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하나에 Big Sur와 Catalina 설치 디스크 만들기

⌜ USB 하나에 macOS Big Sur와 Catalina 설치 디스크 만들기 ⌟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BIG MAN은 테스트를 위해 이전 macOS Catalina와 최신 macOS Big Sur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Windows 10, Linux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OS 설치용 USB 디스크가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Windows 10과 Linux 설치 파일은 Ventoy를 이용하여 하나의 USB 디스크에서 운영하고, macOS의 경우도 하나의 USB 디스크에 Catalina, Big Sur 담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2개만 들고 있으면 끝나는 것이죠. Ventoy는 앞서 포스팅 한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고요, 오늘이 macOS Big Sur와 Catalina를 하나의 USB를 사용하여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앞서 올렸던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를 보셨던 분들이라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2020/07/06 - Ventoy를 이용한 Windows 10 설치 USB 만들기 - iodd를 위협하는 Ventoy

 

Ventoy를 이용한 Windows 10 설치 USB 만들기 - iodd를 위협하는 Ventoy

⌜Ventoy를 이용한 Windows 10 설치 USB 만들기⌟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정말 돈 되는 프로그램이 나왔습니다. 그것도 프리웨어로요.🤑🤑 간단하게 ISO 파일을 복사해 넣는

kimsungjin.tistory.com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USB 준비하기

먼저 USB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Big Sur는 Intel CPU와 M1 칩을 지원하기 위해서인지, 이전 세대의 macOS보다 설치 파일의 용량이 약 1.5배 늘었죠. 두 macOS의 용량은 Big Sur의 경우 약 12.3GB, Catalina의 경우 약 8.3GB이므로 필요한 USB의 용량은 20.6GB가 됩니다. 따라서 판매 중인 USB의 표준 용량에 맞춰 32GB 이상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 내용은 Catalina 10.15.7에서 진행되었습니다.

 

USB 32GB 이상

 

✅ 파티션 나누기

준비한 USB는 두 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줘야 합니다. 물론 어렵지 않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를 이미 보셨던 분들이라면 더 쉽게 따라올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할 포맷은 현재 USB 디스크의 설계 형태에 따라서 바로 파티션을 나눠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설계된 경우 파티션을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무조건 진행하길 바랍니다. 

 

포맷하시기 전에 반드시 USB 디스크 내용을 확인 후 백업하세요!!

 

1. Spotlight(commmand + spacebar)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또는 "DISK UTILITY"를 검색 후 실행합니다.

Spotlight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또는 DISK UTILITY로 검색

2. 왼쪽 사이드바의 "외장"에서 준비한 USB의 물리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즉 USB의 제품 이름이 되겠네요. 상단 도구 막대에서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USB 물리 디스크를 선택 후 지우기를 클릭

만약 사이드바의 "외장"에서 USB의 물리 디스크가 보이지 않을 경우 도구 막대 좌측에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모든 기기 보기"를 클릭하시면 연결된 모든 물리 디스크를 볼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에서 보기를 클릭한다.
모든 기기 보기를 선택하면 물리 디스크를 모두 볼 수 있다.

3. "이름"은 기본값을 그대로 둡니다. 파티션을 나누게 되면 어차피 다시 지정해야 합니다. "포맷"은 기본값인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하고, "설계"는 "GUID 파티션 맵"을 선택합니다. 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선택하시면 파티션 할 수 없습니다.

포맷을 위한 설정

4. 이제 파티션을 나눠야 합니다. 사이드바에서 USB의 물리 디스크 이름을 선택 후 도구 막대에서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만약 파티션 버튼이 비활성화 상태라면 포맷이 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시 포맷을 하셔야 합니다.

USB 물리 디스크를 선택 후 파티션을 클릭

5. 파티션 창에서 "이름"을 알기 쉽게 짧게 입력하고,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을, "크기"는 용량의 절반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거나, 파티션 테이블 아래 "+"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우기에서 Mac OS 화장(저널링)으로 포맷을 했기 때문에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름과 포맷 형식, 그리고 용량을 입력

그럼 아래와 같이 절반으로 나눠진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른쪽 부분이 사용자가 파티션 설정을 한 것이고, 왼쪽 부분은 나머지 공간에 대한 파티션을 자동을 설정한 것입니다. 

첫번째 파티션을 임시 생성

 

 

6. 위에서 바로 적용을 클릭해도 상관없으나, "이름"을 알기 쉽게 짧게 입력하고,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을, "크기"는 자동으로 설정된 용량을 그대로 두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번째 파티션도 이름만 다르게 설정하고 전과 동일하다.

추가된 파티션과 크기가 변경된 파티션의 이름을 보여줍니다. 내가 설정한 이름과 동일하게 두 개인지 확인 후 "파티션"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확인하고 파티션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USB 디스크의 파티션을 다시 설정한다. 완료되면 아래 캡처와 같이 뜬다. "완료"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티션이 완료된 화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2개의 파티션이 동일한 용량으로 나눠졌있게 됩니다. 물론 Finder에서도 macOS1과 macOS2가 보이게 되겠죠.

두개의 파티션이 같은 용량으로 나눠져야 한다.

✅ USB 설치 디스크로 만들기

이제 Big Sur와 Catalina를 하나의 USB에 담아 보겠습니다. Big Sur와 Catalina를 다운로드하여 놓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시거나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2020/06/25 - Mac OS X, macOS 구버전 및 최신버전 다운로드 - 매버릭스(Mavericks)에서 빅서(Big Sur)까지

 

Mac OS X, macOS 구버전 및 최신버전 다운로드 - 매버릭스(Mavericks)에서 빅서(Big Sur)까지

macOS High Sierra(10.13) 정식 출시 후 macOS Sierra(10.12)의 다운로드 페이지가 사라졌는데요, 이상한 것은 Sierra 이전 버전은 El Capitan(10.11)은 구입목록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kimsungjin.tistory.com

 

 

복잡한 경로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은 앞서 포스팅하였던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2020/11/27 -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macOS Big Sur의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macOS USB 설치 디스크를 간단하..

kimsungjin.tistory.com

위 포스팅과 같이 이제는 파일의 위치가 어디든 쉽게 입력할 수 있으므로 경로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1. 터미널에서 시작해야겠죠. macOS USB 설치 디스크를 터미널에서 만드는 명령은 위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라면 맨 마지막에 USB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부분만 주의한다면 문제 없이 성공하게 됩니다.

첫번째 파티션 macOS1에는 Big Sur
두 번째 파티션 macOS2에는 Catalina

2. 두 가지 명령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USB에 두 개의 macOS가 복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확인한 macOS USB 설치 디스크

재부팅 또는 전원 인가 후 option 키를 누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USB 하나에 두개의 macOS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macOS 시동 디스크

 

✅ 참고

이미 만들어 놓은 Catalina 또는 Big Sur USB 설치 디스크가 있고, 용량이 32GB 이상의 USB 디스크라면 위 굳이 "지우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USB의 용량이 충분하다면 바로 파티션을 진행하셔도 기존 macOS는 첫 번째 파티션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두 번째 파티션에만 추가 macOS를 저장하시면 됩니다. 단지 파일이 있는 상태에서 파티션을 하게 되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Big Sur와 Catalina 뿐만 아니라, Mojave, High Sierra도 가능합니다. Sierra 이하 버전은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습니다.

 

✅ 마치며..

파티션 하는 부분에 약간 복잡할 수도 있지만, 몇 번 하다 보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약간 고생스럽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급하게 시스템을 복구할 때도 인터넷 복구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하나쯤은 보관해 두는 것이 현명하겠죠. 하시다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 👾코로나18👾 항상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이상 창원에서 Big Man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

2020/11/27 -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2020/08/19 - iPhone 메시지 Mac, iPad, iPod touch로 전달하기-연속성 설정하기④

2020/07/27 - macOS 설치 파일을 DMG 파일에서 ISO 파일로 변환하기

2020/06/25 - Mac OS X, macOS 구버전 및 최신버전 다운로드 - 매버릭스(Mavericks)에서 빅서(Big Sur)까지

2020/07/12 - macOS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2020/06/23 - iPad를 Mac mini에서 사이드카를 사용하여 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2020/06/18 - LUNA DISPLAY로 iPad 메인 모니터 사용하기 전 알아야 할 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