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숨김 파일 보는 방법

Windows 11 숨김 파일 보는 방법

대부분 운영체제는 시스템 파일을 사용자가 볼 수 없도록 숨김 속성으로 설정해 놓습니다. Windows 11 역시 시스템 파일은 숨김 특성으로 설정해 놓아서 파일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 숨김 특성을 가진 파일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어떻게 설정해서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설명 환경 : Windows 11 Pro/Home 21H2 10.0.22000.856

    * 컴퓨터 환경 : Intel i9-10850K(Desktop), Intel i7-11390H(Dell Notebook)

     

    파일 특성

    MS-DOS 시절에는 Attrib.exe 통해 파일 특성을 부여하고,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으며 명령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이 Attrib.exe의 도움말로 파일 특성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명령어 사용 방법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파일 특성에 부여할 수 있는 특성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4가지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아래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attrib /? 명령줄로 파일에 부여할 수 있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가지로 확인이 되는데요, 사용자가 알아야 할 속성은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R, A, S, H 특성입니다.

     

    BIG MAN:IT

    R : 읽기 전용 파일 특성입니다. "파일 속성" 창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이 부여된 파일을 편집 후 저장하게 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유도하거나, 읽기 전용 파일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다른 파일 이름을 사용하라는 경고 메시지를 띄우게 됩니다.

    BIG MAN:IT

    A : Archive(보관) 파일 특성입니다. "파일 속성" 창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편집(수정) 후 저장하거나, 복사된 파일, 파일 이름을 변경한 경우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 경우 모두 Archive 특성을 부여받게 됩니다. Microsoft의 설명에 따르면 Archive 특성은 "마지막으로 백업된 이후 변경된 파일을 표시합니다."라고 표시되어 있죠.

    BIG MAN:IT

    그리고 XCOPY의 옵션을 살펴보면 Archive 속성을 가진 파일만 복사할 수 있는 /A 옵션도 별도로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아래 참조) 즉, 변경 사항이 있는 파일을 모두 백업하기 위해 부여되는 특성이라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특성이 부여된 것과 상관없이 사용자에게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PS G:\파일 특성> xcopy /?
    파일과 디렉터리 트리를 복사합니다.
    
    XCOPY 원본 [대상] [/A | /M] [/D[:날짜]] [/P] [/S [/E]] [/V] [/W]
                               [/C] [/I] [/Q] [/F] [/L] [/G] [/H] [/R] [/T] [/U]
                               [/K] [/N] [/O] [/X] [/Y] [/-Y] [/Z] [/B] [/J]
                               [/EXCLUDE:file1[+file2][+file3]...] [/COMPRESS]
    
      source       복사할 파일을 지정합니다.
      대상  새 파일의 디렉터리 및/또는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A           보관 특성을 가진 파일만 복사하며
                   보관 특성을 수정하지 않습니다.
      /M           보관 특성을 가진 원본 파일만 복사하며

     

    S : 시스템 파일 특성입니다. Attrib.exe 명령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파일임을 나타내는 특성입니다. 만약, 시스템(S) 특성이 부여된 경우라면 속성 창에서는 숨김 상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시스템 특성이 부여된 파일은 반드시 시스템(S) 특성을 제거 후 특성을 변경해야 합니다.

     

    BIG MAN:IT

    H : 숨김 파일 특성입니다. "파일 속성" 창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시스템 특성이 부여된 경우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숨김 특성이 부여된 파일은 반드시 숨김 특성을 제거 후 특성을 변경해야 합니다. 숨김 특성이 부여된 경우 사용자는 해당 파일을 파일 탐색기에서 볼 수가 없는 것입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시스템 특성과 숨김 특성이 부여된 파일은 반드시 두 가지 속성을 모두 제거해야 특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특성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속성" 창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위에서 알아본 R, A, S, H 형식을 파일 탐색기에서도 바로 확인 할 수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파일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2. 파일 탐색창의 열(Column)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팝업 메뉴에서 "자세히(M)..."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4. "세부 정보 선택" 창에서 "특성"을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하고 빠져나갑니다.

     

    BIG MAN:IT

    5. 열(Column) 마지막에 "특성"이 추가되어 "파일 특성"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BIG MAN:IT

     

     

    숨김(H) 특성을 가진 파일 보이게 설정하는 방법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 특성에 대해 알아봤으니, 숨김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숨김 특성에 관한 두 가지 옵션이 존재를 하는데요, 필자가 시작에서 "파일 특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넘어온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두 개의 선택된 파일의 특성을 보면 숨김(H) 특성과 시스템(S) 특성을 모두 가진 파일 하나와 숨김(H) 특성만 가진 파일이 하나 있습니다. 둘 다 숨김 특성을 가진고 있죠. 하지만 설정이 조금 다릅니다. 이제 숨김 속성을 가진 파일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한 설정값을 모두 꺼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숨김 항목 설정은 전역 설정입니다.

     

    BIG MAN:IT

    그럼 아래와 같이 두 개의 파일 모두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 옵션을 사용했을 때 보이고, 안 보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IG MAN:IT

     

    시스템(S) 특성이 포함되지 않은 숨김(H)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보이게 하는 방법

    숨김(H) 특성과 읽기 전용(R) 특성, 보관(A) 특성 등이 함께 부여된 경우도 해당됩니다. 단지 시스템(S) 특성만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1. 파일 탐색기의 명령 모음에서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팝업 메뉴에서 "표시"를 클릭합니다.

    3. 상세 메뉴에서 "숨긴 항목"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4. 아래 캡처와 같이 숨김(H) 특성을 가진 파일은 보이지만, 숨김 특성과 시스템 특성을 함께 가진 파일을 보이지 않습니다. 즉, 단순히 숨기(H)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보기 위해서 "숨김 항목"을 사용하는 것이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BIG MAN:IT

    숨김 특성을 보이게 하는 다른 방법은 아래 "숨김 특성과 시스템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보이게 하는 방법"의 5번 항목을 참조 바랍니다.

     

    숨김(H) 특성과 시스템(S)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보이게 하는 방법

    숨김(H) 특성과 시스템(S) 특성뿐만 아니라 다른 특성을 함께 부여된 경우도 해당됩니다.

     

    1. 파일 탐색기의 명령 모음에서  을 클릭합니다.
    2. 팝업 메뉴에서 "옵션"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3. "폴더 옵션" 창에서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4. "고급 설정"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의 체크 박스를 체크 해제합니다. 이때 경고 창이 뜨게 되는데요, "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BIG MAN:IT

    5. "숨김 파일 및 폴더" 하위 옵션 중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숨김(H)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보이게 하는 방법(시스템 특성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의 "숨긴 항목"을 선택한 경우와 같은 옵션입니다.

    6.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하고 빠져나갑니다.

     

    BIG MAN:IT

    여기서 중요한 것을 반드시 두 개 옵션을 모두 선택해야 "숨김(H) 특성+시스템(S)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은 체크 해제하고,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는 선택하지 않는다면 "숨김(H) 특성+시스템(S) 특성"을 가진 파일을 볼 수없습니다. 숨김(H) 특성을 가진 파일이기 때문이죠.

     

    7. 아래와 같이 숨김(H) 특성과 시스템(S) 특성을 모두 가진 파일도 보이게 됩니다. 물론 숨김(H) 특성만 가진 파일도 같이 보이게 됩니다.

     

    BIG MAN:IT

     

    파일 특성 변경하는 방법

    파일 특성을 변경할 일은 아주 드물지만, 앞서 "파일 특성"에 대해 알아봤으니 파일 탐색기를 통한 파일 특성 변경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특성을 변경할 파일을 선택 후 "Alt + Enter" 키를 눌러 "속성" 창을 실행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파일은 숨김(H) 특성과 시스템(S) 특성을 가진 파일인 "특성" 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죠.

     

    BIG MAN:IT

    2. 아래 캡처를 보시면 앞서 "파일 특성"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시스템(S) 특성을 가진 파일이 숨김(H) 속성이 있을 경우 속성 창을 통한 변경이 불가능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만약, 파일을 숨기고 싶다면 이 옵션을 체크하면 되겠죠.

    3. 현재 파일에 읽기(R) 전용 특성을 부여하고 싶다면 "특성"에서 "읽기 전용(R)을 체크하고, "적용"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4. 보관(A) 특성은 "특성" 섹션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5. 아래와 같이 "고급 특성" 창이 뜨는데요, "파일 특성"에서 "보관 가능(A)"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빠져나갑니다. 그리고 속성 창에서 반드시 "적용" 또는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해야 합니다.

     

    BIG MAN:IT

    6. 아래 캡처와 같이 읽기(R) 특성과 보관(A) 특성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 명령 프롬프트에서 시스템(S) 특성과 숨김(H) 특성을 제거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스템(S) 특성과 숨김(H)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아래 3번 항목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1. 시스템(S) 특성 제거
    attrib <<파일 이름>> -s
    
    2. 숨김(H) 특성 제거
    attrib <<파일 이름>> -h
    
    3. 숨김(H) 특성과 시스템(S) 특성 둘 다 있는 경우 특성 제거 방법
    attrib <<파일 이름>> -h -s

    시스템(S) 특성은 숨김(H) 특성 때문에 특성을 제거할 수 없고, 숨김(H) 특성은 시스템(S) 특성 때문에 특성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한꺼번에 제거를 해야 합니다. 아래 명령어 기록을 참조 바랍니다.

     

    BIG MAN:IT

     

    참조

    2022.08.22 - Windows 10 & 11, 나도 모르는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라!!

    2022.08.20 - BitLocker 관리

    2022.08.20 - WinPE 제작과 관리

    2022.08.02 - Windows 11 Windows 10 설치 USB 디스크 BIOS 모드 부팅 가능하게 설정

    2022.08.12 - Windows 11, Windows 10 ISO 파일에 있는 설치 버전과 빌드 확인 방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