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macOS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2022년 11월 28일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이번 시간은 macOS의 시스템 환경설정 중 "사용자 및 그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사용자 및 그룹"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기껏 사용해봐야 "자동 로그인" 설정, "전체 이름" 변경, 메뉴 막대에 사용자 이름 표시(빠른 사용자 전환) 정도입니다. 하지만, 한대의 Mac 기기를 여러 사람이 사용하거나, 여러 유저에게 공유 설정을 한다면 앞의 이야기와는 180˚ 달라집니다. 전자의 경우든 후자의 경우든 Windows 시스템도 그렇지만, 사용자 및 그룹은 알아두면 좋은 관리자 기능입니다. 그럼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작성 기준 macOS : Catalina 10.15.5

    테스트 Mac 기기 : iMac 2015 Late, Macbook Pro 16inch, Mac mini 2018(2020형)

     

    ✅ 사용자 및 그룹 

    사용자 및 그룹은 새로운 사용자 또는 그룹 추가, 로그인 암호 변경, 로그인 옵션 변경, 로그인 항목 정의, 계정 권한 설정 등을 변경하고 설정할 수 있는 중요한 패널입니다. 권한과 관련된 내용이라 접근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설정의 구성이 매우 직관적으로 정리되어 사용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사용자 및 그룹"을 변경하고 설정하는 일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유용한 옵션 몇 개만 알고 계셔도 충분합니다. 그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및 그룹의 첫 화면

    🔆 사용자 계정의 종류와 특징

    사용자 및 그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macOS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계정의 종류와 그 특징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모든 내용과 관련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 macOS에서 사용자 추가 및 관리를 할 수있는 권한이 있으며,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Mac 기기를 처음 구입하여 생성한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할 때도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명의 관리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acOS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 사용자 : 표준 사용자는 관리자가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해당 앱을 변경할 수 있지만 삭제할 수 없고,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가지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게되면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공유만 가능 : 공유만을 위한 사용자로 파일 공유 또는 화면 공유시 사용자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계정입니다. 로그인 윈도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룹 : 여러 사용자를 하나의 그룹에 소속시켜 동일한 접근 권한을 부여할 때 사용합니다. 파일 공유 또는 화면 공유에서 생성한 그룹을 선택하고 읽기/쓰기 권한 설정을 하게되면 그룹에 속한 모든 사용자는 동일한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방문 사용자(로그인 전용) : 계정이 없는 불특정 사용자들이 해당 Mac 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계정입니다. 방문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방문 사용자를 사용할 때는 로그인 암호가 필요 없습니다.

    -- 방문 사용자는 Mac 기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방문 사용자가 사용한 모든 정보는 로그아웃할 때 모두 삭제됩니다.

    -- 방문 사용자는 보안된 Safari 전용 시스템으로 재부팅되어 사용됩니다.

    -- 방문 사용자는 공유 폴더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① 현재 사용자, 다른 사용자 및 그룹

    이 리스트는 현재 등록된 사용자와 그룹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별 "고급 옵션"에서는 사용자의 "전체 이름" 변경과 "홈 디렉토리 변경", "연결된 Apple ID"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급 옵션"은 사용자 계정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우클릭하여 "고급 옵션"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고급 옵션 - 아래는 "고급 옵션"의 패널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전체 이름", "홈 디렉토리", "로그인 셸(Shell)", "연결된 Apple ID  변경"을 여기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체 이름" 즉, 로그인 아이디를 여기서 변경하게 됩니다. 앞서 포스팅 했던 작업 표시줄(메뉴 막대)에 이름 표시하기에서 잠시 언급했던 이름 변경은 여기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고급 옵션에서 변경 후 재부팅을 하셔야 적용되는 부분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재부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표시줄 이름 표시는 재부팅을 하셔야 합니다. ▼

    BIG MAN:IT

    a. 사용자 ID :  처음 생선되는 ID는 "501" 부터 시작하는 듯합니다. 이후 생성되는 ID는 순차적으로 부여됩니다.

    b. 그룹 :  macOS에서 생성되는 모든 사용자는 "staff" 그룹(gid : 20)에 소속됩니다. macOS에서 처음 생성되는 사용자는 "관리자"로 생성되는데, 이 사용자는 staff 그룹과 admin 그룹에 함께 소속되며, 표준 사용자는 staff 그룹에 소속됩니다. 

    c. 계정 이름 : 시스템에서 사용자 구별을 위한 이름입니다. Apple 공식 가이드에 따르면 계정 이름과 홈 디렉토리의 이름은 같아야 합니다. 또한 계정 이름에 공백이 없어야 합니다. 계정 이름과 홈 디렉토리 변경하는 방법은 "macOS 사용자 계정 이름 및 홈 폴더 이름 변경하기"를 참조 바랍니다. 계정 이름은 영문, 숫자, 하이픈, 언더라인, 콤마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d. 전체 이름 : 로컬 계정의 아이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체 이름(로그인 아이디)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이 곳에서 이름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전체 이름에는 특수문자, 이모티콘, 공백, 한글등을 사용하여 아름답게? 꾸미기가 가능합니다.

    e. 로그인 셸 : macOS의 기본 shell을 변경할 수있습니다.

    f. 홈 디렉토리 : 홈 디렉토리의 경로 변경 확인 및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홈 디렉토리는 계정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홈 디렉토리 변경 방법은 "macOS 사용자 계정 이름 및 홈 폴더 이름 변경하기"를 참조 바랍니다.

    g. UUID : Universally Unique IDentifier의 약어로 범용 공유 식별자입니다. 이 UUID는 하드웨어의 UUID가 아니라 사용자 계정의 UUID 입니다.

    h. Apple ID : 로컬 계정에 연결된 Apple ID를 확인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i. 가상본 : 이건 저도 어디에 사용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확인이 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경우도 동일하게 고급 옵션으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는 고급 옵션으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캡처▼를 보시면 로그인되어 있는 "BIG MAN 3" 계정의 사진에 체크 표시가되어 있고 비활성화 상태이지만, 로그인 하지않은 "BIG MAN 2" 계정은 활성화 되어있어 고급 옵션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BIG MAN 3" 계정을 수정해야 한다면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야 가능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사용중인 계정의 전체 이름과 홈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것은 상식선에서도 불가능하겠죠^^

    BIG MAN:IT

    ② 암호

    암호 패널에서는 암호를 변경하고 암호를 분실했을 경우 재설정 방법을 설정, 표준 사용자를 관리자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a. 암호 변경 : 이곳에서 로컬 계정의 로그인 암호를 변경할 수있습니다. 이전 암호를 입력하고 새로운 암호(4자 이상)를 입력하거나 암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빈공간으로 남겨두시면 됩니다. 암호 힌트 입력은 권장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④ 로그인 옵션e 옵션 "암호 힌트 보기"를 체크해도 아무런 내용을 볼 수없게 됩니다.

    b. 연락처 카드 : 연락처에서 사용자의 연락처 카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c. 사용자가 Apple ID를 사용하여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 : 로그인 윈도우에서 3회 이상 틀릴 경우 암호 힌트와 함께 Apple ID를 사용하여 로컬 계정의 암호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설정합니다. 사용자 별로 체크된 경우와 체크해제된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macOS 최초 설정시 동일한 옵션을 물어보는 이때 체크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Apple ID에 로그인 하지 않았다면 이 옵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이 옵션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d. 사용자를 이 컴퓨터의 관리자로 허용 :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표준 사용자를 관리자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③ 로그인 항목

    로그인 항목은 이미 iPad를 Mac mini에서 사이드카를 사용하여 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에서 사용방법에 대해 이야기 했었죠. 사용자 계정별로 로그인 후 자동으로 실행될 항목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하고, -버튼으로 등록된 항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④ 로그인 옵션

    로그인 옵션에서는 관리자가 로그인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BIG MAN:IT

    a. 자동 로그인

    특정 계정을 선택하면 해당 계정으로 암호 입력 없이 자동으로 로그인됩니다. 보통 개인 사용자가 안전한 곳에서 Mac 기기를 사용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이 옵션은 보안 문제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앞서 LUNA DISPLAY 사이드카를 이용한 iPad 메인 모니터 사용하기에서 이야기했듯이 이 옵션은 FileVault을 비활성화 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값은 "끔"으로 설정합니다.

    b. 로그인 윈도우를 다음과 같이 표시

    사용자 목록으로 사용자 사진과 이름이 함께 목록으로 나타 나게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고 암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기본값입니다.

    이름과 암호는 사용자의 이름과 암호를 모두 직접 입력해야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목록" 처럼 사진과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보통 AD(Active Directory) 또는 OD(Open Directory) 서버에 연결할 경우 로그인 ID와 암호를 입력해야 할 때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낮은 수준에서 사용자 아이디(이름)를 보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BIG MAN:IT

    c. 잠자기, 재시동, 시스템 종료 버튼 보기

    로그인 화면에 잠자기, 재시동, 시스템 종료 버튼을 보기이게 하거나 보이지 않게할 때 사용합니다. 기본값은 체크합니다.

    BIG MAN:IT

    d. 로그인 윈도우에서 입력 메뉴 보기

    로그인 화면에서 입력 메뉴를 활성화해서 입력되는 자판의 배열을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사실상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값은 비활성화 입니다.

    BIG MAN:IT

    e. 암호 힌트 보기

    암호 입력 오류가 3회가 넘어가면 암호 설정시 입력해 놓았던 힌트값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기본값은 비활성화 입니다.

    BIG MAN:IT

    f. 다음으로 빠른 사용자 전환 메뉴 보기

    앞서 포스팅한 macOS 작업 표시줄(메뉴 막대)에 사용자 이름 표시하기-빠른 사용자 전환 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기본값은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있지만, 사용자가 2명 이상(방문 사용자 제외) 등록된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전체 이름, 계정 이름, 아이콘" 3가지 형식으로 표시되며 각 항목의 표시는 아래를 참조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

    BIG MAN:IT

    g. 손쉬운 사용 옵션...

    Mac 사용에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옵션으로 VoiceOver, 확대/축소, 손쉬운 키보드, 고정 키, 느린 키, 마우스 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캡처와 같이 선택한 손쉬운 사용 항목은 로그인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IG MAN:IT

    h. 네트워크 계정 서버 

    기업, 학교등 대규모 네트워크 서버(AD 또는 OD)에 연결할 경우 사용됩니다. 개인 사용자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죠. 회사의 경우(보통 AD)메일, 연락처, 캘린더 등에 부여 받은 사용자 계정(보통 회사 메일주소와 암호)으로 접속하여 사용합니다.

    ⑤ 사용자 계정 추가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버튼과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는 버튼 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계정 패널이 뜨게됩니다.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BIG MAN:IT

    a. 새로운 계정 : 도입부에서 이미 설명이 되었던 부분이죠. 관리자, 표준, 공유만 가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위를 참조 하셔서 선택하시고, 그룹에 대해서만 잠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룹을 선택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전체 이름"을 입력하고, "그룹 생성"을 클릭하시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생성된 그룹에는 현재 등록된 사용자들이 목록에 보이는데 그룹의 일원으로 포함될 사용자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계정은 파일 공유 또는 화면 공유에 모두 동일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BIG MAN:IT

    b. 전체 이름 : 로컬 계정의 아이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 계정 이름 : Apple 공식 가이드에 따르면 계정 이름과 홈 디렉토리의 이름은 같아야 합니다. 또한 계정 이름에 공백이 없어야 합니다.

    d. 암호 : 로그인 암호를 4자이상 입력하거나, 암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빈공간으로 남겨놓습니다.

    e. 확인 : 앞서 입력한 암호를 한번 더 입력하여 확인합니다.

    f. 암호 힌트 : ② 암호 a 항목과 ④ 로그인 옵션 e 항목을 참조 바랍니다.

     

    ✅ 마치며..

    짧은 글이지만, 직접해보고 자료도 찾아 작성하다보니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Windows 시스템이든 macOS 시스템이든 기본적인 사용자 설정과 권한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에 대한 이해가 풍부하면 시스템 운영중 발생되는 많은 문제점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지름길이기도 하죠. 크게 어려운 내용이 없으니 천천히 살펴보시고 혹시 잘 못된 점이나 필요한 정보가 더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창원에서 BIG MAN이였습니다. 👾코로나18👾 항상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참고

    2018/06/19 - macOS 시스템 환경설정 - 날짜 및 시간

    2020/06/28 - macOS 작업 표시줄(메뉴 막대)에 사용자 이름 표시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