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macOS Sierra(시에라)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OS 의 종류와 상관없이 복구 디스크는 비상 약품 같은 존재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가 무엇인가 할 수있는 최소한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런 복구 디스크 없이도 복구가 가능한 "인터넷 복구 모드"에 대하여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인터넷 복구 모드는 인터넷이 가능하고, 아주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환경이라면 복구 디스크를 보관 할 필요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속도가 아무리 빠르고 쾌적한 환경이라고 해도 복구 디스크가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인터넷이 된다고하더라도 복잡한 보안절차가 걸려있는 환경이나, 인터넷이 전혀 불가능한 환경이라면 복구 디스크가 필요 하겠지요.


 "인터넷 복구 모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복구 모드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복구 디스크로 복구하는 방법.

2. 하드 디스크 복원 영역으로 복구하는 방법

3. 인터넷 복구 모드로 복구하는 방법.


참고로 위 방법 중 가장 빠른 복구 방법은 2 > 1 > 3 순입니다. 이번에는 두번째로 복구가 빠른 "복구 디스크"를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보통 복원 디스크는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만드는데, 첫번째는 써드 파티 앱을 사용하는 방법, 두번째는 터미널을 이용한 command line 방법으로 개인이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Sierra USB 복구 디스크 만들기


앱 스토어에서 macOS Sierra Install 파일 다운로드 받기


macOS Higi Sierra 출시 후 macOS Sierra를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없습니다. 아래 구글 드라이버에서 다운로드 하시면됩니다. 

2017/10/26 - Mac OS X, macOS 구버전 다운로드


1. 우선 준비해야 할 것을 챙겨보겠습니다.


✳︎ 8GB 이상되는 USB.

✳︎ macOS Sierra Install 파일.

✳︎ Mac 컴퓨터와 빠른 인터넷 환경.

✳︎ 써드 파티 앱 - command line 방식이 어려운 경우라면...


2. 우선 "App Store" 에서 "macOS Sierra" 부터 다운 받아 보겠습니다.

2. 아래 캡쳐한 "App Store 추천" 창에서 "macOS Sierra"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를 선택합니다.



2. 위 macOS Sierra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macOS Sierra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다운로드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인터넷의 환경에 따라서 시간이 걸립니다. 대락 4.95GB 정도 된다. 꾹~ 참고 기다려 주세요.



2. 다운로드가 완료된 macOS Sierra Install 파일은 "응용 프로그램"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응용 프로그램"에 그대로 두도록 합니다.

2. 터미널에서 복구 디스크를 만들 경우 위치를 변경하면 경로에 파일이 없다고 진행되지 않습니다. 써드 파티 앱을 사용해서 진행 할 경우는 옮겨도 무관합니다.



2. 여기 까지는 앱 스토어에서 macOS Sierra Install 파일을 다운 받는 방법입니다.








USB 디스크 포맷 하기


1.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1.  (응용 프로그램 -> 기타 -> 디스크 유틸리티 또는 F4 -> 기타 -> 디스크 유틸리티, Spotlight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찾기 및 실행)


2. 포맷 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2. 포맷 전에 하위 파티션을 Unmount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3. 이름은 디스크의 이름을 뜻 하므로 간단하게 입력합니다. 그리고 이름은 터미널에서 복구 디스크를 만들때 필요하므로 기억해 둬야합니다.

3.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합니다.

3. 설계는 "GUID 파티션 맵"을 선택하고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4. 지우기를 선택하면 바로 포맷을 시작합니다.



5.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선택하고 디스크 유틸리티를 종료합니다.





터미널에서 명령어로 복구 디스크 만들기


디스크 포맷까지 완료 되었다면, 터미널에 명령어를 이용하여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터미널을 실행한다. (응용 프로그램 -> 기타 -> 터미널 또는 F4 -> 기타 -> 터미널, Spotlight(command + space bar)에서 터미널 찾기 및 실행)


2. 터미널 command 창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2. 아래 붉은 색으로 음영한 부분은 디스크 포맷 할때 입력한 "이름"으로 변경해 입력합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Sierra.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macOS --applicationpath /Applications/Install\ macOS\ Sierra.app


3. 해당 명령어 입력 후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USB 디스크에 있는 내용을 지워도 되는지 물어본다. "Y"를 입력하여 진행을 한다.

3. 이제 기다리면 된다. 디스크를 지우고, 설치파일 복사하고 부팅 영역을 만들고 부팅파일을 복사한다.

3. 완료되면 "Done."이라고 메시지를 띄운다.



4. 터미널에서 명령어로 복구 디스크 만들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재부팅하여 클린 설치 또는 복구를 시작하면 됩니다.






써드 파티 앱을 이용한 복구 디스크 만들기


써드 파티 앱은 종류가 많이 있지만, 그 중에 한가지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MacDaddy에서 제작배포하는 "Install Disk Creator" 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받습니다.


MacDaddy - Install Disk Creator Download


1. Install Disk Creator 를 실행 합니다.


2. Gatekeeper 설정으로 실행전 경고 창이 뜹니다. Gatekeeper 설정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열기를 선택합니다.



3. "Select the volume to become the installer" 는 macOS Sierra Install 디스크가 될 USB 를 선택합니다.

3. "Select the OS X installer..." 을 선택하고 응용 프로그램에 있는 "macOS Sierra 설치" 파일을 선택합니다.

3. 가장 밑에 있는 "Create Installer" 버튼을 선택합니다. 



4. 로그인 암호를 입력합니다.


 

5.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USB의 속도에 따라 수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6. 완료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재부팅하여 클린 설치 또는 복구를 시작하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7/01/11 - Mac에서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2017/01/12 - Mac, Apple Hardware Test(AHT) - Apple Diagnostics로 나의 Mac 자가 테스트.

2017/01/16 - Mac OS X, macOS 인터넷 복구 모드와 -2100F 에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