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6 새로운 기능, 사진 앱의 가리기 기능과 최근 삭제된 항목

iOS 16 새로운 기능, 사진 앱의 가리기 기능과 최근 삭제된 항목

사진 앱에는 아주 개인적이거나 타인에게 보이면 안 되는? 사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진의 경우 "가리기" 기능으로 보관함에서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앨범에서 "가려진 항목"을 탭 하면 가렸던 모든 사진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삭제 역시 마찬가지였죠. 삭제 후 "최근 삭제된 항목"에서 삭제를 하지 않으면 아무나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iOS 16부터는 가려진 항목과 최근 삭제된 항목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암호 또는 생체 인증을 받아야 열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iOS 15 버전까지는 항목에 대한 수량을 표시했지만, iOS 16에서는 자물쇠 아이콘이 추가된 것으로 암호 또는 생체 인증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IG MAN:IT

     

    * 설명 환경 : iOS 15.6.1, iOS 16, macOS Ventura 13

    * 테스트 기기 : iPhone 13 Pro(iOS 15.6.1), iPhone 13 Pro(iOS 16), iPhone 7(iOS 15.6.1), iPad Pro 12.9 5세대(iPadOS 16), iPad mini 5세대(iPadOS 15.6.1), Mac mini 2020(macOS 13), Mac mini 2018(macOS 13)

     

    사진 "가리기" 기능과 "최근 삭제된 항목"의 주의 사항

    ① 사진 가리기 및 최근 삭제된 항목은 iPadOS 16, macOS Ventura 13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잠금 해제 암호, 생체 인증은 iOS 16, iPadOS16, macOS Ventura 13에서 만 작동합니다.

     

    사진 가리기 사용 방법

    iOS 15 버전 또는 이전 버전의 경우 사진 앱의 "가리기" 기능을 사용하여 숨기더라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설정에서 가려진 앨범을 숨길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이것 역시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가려진 항목을 쉽게 볼 수가 있죠. 사실 가리기 기능은 유명무실한 기능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iOS 16부터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기능이 크게 향상되면서 가리기 기능을 사용하여 숨겨진 사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암호를 입력하거나, Face ID 또는 Tocuh ID를 통한 생체 인증 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메뉴의 위치도 달라졌습니다. 아래 설명에서 사진 가리기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가리기 방법

    아래는 iOS 15에서 "가리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iOS 15에서는 사진을 선택 후 "공유 버튼"을 탭 하고, 팝업 메뉴에서 "가리기"를 탭 하면 보관함에서는 해당 사진을 볼 수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앨범에서 가려진 항목을 선택하면 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BIG MAN:IT

     

    새로운 iOS 16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진 가리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숨길 사진을 선택합니다. 

    2. 오른쪽 아래쪽에 " " 더 보기 버튼을 탭 합니다.

    3. "가리기"를 탭 합니다.

    4. "xxx장의 사진 가리기"를 탭 하여 가리기를 완료합니다.

    BIG MAN:IT

     

    가려진 사진 확인 방법

    가려진 항목의 가장 큰 변화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암호 또는 생체 인증(Face ID, Touch ID)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잠금 해제 상태에서 타인이 사진 앱의 보관함 사진은 볼 수 있지만, 가려진 항목을  몰래 보고 싶어도 암호 또는 생체 인증을 해야 하기 볼 수가 없습니다. 이 인증 요구는 매번 물어보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죠. 아래 가운데 화면처럼 "가려진 항목"에 자물쇠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앨범"을 탭 합니다.

    2. "기타"에서 "가려진 항목"을 탭 합니다. 

    3. 암호 또는 생체 인증 후 사진을 볼 수가 있습니다.

    BIG MAN:IT

     

    최근 삭제된 항목

    "최근 삭제된 항목"도 iOS 15 버전 또는 이전 버전들과 달리 개인 정보 보호에 신경을 썼습니다.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달라진 부분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iOS 16에서도 사진을 삭제하는 방법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앨범"에서 "최근 삭제된 항목"을 보시면 오른쪽에 자물쇠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아래 화면과 같이 암호 또는 생체 인증을 통과해야 삭제된 항목도 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사소하지만, 큰 업데이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BIG MAN:IT

     

    macOS Ventura 13

    macOS Ventura 13의 사진 앱에서도 "가려진 항목"과 "최근 삭제된 항목"에 자물쇠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암호 또는 생체 인증을 받아야 사진을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BIG MAN:IT

     

    참조

    2022.08.25 - iOS 16 새로운 기능

    2022.09.12 - iOS 16 새로운 기능, 날씨 앱의 새로운 기능

    2022.08.27 - iOS 16 새로운 기능, Safari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08 - iOS 16 새로운 기능, iMessage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1 - iOS 16 새로운 기능, 사진 앱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2 - iOS 16 새로운 기능, 설정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2 - iOS 16, iPadOS 16, macOS Ventura 13 지원 기기 확인

    2021.12.27 - macOS 설치 가이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