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6 새로운 기능, Safari 웹 페이지 한국어로 번역하는 방법

iOS 16 새로운 기능, Safari 웹 페이지 번역 기능

Safari 웹 페이지 번역 기능이 iOS 16의 새로운 기능은 아닙니다. iOS 14 버전부터 지원되었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몰랐던 것입니다. 현재 iOS 15.6.1 버전에서 웹 페이지 번역을 지원하는 언어는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브라질), 러시아어까지 모두 10개 언어로 번역이 가능합니다. 

     

    * 설명 환경 : iOS 15.6.1, iOS 16, iPadOS 16

    * 테스트 기기 : iPhone 13 Pro(iOS 15.6.1), iPhone 13 Pro(iOS 16), iPhone 7(iOS 15.6.1), iPad Pro 12.9 5세대(iPadOS 16), iPad mini 5세대(iPadOS 15.6.1)

     

    미리 알아두면 좋은 사항

    ① 시작 글에서 이야기했듯이 웹 페이지 번역 기능은 iOS 16의 새로운 기능이 아닙니다. 아래 설명은 iOS 14의 Apple 지원에서 설명하고 웹 페이지 번역에 관한 내용입니다. iOS 14에서 이미 구현되었던 기능이죠. 하지만, 한국어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라 새로운 기능에 추가하였습니다.

     

    BIG MAN:IT

     

    아래는 iOS 15.6.1이 설치되어 있는 iPhone 7에서 웹 페이지를 번역하는 모습입니다. 10개 국어를 번역할 수 있지만,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어 번역은 불가능합니다.

     

    BIG MAN:IT

    ② 사용자가 웹 페이지 번역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웹 페이지의 주소와 콘텐츠(전체 텍스트 포함)를 Apple 서버로 전송하여 번역하게 됩니다. 번역이 완료되면 Apple은 웹 페이지의 내용을 폐기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브라우징 모드로 웹 페이지에 접속한 것이 아니라면, Safari는 웹 페이지 주소를 Apple 서버로 전송하고, Apple은 Apple 제품, 서비스 및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최대 5년 동안 주소를 저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번역한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③ 사용자가 방문한 웹 페이지의 언어 분석은 사용자의 기기에서 결정됩니다.

    ④ 웹 페이지 번역 기능은 iOS 16 뿐만 아니라, iPadOS 16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번역이 안 되는 문제 - 추가 2022년 09월 16일

    iOS 16 베타 1부터 현재 iOS 16 정식 버전까지 수십 번을 초기화와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iPhone 13 Pro 2대, iPhone 11 Pro Max, iPad mini 6세대, iPad Pro 12.9 5세대를 사용하여 테스트했습니다. iPad에서는 문제없었지만, 유독 iPhone에서는 한국어 번역이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iPhone 재부팅과 Safari를 종료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테스트했던 모든 iPhone에서 동일하게 번역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런데 필자의 경우 선호하는 언어에 두 번째 언어를 추가하게 되면 모든 iPhone에서 문제없이 한국어 번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iOS 16 정식 버전 출시 후 한국어 번역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찾아보니 정말 다양한 경우가 있었고, 해결했다고 하시는 분들의 방법을 따라 해 봐도 동일했습니다. 여전히 두 번째 언어를 추가했을 때 한국어 번역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금일 몇 가지 테스트를 위해 공장 초기화를 진행 후 Safari에서 번역을 해봤지만, 여전히 번역이 안돼서 앱 종료 후 다시 한국어 번역을 시도해 봤습니다. 어이가 없지만, 두 번째 언어 등록 없이 한국어 번역이 잘 되었습니다. 오늘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업데이트 후 Safari를 종료하고, 한국어 번역이 가능했습니다.

    2. Safari 종료 후에도 한국어 번역이 안된다면, 두 번째 언어 추가 후 한국어 번역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iPhone 13 Pro Max, iOS 16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도 한국어 번역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언어로 일본어를 등록하니 일본어로 번역은 가능했습니다. 이 부분은 해결되면 관련 글을 올리겠습니다.

     

    해결 방법이라 하기는 그렇고 경험에 의한 정보였습니다. 혹시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웹 페이지 번역을 지원하는 언어

    iOS 16에서 웹 페이지 번역을 지원하는 언어는 아래와 같이 17개 언어입니다. 국가 앞의 번호는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1. 한국어
    2. 영어(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포함)
    3. 중국어(간체, 번체, 홍콩 번체)
    4. 일본어
    5. 스페인어(스페인, 라틴 아메리카)
    6. 프랑스어(프랑스, 캐나다)
    7. 독일어
    8. 러시아어
    9. 포르투갈어(포르투갈, 브라질)
    10. 이탈리아
    11. 터키어
    12. 네덜란드어
    13. 아랍어
    14. 태국어
    15. 폴란드어
    16. 인도네시아어
    17. 베트남어

     

    언어 추가하는 방법

    한국어를 *다양한 언어로 번역하거나, *다양한 언어로 상호 번역하기 위해서는 언어 추가가 필요합니다. 이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언어 간에 번역이 제한됩니다.

     

    * 다양한 언어는 웹 페이지 번역을 지원하는 언어를 가리킵니다.

     

    1. "설정 >> 일반 >> 언어 및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2. "선호하는 언어"에서 "언어 추가..."을 탭 하여 번역할 언어를 추가합니다. "검색" 필드에서 언어를 검색하여 빠르게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영어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지원 가능한 여러 언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웹 페이지 번역이 가능한 언어는 지원 언어를 참조로 추가하세요.

    3. 언어를 선택하면 "영어를(를) 기본 언어로 사용하겠습니까?" 팝업 메뉴가 뜨게 되는데, **iPhone 언어는 한국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어 사용"을 탭 하시면 됩니다. 

     

    ** "선호하는 언어" 목록의 첫 번째 언어가 iPhone의 언어로 사용되며, 앱이나 웹 사이트에서도 이 설정에 따라서 언어를 표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본 언어로 사용할 것인지 물어볼 때 사용자가 영어로 사용하고 싶다면 영어를 선택하시면 iPhone 언어는 영어로 표시되고, 앱과 웹 페이지는 지원 가능한 경우 모두 영어로 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언어부터는 웹 페이지 번역과 같이 필요에 따라 사용하게 됩니다.

     

    BIG MAN:IT

     

    4. 검은색 바탕에 "언어 업데이트 중..." 화면에서 잠시 기다려 줍니다.

    5. "선호하는 언어" 두 번째 목록에 "English 영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더 많은 언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BIG MAN:IT

     

    처음 웹 페이지 번역을 시도할 경우

    iOS 16을 설치 후 언어 추가하는 방법을 완료하고, 웹 페이지 번역을 처음 시도하게 되면 "번역을 활성화하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 사항" ②번 항목과 관련하여 웹 페이지 번역시 웹 페이지의 주소와 콘텐츠가 Apple 서버로 전송되기 때문에 내용을 알리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더 알아보기..." 탭 하시면 됩니다. 내용에 의견이 없다면 "번역 활성화"를 탭 하시면 됩니다. 이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웹 페이지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BIG MAN:IT

     

    웹 사이트 번역하기

    1. 언어 추가하는 방법처음 웹 페이지 번역을 시도할 경우를 완료합니다.

    2. Safari에서 번역할 웹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3. 탭 막대에 "번역 사용 가능" 문구가 잠시 나타나면서 번역할 수 있는 웹 사이트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4. 탭 막대 왼쪽에 을 탭 합니다.
    5. "한국어로 번역"을 탭하여 번역을 시작합니다. 웹 페이지 번역이 가능한 여러 언어를 등록한 경우는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BIG MAN:IT

     

    6. 번역이 완료된 웹 페이지는 탭 막대 왼쪽에 검정색 바탕의 번역 아이콘이 표시되어 번역된 웹 페이지인 것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원본 페이지를 보기 위해서는 아래 원본 페이지 보기를 참조 바랍니다.
     

    BIG MAN:IT

     

    선호하는 언어를 여러 개 등록한 경우

    웹 페이지 번역이 가능한 선호하는 언어를 여러 개 추가했을 경우는 Safari 탭 막대 왼쪽에 (페이지 설정 버튼)을 탭 한 다음 "웹 사이트 번역..."을 탭 합니다. 등록된 선호하는 언어가 웹 페이지 번역을 지원한다면 번역 언어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필요한 언어를 선택하여 웹 페이지를 번역합니다.
     

    BIG MAN:IT

     

    원본 페이지 보기 

    1. 탭 막대 왼쪽에 을 탭 합니다.
    2. "원본 보기"를 탭 합니다. 원본 페이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BIG MAN:IT

     

    참조

    2022.08.25 - iOS 16 새로운 기능

    2022.09.12 - iOS 16 새로운 기능, 날씨 앱의 새로운 기능

    2022.08.27 - iOS 16 새로운 기능, Safari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08 - iOS 16 새로운 기능, iMessage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1 - iOS 16 새로운 기능, 사진 앱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2 - iOS 16 새로운 기능, 설정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2 - iOS 16, iPadOS 16, macOS Ventura 13 지원 기기 확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