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NVRAM(P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Mac에서 NVRAM(P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2024년 01월 06일 업데이트 됨.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은 비휘발성 메모리로 기록된 정보가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삭제되지 않고 유지되는 컴퓨터 메모리입니다. 참고로 파워맥 시절에는 "PRAM"으로 불렸으나, 현재는 "NVRAM"이라고 변경되었습니다. NVRAM과 함께 시스템의 장치를 총괄하는 장치가 하나더 존재하는데, 바로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입니다. NVRAM과 함께 Mac에서 발생하는 많은 오류를 사용자 손에서 해결하는데 꼭 알아야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Mac SMC 재설정-초기화

 앞서 NVRAM(PRAM) 재설정에 이어서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 이유와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SMC 재설정은 NVRAM(PRAM) 재설정과 함께 Mac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반드시 알아

kimsungjin.tistory.com

 이런 NVRAM은 복잡하고 느린 부팅과정을 단순하고 빠른 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빠른 부팅이 가능한 이유는 여러 장치의 기본 셋팅값 또는 사용자 설정값(볼륨같은..)을 여러 장치에서 직접 가져오지 않고, 접근이 빠른 NVRAM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여러장치에서 셋팅값을 가져오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NVRAM에서는 스피커 음량, 화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최근 커널 패닉 정보(있을 경우)등을 저장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간혹 이 NVRAM의 정보에 오류가 발생하여 부팅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Boot Camp를 이용하여 Windows를 설치하다 생긴 시동 디스크 오류를 NVRAM 초기화로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NVRAM 재설정 방법을 참조 바랍니다.

 

TIP - Apple Silicon Mac은 NVRAM 초기화 기능이 없으며, 초기화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1. Mac을 종료합니다.
2. 키보드에서 command(⌘), option, P 및 R 키의 위치를 찾습니다.
3. Mac을 켭니다.
4. Mac을 켜고 바로 command(⌘)-option-P-R 키를 길게 누릅니다.
BIG MAN:IT
5. Apple T1, T2 보안 칩이 장착되지 않은 Mac에서 이 프로세스가 올바르게 완료되도록 하려면 이러한 키를 20초 이상 길게 누릅니다.*(1)
Apple T1, T2 보안 칩이 장착된 Mac에서는 Apple 로고가 두 번 이상 표시되거나, 시동음이 두 번 이상 드리면 손을 놓습니다.*(2)


*(1) 키 조합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계속 재시동을 하게됩니다.
*(2) 키 조합을 계속 누르고 있어도 NVRAM 초기화 후 macOS로 부팅을 하게됩니다.

 

 

 

참조

2017/01/12 - macOS Sierra, Macbook Pro에서 FileVault 암호화 버그로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 트랙패드,Touchbar, 키보드 백라이트 사용 불가능.

2017/01/12 - Mac, Apple Hardware Test(AHT) - Apple Diagnostics로 나의 Mac 자가 테스트.

2017/01/13 - Mac OS X, macOS, 엘 캐피탄, 시에라 시스템 무결성 보호 비활성화 방법

2017/01/16 - Mac OS X, macOS 인터넷 복구 모드와 -2100F 에러

2017/01/20 - Mac macOS Sierra(시에라)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2017/01/26 - Mac SMC 재설정-초기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