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Pro 9 및 5G 복구 드라이브 제작하는 방법과 초기화 방법

    Surface Pro 9 및 5G 복구 드라이브 제작하는 방법과 초기화 방법

    안녕하세요. BIG MAN입니다.

     Microsoft Surface Pro 9 및 5G 모델의 복구 드라이브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rface Pro 9의 경우 Intel CPU를 사용한 기기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x64용 Windows 11이 설치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Surface Pro 9 5G 모델에는 Windows 11 on ARM 버전이 설치되는데, x86-64 플랫폼의 운영체제처럼 ISO 파일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복구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Intel 모델이든 ARM 모델이든 이곳에서 다운로드하여 복구 드라이브를 만든 후 운영체제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복구 드라이브 제작은 간단하지만, 아직 Microsoft SQ 프로세서를 장착한 Surface Pro 시리즈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그렇다 보니 사용자도 적을 뿐 아니라, 한국어로 작성된 정보도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필자가 사용하면서 경험했던 부분에 대해 하나씩 정리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복구 드라이브 제작 방법과 초기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필요한 준비물

    주의 : 참고로 복구 드라이브 제작이 시작되면 USB 메모리의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기 때문에 반드시 자료는 미리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주의 : Intel 모델의 경우 USB 디스크(USB-HDD, USB-SSD)도 아래 방법으로 복구 드라이브 제작이 가능하지만, SQ1, SQ2, SQ3, 8cx 3세대 칩셋을 사용하는 Surface Pro X, Surface Pro 9 5G, Windows Dev Kit 2023의 경우 가능하면 USB 메모리를 사용하시고 USB 디스크를 사용해야 할 경우라면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Youtube 영상 : https://youtu.be/srnJdOcgJF4
    블로그 : https://kimsungjin.tistory.com/680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복구 드라이브는 Windows 복구 환경을 사용하여 Windows 11으로 부팅할 수 없을 정도로 시스템에 손상된 경우 운영체제를 효과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구 환경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복구 드라이브를 만들어 놓으면 운영체제 복구 시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연결된 모든 USB 디스크는 제거하고, 복구 드라이브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연결합니다. 제거가 불가능할 경우 복구 드라이브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연결하고 문자 드라이브 또는 이름을 확인해 놓습니다.

     

    1. 준비된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2.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복구 드라이브"라고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3. "시스템 파일을 복구 드라이브에 백업합니다."는 체크 해제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4.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에서 연결한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USB 디스크가 연결된 경우 드라이브 문자 또는 이름으로 확인한 다음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5. 선택한 USB 메모리의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므로 반드시 백업 후 계속 진행할 것을 경고합니다. 백업이 완료되었다면,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6. USB 메모리 초기화 후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기 시작합니다. USB 3.2 Gen1 이상이라면 1분 안에 완료됩니다.

    BIG MAN:IT

    7. "복구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라고 뜨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Surface 복구 이미지 다운로드

    1. 이제 복구 이미지를 다운로드해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합니다.

    연결된 페이지 아래쪽에 보시면 Product는 선택하지 마시고, 일련 번호 필드에 사용하는 Surface Pro 9 5G의 일련 번호를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그럼 일련 번호를 기준으로 Product는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 일련 번호 확인 방법 )

    BIG MAN:IT

    2. 다운로드 가능한 버전인 "Surface Pro 9 5G SQ3/16/256 - Windows 11 Home Version 22H2" 오른쪽에 "이미지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복구 이미지 압축(. zi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Windows 11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Surface의 경우 Windows 10 이미지와 Windows 11 이미지까지 2개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약 12GB 정도 되는 대용량의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저장 위치는 사용자가 변경하지 않았다면,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하게 됩니다.

    BIG MAN:IT

     

    압축 해제하고 USB 메모리에 복사하기

     

    1. 다운로드한 복구 이미지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BIG MAN:IT

    2. 압축 해제된 복구 이미지의 폴더 및 파일을 전체 선택 후 복사합니다.

    BIG MAN:IT

    3. 준비했던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복사한 복구 이미지를 붙여넣기 합니다.

    BIG MAN:IT

    4. 파일 복사 진행 중에 중복 파일이 있는 경우 반드시 "대상 폴더의 파일 덮어쓰기"를 선택하여 복사를 마무리합니다.

    BIG MAN:IT

     

    5. 파일 복사가 마무리되면 Surface Pro 9 및 5G 복구 드라이브 제작이 완료된 것입니다. 

    BIG MAN:IT

     

    초기화 방법

    1. 시스템이 켜져 있다면 종료합니다. 시스템이 종료되었다고 하더라면 20~30초 대기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초기화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전원을 연결합니다.

     

    3. 준비된 복구 드라이브를 Surface Pro 본체에 연결합니다.

     

    4. 볼륨 작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만 눌러다가 손을 놓습니다.

    BIG MAN:IT
    BIG MAN:IT
    BIG MAN:IT
    BIG MAN:IT

    Windows 로고가 보이더라도 볼륨 작게 버튼을 누른 상태로 유지합니다.

    BIG MAN:IT


    5. 잠시 후 부팅 로고가 보일 때  볼륨 작게 버튼에서 손을 놓습니다.

    BIG MAN:IT


    6. 복구 모드로 진입하게되면 첫 화면에서는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터치 디스플레이기 때문에 탭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BIG MAN:IT


    7.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 화면에서 사용할 입력기를 선택합니다.

    BIG MAN:IT


    8. 옵션 선택 화면에서 “드라이브에서 복구”를 선택합니다.

    BIG MAN:IT


    9. Surface Pro 9과 5G 모델은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비트락커가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비트락커 복구 키를 요구하는데요, 초기화를 할 것이기 때문에 “이 드라이브 건너뛰기”를 선택합니다.

    BIG MAN:IT


    10. “드라이브 복구”에서 두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옵션 모두 내장 디스크의 사용자 파일 및 파티션까지 초기화하는 공통점은 있지만, “드라이브를 완전히 정리”는 내장 디스크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도록 덮어쓰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Surface Pro를 중고로 판매하거나, 지인에게 선물로 주기 위해 초기화할 때 이 옵션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본인 Surface Pro를 초기화하는 경우라면 “파일만 제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파일만 제거”를 선택하겠습니다.

    BIG MAN:IT

     

    11. 마지막으로 복구할 것인가 물어보는데요, “복구”를 선택합니다.

    BIG MAN:IT


    12. 이후 과정 부터는 복구 드라이브에서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첫 실행 경험(OOBE)” 화면이 나타나기 전까지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BIG MAN:IT


    13. 화면과 같이 “첫 실행 경험” 화면이 나타나면 지시 사항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기 때문에 이후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BIG MAN:IT

     

    Youtube 참조 영상

     

     

    참조

    2023.06.29 - Surface Pro 9 5G, USB-SSD로 복구 드라이브 제작하는 방법

    2023.03.29 - Surface Pro 일련 번호 확인 방법

    2023.06.01 - Windows 11 & 10 캡처 도구 "파일을 열지 못했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2023.05.31 - Windows 11 & 10 OneDrive 항상 이 장치에 유지 메뉴 보이지 않을 때 해결 방법

    2023.05.09 - Windows 11 & 10 마우스 휠 방향 바꾸는 방법

    2023.04.14 - Windows 바탕화면 아이콘 간격이 갑자기 넓어졌을 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