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macOS 인터넷 복구 모드와 -2100F 에러

Mac 에서 OS를 복구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되는데, 첫번째가 USB 복원 디스크를 이용한 방법 두번째가 하드에 심어놓은 복원 영역을 이용하는 방법, 세번째가 인터넷 복구 모드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얼마전 Macbook Pro의 macOS를 복원하고자 인터넷 복구 모드를 진입하였는데 "-2100F" 에러를 띄었습니다. 해당 에러는 인터넷 연결 상태가 원활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이 안정적인 곳에서 재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왕 "인터넷 복구 모드" 이야기가 나왔으니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인터넷 복구 모드(option + command +   R)는 호환되는 최신 버전의 macOS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구입한 MacBook Pro(13in, Early 2015)의 경우는 구입당시 10.11 (El Capitan) 버전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만약 2018년을 기준으로 인터넷 복구(option + command +   R)를 시도한다면 macOS Hight Sierra 최신 버전인 10.13.5버전이 설치됩니다.

 

"인터넷 복구 모드"를 이용한 Mac OS 복원

 

1. Mac 전원을 켜고, 시작음과 동시에 option + command +   R 키를 동시에 누른다. 아래 키보드 위치를 참조 바란다.

 

 

2. 아래와 같이 인터넷 복구를 위한 "네트워크 선택" 화면으로 넘어간다. 

2. 콤보 상자를 클릭하여 원하는 WiFi를 선택한다.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고, 신호가 강한 네트워크를 선택한다.

2. 만약 WiFi 에 암호가 있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는 콤보 상자 가능 아래 "●●●"을 선택하고 직접 입력하면 된다.

 

 

 

 

 

3. 네트워크 선택이 완료되면 아래와 캡쳐화면과 같이 복원 준비를 시작한다. 수분이 걸린다. 좀 참고 기다린다.

 

 

4. 복원 준비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복구를 위한 시작하면이 뜬다.

4. 두번째 캡쳐화면과 같이 MacBook Pro (13in Early 2015) 를 구매했던 당시 10.11 (El Capitan) 버전으로 복원을 진행한다. 

 

 

 

 

여기까지 인터넷 복원 모드 사용에 대한 간략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설치 진행에 대한 설명에 다음에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더 알아보기 (출처 : Apple 고객지원 홈페이지)

 

macOS 복구를 사용하여 macOS를 다운로드 및 다시 설치하려면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광대역 인터넷에 연결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면 직장 또는 다른 집에 있는 다른 유형의 인터넷에 연결해 봅니다.

 

● PPPoE 연결을 처리하는 라우터가 없는 경우 PPPoE가 아니라 Wi-Fi 또는 이더넷을 통해 DHCP를 사용하도록 연결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연결에 802.1X 또는 기타 인증서 기반 인증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연결에 네트워크 환경설정에서 구성한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연결에 WEP 또는 WPA-Enterprise 보안 프로토콜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 macOS 복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에 WPA/WPA2가 사용되고 있는 경우 macOS 복구 또는 macOS 인터넷 복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결에 캡티브 네트워크(예: 로그인 페이지 또는 사용자 동의가 필요한 페이지가 표시된 후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사용되고 있는 경우, macOS 복구를 사용할 수 있지만 macOS 인터넷 복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