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에라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옵션 “모든 곳” 활성화 - Gatekeeper

시에라 설치 후 시스템 환경설정을 제대로 살펴 본 적이 없었는데, 오늘 시스템 환경설정을 만지작 거리다 보니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앱 허용 -> 모든 곳"

 

옵션이 제거된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너무 늦게 알았네요..후후~~

 

 

OS X 이하 버전(좌)의 경우는 "모든 곳" 옵션이 있으나, macOS 시에라(우) 부터는 사라졌다.

 

 

위 캡쳐 화면과 같이 시에라 부터는 앱 보안 정책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의 앱을 실행 할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 합니다. 

 

물론 아래 Adobe Flash Player의 경우는 확인된 개발자 이므로,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 옵션을 사용한다면 설치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확인되지 않는 앱의 경우는 어떤 옵션이든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모든 곳"이 필요 할 뿐이다. 후후~~

 

그래서 애플에서는 관련 옵션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명령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모든 곳"을 활성화 해서 우리가 원하는 어떤 앱(바이러스도 포함해서...^^;;)이라도 설치해보자.

"모든 곳" 옵션 활성화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 실행.

 

2. 터미널이 실행되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실행 한다.

 

"모든 곳" 활성화 할 경우.

sudo spctl --master-disable

 

입력 후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 캡쳐화면과 같이 Password를 물어본다.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4. 비활성화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모든 곳" 비활성화 할 경우.

sudo spctl --master-enable

 

입력 후 명령어를 실행하고,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3. 완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애플에서 이옵션을 제외시킨 가장 큰이유는 시스템을 회손 할 수 있는 앱의 실행 방지를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App Store" 또는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7/01/13 - Mac OS X, macOS, 엘 캐피탄, 시에라 시스템 무결성 보호 비활성화 방법

2017/01/19 - iCloud 키체인 사용 방법 및 활성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