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기 - Universal Control 자동으로 끄기

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기 - Automator로 Universal Control 자동으로 끄기

     

    호환성 : SideCar 연결 호환성

     

    사이드카 연결이 안 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BIG MAN입니다. 

    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을 macOS Catalina 10.15 버전부터 macOS Big Sur 11.0를 거쳐 얼마 전 현재 최신 버전인 macOS Monterey 12.2.1 버전까지 알려드렸습니다. 그런데, macOS Monterey 12.3 버전이 배포되면서 함께 포함된 Universal Control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Automator로 SideCar 연결을 진행하면 SideCar 연결이 아니라, Universal Control에 연결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의 위치한 "디스플레이 추가" 컨트롤은 SideCar 뿐만 아니라, Universal Control도 함께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Automator는 동일한 이름을 가진 iPad 중 순서상 첫 번째에 위치한 Universal Control 연결에 대한 iPad를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Universal Control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번 수동으로 끄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자동으로 활성화 여부를 체크하고, 활성화가 확인되면 비 활성하도록 AppleScrip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Universal Control이 활성화되면 SideCar 보다 항상 위에 위치합니다. 

    출처 : BIG MAN:IT Youtube 채널

     

     

     

     

     

    4가지 개선 사항

    SideCar 연결이 안 되는 이유에서 설명했듯이 macOS Monterey 12.3, iPadOS 15.4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사용자 중 Universal Control 활성화로 인해 SideCar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를 위한 영상이며, 몇 가지 추가 기능을 통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였습니다. 

    첫 번째, 모니터 연결이 있을 경우는 사이드 연결을 하지 않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두 번째, 유니버설 컨트롤은 활성화 여부를 확인하여 자동으로 비활성화시키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세 번째, SideCar 연결 진행 과정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음성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네 번째, 마지막으로 추가한 기능은 SideCar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연결 앱을 실행하게 되면 SideCar 연결이 끊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SideCar 연결이 확인되는 경우라면 안내 메시지와 함께 연결 시도를 하지 않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이렇게 총 4가지의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환경은 화면과 같으며, Intel Mac의 경우 댓글로 문의를 하셔서 테스트에 포함시켰습니다. 그리고 표기된 운영제 제외 하위 버전은 테스트하지 않았지만, Universal Control 기능이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 작동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운영체제 버전

    ○ macOS 12.3

     iPadOS 15.4

     

    Mac mini 모델

     Mac mini 2018 Intel Mac - 1대, 2대 모니터 연결하여 각각 테스트

     Mac mini 2020 Apple Silicon M1 Mac - 1대, 2대 모니터 연결하여 각각 테스트

     

    iPad 모델

     iPad mini

     iPad Pro 12.9 5세대

     

     

    설정 방법

    이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체적인 설명과 설정 방법은 앞서 올려드렸던 “iPad를 Mac mini에서 사이드카를 사용하여 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또는 BIG MAN:IT의 Youtube 채널에서 "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기"을 참조하시고, Automator 수정과 관련 설정 방법만 이 페이지 또는 영상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전과 달리 전체 과정을 AppleScript를 이용하여 코딩을 하였는데요, 아래에 Automator에 사용할 AppleScript 코드를 다운로드합니다.(코드 배포시 출처는 꼭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코드_Rev.1.txt
    0.01MB

    * 코드 내용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니다.

     

     

     

     

    Automator를 실행하고 도구 검색에서 “AppleScript 실행”을 검색하여 작업 흐름으로 가져오고 Script 입력창에 다운로드한 텍스트 파일의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합니다. ( Automator 설명은 이전 글 또는 Youtube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그리고 위쪽에 망치 모양의 스크립트 컴파일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컴파일과 함께 문자열, 명령 이름, 클래스, 속성, 주석 등이 색상으로 구분되어 보기가 조금 편해지죠. 각각의 코드에 대한 설명은 주석을 달아 놓았기 때문에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BIG MAN:IT

     

    그리고 코드 상단에 iPadName 변수와 UserName 변수가 보이는데요, iPadName 변수 값에 “이름” 부분을 삭제하고, SideCar에 사용할 아이패드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iPad 이름은 iPad 설정에서 확인 가능하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디스플레이를 클릭하고, "디스플레이 추가”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시면 SideCar에 사용할 수 있는 iPad 이름만 리스트 되기 때문에 여기서 이름을 확인하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UserName 변수 값에는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한글로 입력하시는 것이 음성 안내 시 듣기가 좋습니다.

    BIG MAN:IT

     

    iPadName 변수와 UserName 변수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안전한 곳에 저장을 하겠습니다. 저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파일 이름을 “SideCar 연결”이라고 입력하고 저장하겠습니다.

     

    Automator는 최소화시켜놓고 저장한 “SideCar 연결” 앱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System Event 접근 권한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SideCar 연결” 앱이 다른 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BIG MAN:IT

    따라서 반드시 “확인”을 클릭해서, 시스템 환경설정에 있는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패널에서 개인 정보 보호 탭에 있는 자동화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시지 창이 하나 더 나타나게되는요, 화면과 같이 보조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메시지는 “SideCar 연결” 앱이 Mac을 제어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BIG MAN:IT

    확인을 클릭하면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종료가 되어 버리는데요, 사용자의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허용을  위해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하고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클릭합니다. 마지막에 있는 개인 정보 보호 탭을 클릭합니다. 손쉬운 사용에서 앱 허용 설정을 위해 자물쇠를 클릭하여 잠금 상태를 해제합니다.

     

     

     

     

    리스트에 “SideCar 연결. app”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허용 설정을 위해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 리스트에 없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그리고 손쉬운 사용 아래쪽에 보시면 앞서 설정했던 자동화 설정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SideCar 연결. app” 앱이 다른 앱을 제어할 수 있도록 System Events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체크 박스 선택이 안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설정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그럼 다시 한번 실행을 하여 자동으로 SideCar에 연결이 되는지 실행해 보겠습니다.

    만약 Automator에서 iPad를 선택하지 못한다면 iPadName 변수에 입력한 iPad의 이름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연결이 안 되는 경우라면 채널 또는 블로그에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Automator로 돌아와서 마무리 수정을 해 보겠습니다. 코드에 보시면 총 3개소에 “이 행은 삭제할 것.”이라고 표시한 행이 있는데요, 모두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삭제하셨다면 망치 모양의 스크립트 컴파일 버튼을 클릭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별다른 에러가 표시 없다면 command(⌘)+S 키를 눌러 저장을 하겠습니다.

     

    저장 후 반드시 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손쉬운 사용에 등록되었던 “SideCar 연결. app”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지금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수정을 하셨다면, 반드시 손쉬운 사용에서 앱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을 해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손쉬운 사용에서 “SideCar 연결. app”을 삭제하시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SideCar 연결. app”을 추가합니다.

     

    등록을 완료하셨다면, 사용자 및 그룹에서 기존에 SideCar 연결 앱이 등록되어 있다면 삭제하시고, 새롭게 작성한 앱을 등록해 줍니다. 자세한 자동 로그인 설정은  “iPad를 Mac mini에서 사이드카를 사용하여 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또는  “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기”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위해 Universal Contorl을 활성화하고 시스템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이 종료된 것을 확인하셨다면 연결되어 있는 모니터를 모두 제거합니다. SideCar에 사용할 iPad를 준비하시고, 자동 잠김 기능이 있는 덮개를 사용하신다면 덮개를 열어 놓습니다.

     

    이제 전원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켜고  문제없이 진행이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SideCar 연결 시작을 음성으로 안내하고, Universal Control 역시 활성화 여부를 확인 후 비활성화까지 문제없이 자동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시 후 SideCar에 사용할 iPad를 선택한다는 음성 안내와 함께 SideCar에 연결된 것을 iPad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BIG MAN:IT

    여기까지 Universal Control 사용으로 인한 SideCar 연결 문제점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문의 사항은 채널 또는 블로그에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길

    반드시 위 방법으로 가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저 BIG MAN이 제시한 길 중 하나일 뿐이죠. 다른 방법으로는 Universal Control을 Mac에서 비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라 iPad에서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디스플레이 추가에 해당 iPad는 Universal Control에 이름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전에 작성해 놓았던 Automator 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별다른 조치가 필요 없죠. 하지만, 여전히 Universal Control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방법보다는 위 방법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Universal Control 활성화는 Automator에서 얼마든지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선택은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두겠습니다. 

     

     

     

     

    Youtube 참조 영상

    출처 : BIG MAN:IT Youtube 채널

     

    참조

    2022.03.10 - macOS 유니버설 컨트롤(Universal Control) 설정과 사용 방법

    2020.12.01 - iPad를 Mac mini에서 사이드카를 사용하여 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 Big Sur, Monterey 추가

    2021.12.22 - 사이드카(Sidecar) 연결 요구 사항과 사이드카 연결 방법

     

    Youtube 채널 참조

    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기 & macOS Monterey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