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macOS Big Sur의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macOS USB 설치 디스크를 간단하게 만드는 앱들이 존재하지만, 터미널 방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차피 한번 만들어 두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진행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크게 어렵지도 않구요.

 터미널에서 Big Sur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이전 Catalina, Mojave, High Sierra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초중고급 사용자를 떠나서 타이핑하는 것이 귀찮으시다면 아래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macOS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과정

    과정은 간단합니다. 1번과 2번 과정의 순서는 앞뒤로 바꿔도 상관없지만, 1번, 2번이 준비 안된 상황이라면 3번은 불가능하겠죠..^^~ 만약 다운로드하여놓은 파일 있다면 바로 3번으로 가시면 됩니다.

     

    * 사용 중인 macOS가 Big Sur, Catalina, Mojave, High Sierra라면 아래 방법을 그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1. USB는 16GB 이상 준비, 그리고 포맷부터 하자!

    2. macOS Big Sur 다운로드하기

    3. 터미널에서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USB는 16GB 이상 준비, 그리고 포맷부터 하자!

    Big Sur 11.0.1의 용량은 약 12.3GB(12,219,844,304바이트) 정도 되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USB의 용량은 16GB 이상 되어야 합니다. USB가 준비되었다면 가장 먼저 포맷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 단계는 넘어가도 문제가 없지만, AP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경우는 부팅 기능한 USB 디스크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APFS으로 포맷된 미디어(USB, USB 디스크 등)는 사용 불가

    따라서, 가능하다면 포맷 후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APFS 포맷이 아니라고 확신한다면 그냥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포맷 전 반드시 USB 디스크의 자료는 백업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이 부분은 놓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1. Sportlight(단축키 : command + spacebar)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또는 disk utility)"를 검색 후 실행합니다.

    Spotlight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검색으로 들어가면 빠르다

    2. 아래와 같이 디스크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Mac에 연결한 USB는 왼쪽 사이드바의 "외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물리 디스크를 선택하시고, 상단에 있는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외장 >> USB 물리 디스크 선택 >> 지우기

    3. "이름"은 간단하고 쉬운 단어로 입력하고,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 선택, "설계"는 "GUID 파티션 맵"을 선택하고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이름은 터미널에서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 때 사용하기 때문에 기억해 둡니다.

    이름, 포맷, 설계 옵션을 입력 및 선택

    4. 포맷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작업 성공" 메시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성공?이 뜨면 포맷 완료

    이제 포맷이 완료되었으므로 다음 단계인 macOS Big Sur를 다운로드를 하여보겠습니다.

    macOS Big Sur 다운로드하기

    macOS는 Windows 10과 달리 Mac 기기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료라고 하지만, Mac 기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유료나 다름이 없죠.^^

     

    1. "App Store" 검색 필드에서 "big sur"라고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apps.apple.com/kr/app/macos-big-sur/id1526878132?mt=12

     

    ‎macOS Big Sur

    ‎macOS Big Sur가 세상에서 가장 앞선 데스크탑 운영체제의 강력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Mac을 경험해 보세요. 사상 최대의 Safari 업데이트를

    apps.apple.com

    2. 아래와 같이 macOS Big Sur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macOS의 버전에 따라서 앱스토어의 화면은 조금 틀리지만, "받기"을 클릭해야 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Catalina 앱스토어의 Big Sur 다운로드 페이지
    Big Sur가 설치되어 있는 앱스토의 다운로드 페이지

    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에서 다운로드 진행 여부를 물어보는데, 당연히~ "다운로드"를 클릭해야 합니다.

    Big Sur 다운로드를 위해 "다운로드" 버튼 클릭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다운로드 시간이 소요됩니다. 기가비트로 접속한 시스템이라면 10분~20분 안에 완료되었습니다.

    Big Sur를 다운로드 중

    4.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Big Sur 설치 창이 뜹니다. 지금 설치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command + Q를 눌러 종료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Big Sur 설치창이 뜬다.

    이제 Big Sur 다운로드까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단계인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터미널에서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위에서 다운로드한 Big Sur의 설치파일은 이동하지 않았다면 항상 "응용 프로그램"에 저장됩니다. 그럼 다운로드 받은 Big Sur 설치 파일의 위치를 확인했으니 이제부터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macOS는 항상 응용 프로그램에 다운로드 된다

    1. Spotlight(command + spacebar)에서 "터미널"을 찾아서 실행합니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한 칸 띄어쓰기까지 합니다.

    sudo 명령을 입력하고 한칸 띄워야 한다

     

    2. 이제 응용 프로그램에서 "macOS Big Sur 설치"를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패키지 내용 보기"를 클릭합니다.

    3. 패키지 내용에서 아래 캡처와 같이 "Contents >> Resources"에서 "createinstallmedia" 파일을 Drag 하여 터미널 창에 Drop 합니다.

    드래그 & 드롭하여 명령줄을 쉽게 입력

    그럼 터미널의 명령줄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완성되어 입력해야 할 부분을 줄여주고, 오타 걱정이 없습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Big\ Sur.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4. 이제 뒷부분에 한 가지 인수만 입력하면 됩니다. USB 디스크의 볼륨을 지정하는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포맷할 때 USB 디스크 이름을 "macOS"로 하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Big\ Sur.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macOS 

    createinstallmedia 다음에 한 칸 띄우고 "--volume" 또 한 칸 띄우고 "/Volumes/USB 이름"을 입력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여기까지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실행을 합니다.

     

    5. 명령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Password를 물어봅니다. 로컬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바로 이어서 Volume의 내용이 모두 삭제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계속 진행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우리는 이미 포맷을 진행하고 왔기 때문에 가차 없이 "Y"를 입력합니다. 

     

    이제 사용자가 할 일은 끝이 났습니다. createinstallmedia 응용 프로그램이 USB 디스크를 다시 한번 포맷하고, 부팅과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만들기가 완료되면 "Install media now available at "/Voluems/Install macOS Big Sur" 라고 메시지를 띄워 줍니다.

    Password와 erase에 대한 동의만 답변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Finder에서 완성된 Big Sur USB 설치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클린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완료된 Big Sur USB 설치 디스크

    macOS 설치화면으로 들어가기 위한 방법은 아래 링크 페이지에서 "option" 부분을 참조 바랍니다. 그외에도 아래 링크는 Mac 기기를 사용하면서 반드 알고있어야 할 내용이므로 꼭 한번은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2019/11/18 - Mac 복구 키 조합에 관하여..

     

    Mac 복구 키 조합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Mac을 사용하다 macOS 또는 OS X를 복구할 일들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애플에서는 다양한 복구 방법을 제공하고있습니다. Windows 시스템에서

    kimsungjin.tistory.com

    아래 동영상도 참조 바랍니다.

     

    2021.11.02 - macOS Monterey 설치 USB 만들기

     

    macOS Monterey 설치 USB 만들기

    ⌜ macOS Monterey 설치 USB 만들기 ⌟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macOS Monterey 12.0.1 정식 버전이 10월 26일 배포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애플의 SoC 칩을 지원하는 2번째 macOS이..

    kimsungjin.tistory.com

    2021.11.15 - macOS Monterey 몬터레이 클린 설치하는 방법

     

    macOS Monterey 몬터레이 클린 설치하는 방법

    ⌜ macOS Monterey 몬터레이 클린 설치하는 방법 ⌟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오늘은 M1 시리즈를 탑재한 Mac 컴퓨터에서 새로운 운영체제인 macOS Monterey를 클린 설치하는 방

    kimsungjin.tistory.com

    2021.12.15 - macOS Big Sur, Monterey 클린 설치 방법

    ✅ 마치며.. macOS Big Sur는 설치 방법이 조금 달라진 부분이 있죠. 큰 변환는 아니지만, 설치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8👾 항상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이상 창원에서 BIG MAN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2021.11.15 - macOS Monterey 몬터레이 클린 설치하는 방법

    2021.11.02 - macOS Monterey 설치 USB 만들기

    2021.11.16 - Apple 진단 - M1 Mac 자가 진단 방법

    2019/11/18 - Mac 복구 키 조합에 관하여..

    2020/07/27 - macOS 설치 파일을 DMG 파일에서 ISO 파일로 변환하기

    2020/06/25 - Mac OS X, macOS 구버전 및 최신버전 다운로드 - 매버릭스(Mavericks)에서 빅서(Big Sur)까지

    2020/07/12 - macOS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2017/01/11 - Mac에서 NVRAM(P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2017/01/26 - Mac SMC 재설정-초기화

    2020/04/09 - macOS가 시동(부팅)되지 않을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