별다른 사용이 없었기 때문에 매우 적은 용량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디스크 정리는 사용자가 직접 삭제할 수 있는 휴지통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쉽게 삭제할 수 없는 Windows 업데이트,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언어 리소스 파일 등 다양한 시스템 파일을 정리해 줍니다. 특히 대규모 업데이트 후(Windows 10에서 Windows 11로 업데이트)에는 복구를 위해 이전 시스템 파일을 모두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정리하는 것이 디스크 용량 확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디스크 정리하는 방법
1. 파일 탐색기에서 디스크 정리 대상 디스크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2.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3. 실행된 "디스크 정리"는 시스템 파일을 제외한 불필요 파일을 삭제하기 때문에 좀 더 많은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시스템 파일 정리(S)"를 클릭합니다.
4. "삭제할 파일"에서 삭제 대상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운영과는 상관없이 잔류되는 시스템 파일이기 때문에 모두 선택합니다. 필자의 컴퓨터에서는 아쉽지만 모두 252MB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에서 "파일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디스크 정리를 시작합니다. 디스크 정리가 완료되면 특별한 메시지 없이 "디스크 정리" 창이 사라집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디스크 용량 확인
"디스크 정리"에서는 약 252MB 정도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오랫동안 사용했던 컴퓨터일수록 큰 용량을 확보할 가능성 커지게 됩니다. 필자의 컴퓨터는 Windows 재설치 후 Windows 업데이트 말고는 특별하게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주 적은 용량만 확보된 것입니다. 전체 용량에서는 큰 이득이 없어 보이네요.
네 번째, Windows 디스크 공간 절약을 위한 도구 Compact.exe
Windows 10과 Windows 11을 설치한 디스크 용량을 절약하기 위한 Microsoft 도구가 있습니다. 이 도구는 NTFS 파일 시스템의 압축 기능을 사용하여, Windows 시스템을 압축하여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도 재설치한 Windows에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지만, 재설치 없이 오래 사용한 컴퓨터의 Windows 시스템에는 많은 시스템 파일들이 누적되기 때문에 꽤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NTFS 파일 시스템 확인과 FAT32 파일 시스템을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Windows 시스템 압축 전 용량 확인
디스크 용량 확보전에 884GB의 여유 공간이 세 번째 방법까지 실행한 결과 아래와 같이 에서 902GB로, 약 18GB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것 만드로도 큰 성과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조금 더 확보해 보겠습니다.
Compact 명령으로 Windows 시스템 압축하기
1.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아래 명령줄을 입력한 다음 실행합니다.
- compactos : 시스템 압축 상태를 확인하거나 압축합니다.
- always : 운영 체제의 모든 이진 파일을 압축합니다. **사용자(관리자)가 변경하지 않는 한 압축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 압축 후 새롭게 추가된 파일은 압축해제 후 다시 압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always 옵션의 설명과 같이 사용자가 변경하지 않으면 압축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압축 해제 방법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compact /compactos:always
"OS 이진 파일"을 처리하고 있는 모습니다.
3. 압축이 완료되면 압축 전/후 용량과 압축 비율을 보여줍니다. 1.8 대 1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압축 비율은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대략 4GB 정도의 용량을 확보하였습니다. 이제 최종 확보된 용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압축 해제하는 방법
압축된 Windows 시스템을 압축 해제하기 위해서는 아래 명령줄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compact /compactos:never
최종 확보된 디스크 용량
결과부터 확인해 보면 최종 확보된 디스크 용량은 약 21GB~22GB입니다. 최대 절전 모드에서 13GB, 가상 메모리에서 5GB, 디스크 정리에서 252MB, Windows 시스템 압축에서 4GB를 확보하였습니다. 128GB SSD 사용자 입장에서 22GB는 전체 용량의 17%가 넘는 용량을 확보한 것입니다. 필자 역시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SSD의 용량이 128GB라 위 방법으로 공간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항목은 수시로 확인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간단하면 확실한 디스크 용량 확보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방법들을 바로 실행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가장 먼저 사용자가 삭제할 수 있는 파일은 미리 삭제 후, 위 방법들을 실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순서입니다.
참조
Microsoft Compact.exe - 참조 설명
2022.09.04 - Windows 11 숨김 파일 보는 방법
2021.09.06 - Windows 11 명령 프롬프트 CMD 항상 관리자 권한 실행
2022.08.13 - WinBuilder로 쉽게 WinPE 만들기 - 1. WinBuilder 준비하기
2022.08.14 - WinBuilder로 쉽게 WinPE 만들기 - 2. WinPE 만들기
'Microsoft 정보 > Windows 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11 & 10, 파일 탐색기 현재 위치에서 명령 프롬프트 실행하기 (0) | 2022.09.05 |
---|---|
Windows 11 숨김 파일 보는 방법 (0) | 2022.09.04 |
Windows 11, Windows 10 ISO 파일에 있는 설치 버전과 빌드 확인 방법 (0) | 2022.08.12 |
이 windowsdefender 링크를 열려면 새 앱이 필요합니다. (0) | 2022.08.04 |
Windows 11 Windows 10 설치 USB 디스크 BIOS 모드 부팅 가능하게 설정 (0) | 2022.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