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macOS 와 Windows 호환 포맷

 

 

 최근 한국에서도 Mac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 OS X 또는 macOS 생태계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 Mac 을 사용하기 시작한 2011년 만 해도 현재와 같은 상황이 아니였습니다. 은행 업무는 물론이고, 쇼핑몰 결재, 관공서, 학교 행정업무등은 거의 불가능 하였습니다. 현재도 Mac 을 관공서나 학교 행정업무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소한 쇼핑몰 결재는 가능해 졌고, 일부 은행에서도 Mac 사용자를 위한 대응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Mac 사용자들이 격어야 할 수많은 슬픔들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현실의 벽에서 Apple이 선택한 것이 Boot CAMP 신공?인 것 같습니다. Apple이 인텔과 손을 잡지 않았다면, 계속 IBM Power PC 프로세서를 사용했다면 Mac 은 일부 전문가들이나 사용하는 그저 비싼 컴퓨터로 남았거나, 이미 멸망? 했었을 수도 있었습니다. 지금의 iPAD, iPhone은 없었겠지요.

 Boot CAMP 를 이용한다면 1대의 PC에서 두개의 서로 다른 OS를 번갈아가며 사용 할 수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macOS, OS X는 Windows 의  NTFS 파티션을 읽기는 하지만 기록은 불가능 합니다. 반대로 Windows 에서는 Mac OS 확장(저널링) 파티션은 읽기 조차도 불가능 합니다. 결국 외장하드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내용은 이런 불편함 없이 외장 하드디스크에 양방향 읽기/쓰기가 가능한 exFAT 파티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exFAT 파티션을 이용하여 외장하드 포맷

 

 exFAT(FAT64)은 Microsoft에서  임베디드 CE 6.0, Windows VIST(SP1 이상), Windows 7, Server 2008등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했던 파일 시스템입니다. NTFS 파일 시스템 보다 보안성은 떨어지지만, FAT32에서 발전된 만큼 호환성 면에서는 어떤 파일 시스템보다 우수합니다.

 지원 사양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exFAT는 현재로써는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64ZB(제타바이트)까지 지원하며, 단일 파일 당 최대 64ZB(제타바이트) 까지 지원을 합니다. FAT32의 경우 단일 파일 당 최대 4GB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렇게 대단한 exFAT(FAT64)로 포맷하는 방법을 macOS(Sierra)와 Windows(세븐)에서 각각 알아 보겠습니다.


 

macOS Sierra에서 exFAT 포맷 방법

OS X 버전에서도 큰 차이는 없다.

 

 

 

1. “응용프로그램 -> 기타 -> 디스크 유틸리티” 또는 “F4 -> 기타 ->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디스크 유틸리티가 실행된다.

 

 

 

2. ExFAT로 포맷 할 디스크를 선택 후 상단 메뉴에서 "지우기"를 선택한다.

2. 포맷하기 전 반드시 백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3. 아래 캡쳐화면에서 "이름"은 디스크의 이름에 해당된다. 사용하고 싶은 이름을 적으면 된다.

3. 가장 중요한 "포맷"에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한다. 우측과 같이 4개의 파일 시스템 중에 "ExFAT"을 선택한다.

3. 마지막 "설계"는 "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선택하고 "지우기"를 선택한다.

 

 

4. "지우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포맷을 진행한다. 용량에 따라 시간은 다르지만 빠르게 진행이 된다. 

4. 지우기 작업이 완료되면 "완료" 를 선택한다.

 

 

 

5. 완료 후 해당 파티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 내용을 보면 디스크 이름과 파일 시스템의 포맷 TYPE, 용량, 연결 방법등을 상세히 알려준다. 

5. 호환 포맷이 완료 되었다. 유용하게 사용하면 된다.

 

 

 


 

Windows에서 exFAT 포맷 방법

윈도우 7에서 진행되지만 비스타(SP1) 부터 레드 스톤까지 모두 동일한 방법이다.

 

 

1. 윈도우 시작에서 실행 또는 윈도우 키 + R 키를 함께 눌러 "실행" 창을 띄운다.

 

 

2. "열기"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한다.

열기 : compmgmt.msc

 

 

 

3. 아래 캡쳐와 같이 "컴퓨터 관리" 창이 뜬다.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 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4. 포맷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팝업창을 띄운다.

4. 팝업 메뉴 중 "포맷"을 선택한다.

 

 

5. 아래와 같이 포맷창이 열린다. macOS와 거의 비슷한 옵션들이다.

5. "볼륨 레이블(V):"디스크의 이름이다. 적당히 원하는 이름을 적어준다.

5. "파일 시스템(F):" macOS와 같이 exFAT를 선택한다.

5. "할당 단위 크기(A):" 기본값을 그대로 둔다.

5. "빠른 포맷 실행(P)" 도 선택해 준다. 외장하드 처럼 큰용량의 디스크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빠른 포맷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6. 무시무시한 경고를 한다. 백업 안했으면 하라고 걱정도 해준다..ㅋㅋㅋ 확인을 선택한다.

 

 

7. 아래 캡쳐와 같이 상태에 "포맷" 이라고 뜬다. 포맷이 완료되어도 별다른 메시지는 없다.

 

 

8. 포맷이 완료되면 상태에 "정상(주 파티션)"이라고 뜬다. 그리고 각종 정보들을 확인 할 수가 있다.

8. 파일 시스템의 경우 "exFAT" 로 표기되어 있으며, 볼륨명, 용량, 남은공간 등을 확인 할 수가 있다.

 

 

여기까지 macOS와 Windows에서 읽기/쓰기 가능한 호환 포맷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