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Sierra, Macbook Pro에서 FileVault 암호화 버그로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 트랙패드,Touchbar, 키보드 백라이트 사용 불가능.

 Sierra(10.12.2) 사용 중인 Macbook Pro에서 FileVault 암호화를 켜놓을 경우 키보드와 트랙패드 및 키보드의 백라이트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  같습니다. MacBook Pro 2016 Touch ID 모델의 경우 TouchBar도 작동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 정확하게 말한자면 자동이 전혀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키보드는 몇초단위로 너무 느리게 입력되고, 트랙패드는 몇초단위로 조금씩 움직이기는 한다. * 그래서 외부 키보드가 없는 사용자는 인내심을 가지고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로그인은 가능하다. 인내심만 있다면...

 

 

이런 경우 외부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여, 우선 로그인 진행하고 macOS 진입  FileVault 끄게 되면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결론적인 해결책은 FileVault 암호화를 끄고 사용하는  밖에 없는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동일 문제점이 커뮤니티를 통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만약 재설치를 하더라도 반드시 FileVault 끄고 재설치 진행 바랍니다. FileVault 끄지 않고 복구모드에서 포맷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NVRAM 재설정, SMC 재설정을 하여도 해당 문제를 해결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iMac 에서는 동일 내용으로 테스트하였으나, 동일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암호화로 인한 눈에 띄게 속도 저하가 발생하였습니다. 

 

보안 vs 성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Test 환경은 MacBook Pro 13인치 Early 2015, 8G, 256GB 와 iMac 5K 27인치 Late 2015, 8G+16G(추가), 512G모델 입니다.

 

 

위 오류는 Macbook Pro(2015)의 I/O 보드의 문제로 확인 되었습니다. 따라서 FileValut와는 무관한 것입니다. 해당 문제는 공인 A/S 센터 I/O 보드를 교체해야 문제를 해결 할 수가있습니다. 
FileVault의 끄기/켜는 아래를 계속 참조 바랍니다.
다음은 FileVault를 끄는 방법입니다. 참조 바랍니다.

FileVault 끄기/켜기
1.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선택한다.

 

2. FileVault 탭을 선택하고, 하단에 자물쇠 클릭하고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여 해제한다.

3. 자물쇠를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FileVault 끄기..." 가 활성화 된다. 

3. 클릭하면 다음 사진과 같이 "FileVault를 끄겠습니까?" 물어본다. "재시동 및 암호화 끄기" 를 선택한다.

 

4. 재시동 완료 후 아래와 같이 암호화를 해제한다. (4시간이라고 표시는 하지만 실제로는 몇십분안에 완료된다.)

4. "암호화 해제 중...."이 완료가 되어야 FileVault 끄기가 완료된 것이다. 완료 될때까지 기다리자.

4. 그렇다고 Mac 을 종료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다음에 완료하고 싶다면 Mac 을 종료해도 괜찬다.

4. 암호화 해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다음 디스크에 대해 FileVault가 꺼져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4. 이제 FileVault 끄기가 완료 되었다.

5. FileVault 켜기는 아래 그림과 같이 "FileVault 켜기..." 를 선택하면된다. (자물쇠 해제를 해야 활성화 된다.)

5. 나머지는 "FileVault 끄기..." 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참조 사항

 

만약 macOS를 Macbook 에서 클린설치하였다면, 최초 Mac 설정시 아래와 같이 FileVault에 옵션에서 디스크 암호화를 선택하지 않으면 된다.

 

선택 한다면 재시동 후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사용 할 수 없게된다.

 

 

참고로 FileVault 암호가 켜져있는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이 로그인 사진이 나타나지 않고, 검정색으로 표시된다. 로그인 후 부터는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이것은 FileVault의 보안상 로그인 후에 사용자 파일을 가져올 수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7/01/11 - Mac에서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2017/01/12 - Mac, Apple Hardware Test(AHT) - Apple Diagnostics로 나의 Mac 자가 테스트.

2017/01/13 - Mac OS X, macOS, 엘 캐피탄, 시에라 시스템 무결성 보호 비활성화 방법

2017/01/16 - Mac OS X, macOS 인터넷 복구 모드와 -2100F 에러

2017/01/20 - Mac macOS Sierra(시에라)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