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macOS 잠자기 모드에서 업데이트 및 앱스토어 다운로드 - Power Nap 설정



 Mac OS X 또는 macOS의 앱스토어에서 대용량 앱을 다운로드 하거나 시스템 업데이트 중, 약 10분(기본값)이 지나면 잠자기 모드로 진입합니다. 잠자기 모드에 진입한 후 부터는 앱 다운로드 또는 시스템 업데이트 등은 모두 멈춰버립니다. 하지만, 대기 모드에서도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또는 시스템 업데이트 등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에너지 절약" 에서 Power Nap 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그럼 해당 기능을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절약" 창의 내용이 데스크탑과 노트북이 약간 틀리므로 아래 캡쳐 참고 바랍니다.


Power Nap 을 사용하지 않는 Mac 에서 잠자기 모드로 진입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Apple 고객지원 홈페이지)


모든 Mac에서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저전력 모드로 전환됩니다.

▷비디오 출력이 꺼지고, 연결된 디스플레이가 꺼지거나 자체 대기 상태로 들어갑니다.

▷Apple에서 제공하는 하드 디스크가 회전을 멈춥니다. 타사 하드 디스크가 회전을 멈출 수 있습니다.


휴대용 Mac에서:


▷해당하는 경우 이더넷 포트가 꺼집니다(아래 참고 참조).

▷확장 카드 슬롯이 꺼집니다.

▷내장 모뎀이 있는 경우 꺼집니다(아래 참고 참조).

▷AirPort 카드가 있는 경우 꺼집니다(아래 참고 참조).

▷USB 포트는 외장 키보드의 전원 키에만 반응합니다(아래 참조).

▷광학 미디어 드라이브가 회전을 멈춥니다(있는 경우).

▷오디오 입력 및 출력이 꺼집니다.

▷휴대용 컴퓨터의 기능으로 키보드 조명이 있는 경우 꺼집니다.


컴퓨터의 전력 소모량은 깨어 있을 때보다 잠자기 모드에서 크게 줄어듭니다. 컴퓨터가 잠자기 모드에서 계속 RAM에 전원을 공급하므로 컴퓨터가 잠자기 모드로 전환되었을 때 RAM에 있던 항목이 컴퓨터를 깨울 때에도 계속 있습니다. 즉, 더 많은 RAM이 있는 컴퓨터가 잠자기 모드에서 약간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참고: 휴대용 컴퓨터는 잠자기 모드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사용할 수 없지만 에너지 절약 옵션인 '네트워크 연결 시 깨어납니다'가 활성화된 경우 깨어날 수 있습니다. 파일 공유를 사용하거나 인터넷 연결이 중간에 끊기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수동으로 컴퓨터를 잠자게 하면 안 되며, '컴퓨터 잠자기' 슬라이더를 안 함으로 끌어두어야 합니다.


정보: 외장 키보드로 잠자기 모드에서 휴대용 Mac을 깨우려면 외장 키보드에서 전원 키를 누르거나(있는 경우) 내장 키보드에서 아무 키나 눌러야 합니다. 외장 키보드의 다른 키는 이 전력 절약 상태의 잠자기 모드에서 휴대용 컴퓨터를 깨우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완전히 잠자기 상태가 아니지만 하드 드라이브 회전을 멈추고 유휴 상태의 디스플레이를 흐릿하게 표시하는 경우 다른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누르면 컴퓨터를 '깨울'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Mac OS X의 에너지 절약 잠자기 및 유휴 모드에 관하여 :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714


이번엔 Power Nap 을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Apple 고객지원 홈페이지)


Power Nap 사용 할 경우 :


▷Mail이 새 메시지를 받습니다.

▷연락처를 다른 장비에서 변경한 내용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캘린더가 새로운 초대장을 수신하고 캘린더를 업데이트합니다.

▷미리 알림을 다른 장비에서 변경한 내용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메모를 다른 장비에서 변경한 내용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iCloud에 저장된 문서를 다른 장비에서 변경한 내용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사진 스트림을 다른 장비에서 변경한 내용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나의 Mac 찾기는 Mac 위치를 업데이트하므로 Mac이 잠자기 상태에 있는 동안에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문형 VPN이 계속 작동하므로 회사 이메일이 안전하게 업데이트됩니다.Power Nap은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VPN 연결이 아니라 인증서를 사용하여 인증하는 VPN 연결을 지원합니다.

▷모바일 장비 관리는 Mac을 원격으로 잠그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다운로드

▷Mac App Store 항목(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포함)을 백그라운드에서 다운로드

▷Time Machine이 백업 수행

▷Spotlight가 인덱싱 수행

▷도움말 센터 콘텐츠 업데이트

▷무선 베이스 스테이션이 Mac을 깨울 수 있음(무선으로 깨우기)


더 알아보기


Mac에서 Power Nap이 작동하는 방식 :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32





Power Nap 끄기 및 켜기


데스크탑에서 : 


아래와 캡쳐와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 -> 에너지 절약" 에서 "Power Nap 활성화" 체크 상자를 이용하여 끄기 및 켜기를 한다.




노트북에서 :


아래와 캡쳐와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 -> 에너지 절약" 에서 "전원 어댑터에 연결되 있는 동안 Power Nap 활성화" 체크 상자를 이용하여 끄기 및 켜기를 한다.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도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동안 Power Nap 활성화하기" 옵션이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된다.



이상 Power Nap의 기능과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