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에서 USB 외장 하드디스크에 Windows 11 설치하는 방법 - Windows to Go 장치드라이브 통합 포함

맥북프로에서 USB 외장 하드디스크에 Windows 11 설치하는 방법 - Windows to Go 장치드라이브 통합 포함

맥북에 Windows 11을 설치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BootCamp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큰 단점 중 하나는 비싼 내장 디스크의 용량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Windows To Go를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Windows To Go는 USB 메모리 또는 USB SSD에 Windows를 설치하고, 필요할 때마다 해당 장치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비싼 내장 디스크의 용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To Go는 여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즉, USB 드라이브에 설치된 Windows To Go 작업 환경은 다양한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어, 이동성과 유연성이라는 큰 장점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ndows To Go를 제작하는 과정은 BootCamp를 이용해 Windows를 설치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합니다.

 

*Windows To Go는 Windows 10 2004 5월 업데이트에서 삭제되었습니다. Windows 10 Enterprise 및 Windows 10 Education 라이선스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정품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일반 사용자에게 라이선스가 없습니다.

테스트 환경

테스트를 진행하는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참조를 위한 것으로,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그러나 Windows To Go의 성능은 사용하는 USB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USB 메모리 대신 USB SS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MacBook Pro 2019 (T2)
  • MacBook Pro 2017 (T1, MacBook Pro 2016과 동일)
  • MacBook Pro 2015
  • Mac minin 2018 (T2)
  • Windows 11 22H2로 제작된 Windows to Go
  • USB SSD, USB 메모리 (삼성 T5, WD P40…)

이 환경에서 Windows To Go는 맥북의 내장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Samsung T5 1TB 외부 SSD에 설치된 Windows 11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구성된 Windows 작업 환경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내장 디스크의 용량을 절약하면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Windows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의 – 테스트에 사용된 기기외에는 다른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Mac에서는 테스트 완료 후, 내용 추가 또는 수정하겠습니다.

 

준비물

Windows To Go를 제작하고 실행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11 또는 Windows 10이 설치된 컴퓨터: 이 컴퓨터는 Windows To Go를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Windows 11 또는 Windows 10 배포용 ISO 파일: 이 파일은 Windows To Go USB 드라이브에 설치될 운영 체제입니다.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ufus 최신 버전: 이 도구는 USB 드라이브에 Windows To Go 작업 공간을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Rufus 최신 버전 : https://rufus.ie/ko/
  • Rufus 다운로드 링크에서 Windows 11이 설치된 컴퓨터는 플랫폼이 Windows x64, 플랫폼을 모르는 경우 운영체제 상관없이 Windows x86을 받으시면 됩니다.

BIG MAN:IT

 

용량이 64GB 이상되는 외장형 USB SSD 또는 USB HDD: 이 장치에 Windows To Go 작업 공간을 설치합니다. 가능하면 USB SSD를 사용하는 것이 더 쾌적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장치 드라이브를 통합하지 않는 경우라면 유선 키보드와 유선 마우스를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Boot Camp용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이 소프트웨어는 Mac에서 Windows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버와 지원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Boot Camp 지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려면, 바로 아래 “Boot Camp용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내려받기“를 참조 바랍니다.

 

Boot Camp용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내려받기

맥북에서 Boot Camp 앱을 실행한 다음 “동작” 메뉴에서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선택하여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습니다. 내려받기가 완료되면 Windows 컴퓨터에 저장해 놓습니다.

BIG MAN:IT

 

Windows To Go 만들기

이제 Windows To Go를 제작해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 USB SSD 파티션까지 모두 초기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중요한 자료는 백업 후 진행 바랍니다.

 

1. 준비된 USB SSD를 Windows 컴퓨터에 연결 합니다. 만약 Windows 컴퓨터가 없고 가상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Rufus를 실행한 다음 “고급 드라이브 속성 표시”를 클릭하여, “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을 체크합니다. 그럼 “장치”에서 연결된 USB SS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내려받았던 Windows 11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장치에 따라 “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을 체크하지 않아도 선택 가능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3. 부팅 선택에 Windows 11 ISO 파일이 선택된 것을 확인하고, “이미지 옵션”에서 Windows To Go”를 선택하고, 나머지 옵션은 그대로 유지하고 “시작”을 클릭합니다. “볼륨 레이블”은 원하시는 이름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BIG MAN:IT

4. “설치할 Windows 버전을 선택하십시오”에서 사용할 Windows 버전을 선택합니다. 가볍게 Home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OK를 클릭합니다.

 

5. “Windows 사용자 환경”에서 “Windows To Go가 내부 디스크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차단”은 해제를 해야, 컴퓨터에 연결된 내장 디스크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옵션은 사용자에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 완료 후 OK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6.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7. 아래와 같이 진행 표시줄에 “준비”라도 나타나면 Windows To Go 제작이 완료된 것이기 때문에 Rufus는 닫습니다.

BIG MAN:IT

 

8. 탐색기를 실행한 다음 맥북에서 내려 받았던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폴더 “WindowsSupport”를 복사한 다음 Windows To Go 드라이브에 붙여 넣습니다.

BIG MAN:IT

 

장치 드라이브 사전 통합 – 선택 사항

맥북의 출시년도에 따라 Windows To Go를 처음 실행할 때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USB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하여 초기 설정을 완료한 후,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모든 장치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항상 USB 마우스와 키보드를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장치 드라이버를 Windows To Go에 사전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Windows To Go를 처음 실행할 때부터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지므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설정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조 – 아래와 같이 장치 드라이브 사전 통합할 경우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 연결도 유지됩니다.
주의 – 모델 넘버 A1707(MacBook Pro 2016 & 2017)에서는 장치 드라이브 사전 통합을 하더라도 터치바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키보드와 트랙패드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 키보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유선 키보드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터치바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기능키(Function Key)를 사용할 수 없고 따라서 명령 프롬프트를 호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23-07-31 추가 : 모델 넘버 A1707, 즉 MacBook Pro 2016년 모델과 MacBook Pro 2017년 모델에서 Windows 11 설치 중 Touch Bar와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맥북프로 2016,2017에서 USB 외장 하드디스크에 Windows 11 설치 시 터치바와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이런 선택은 개인의 환경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Windows To Go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폴더 WindowsSupport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경로로 복사”를 클릭하여 폴더의 경로를 복사합니다. Windows 10의 경우 경로 복사 메뉴가 없다면 폴더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경로 복사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2. 파일 탐색기에서 Windows To Go의 드라이브 문자를 확인합니다. 여기서는 D 드라이브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아래 명령줄을 입력합니다. 

 

주의 사항은 드라이브 문자 뒤에는 반드시 콜론(:)을 붙여야하고, 경로에 공백이 있다면 반드시 더블 쿼테이션 마크(“)로 감싸줘야 합니다. 붙여넣기 경로를 수정없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명령 프롬프트가 아니라 Windows 터미널을 사용한다면 공백 상관없이 싱글 쿼테이션 마크(‘)로 감싸줘야 합니다.

 

명령줄

dism /image:드라이브문자:  /add-driver /driver:복사한 경로 붙여넣기 /recurse /forceunsigned

 

명령줄 예시

dism /image:d: /add-driver /driver:"C:\Users\kimsu\Downloads\WindowsSupport" /recurse /forceunsigned

 

3. 아래와 같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라고 뜨면 명령 프롬프트는 닫습니다.

BIG MAN:IT

 

T2 칩이 장착된 맥북

보안이 강화된 T2 칩을 사용하는 맥북의 경우 신뢰할 수 없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동 보안 유틸리티”를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아래 리스트에 포함되는 기기를 사용중이라면 반드시 영상을 참조하여 시동 보안 유틸리티 설정을 해주셔야 부팅이 가능합니다.

 

Apple T2 칩이 장착된 Intel Mac 컴퓨터

  • iMac Pro
  • iMac Retina 5k, 27형, 2020년
  • Mac Pro 2019년
  • Mac Pro 랙, 2019년
  • Mac mini 2018년
  • MacBook Air Retina, 13형, 2018년 또는 이후 모델 
  • MacBook Pro 16형, 2019년 
  • MacBook Pro 15형, 2018년 또는 이후 모델 
  • MacBook Pro 13형, 2018년 또는 이후 모델
BIG MAN:IT 채널

 

Windows 11로 부팅

이제 Windows 11(Windows To Go)로 부팅하기 위한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지금 부터는 Windows 11로 부팅하고 첫 실행 경험(OOBE) 단계를 거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울 것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영상으로 상세하게 설명을 해 놓았기 때문에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만약 “장치 드라이브 사전 통합” 단계를 실행하신 사용자는 아래 단계를 바로 진행하시고, 그렇지 않을 경우 마우스와 키보드를 맥북에 연결해야 합니다. 몇몇 오래된 구형 모델의 경우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 준비된 Windows 11로 부팅하기 위해 맥북에 USB SSD를 연결합니다. 연결된 Windows 11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아래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또는 아래 “macOS에서 Windows 11로 부팅하는 방법”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BIG MAN:IT 채널

 

2. 첫 실행 경험 단계를 완료하셨다면, “Windows 지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장치 드라이브 설치와 필수 유틸리티가 설치됩니다. Windows 지원 프로그램 설치 후 영상에서 설명되어 있지만, 반드시 “Apple Software Update”를 실행하시고, Windows 업데이트까지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에서 Mac, Mac에서 Windows 부팅하는 방법

Windows 11 부팅에서 Windows 업데이트까지 완료하셨다면, Windows 11에서 macOS로 macOS에서 Windows 11로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11에서 macOS로 부팅하는 방법

Windows 지원 프로그램을 설치하게되면 시스템 트레이에 짙은 회색의 마름모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macOS에서 재시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macOS로 부팅 후 Windows 11 USB는 안전하게 제거하면 되겠죠.

 

“macOS에서 재시동” 이 후에 Windows 11 USB를 맥북에 다시 연결하더라도 Windows 11로 부팅 설정을 하기 전까지는 계속 macOS로 부팅이 됩니다.

BIG MAN:IT

 

macOS에서 Windows 11로 부팅하는 방법

Windows 11 USB를 맥북에 연결한 다음 “시스템 설정 >> 일반 >> 시동 디스크”를 차례로 선택한 다음, Windows 11(Windows To Go)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BIG MAN:IT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고, 재시동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시작하게되면 Windows 11로 부팅됩니다.

BIG MAN:IT

 

Windows 11으로 재시동 후 Windows 11에서 “macOS에서 재시동“을 하거나, Windows 11 USB를 제거하지 않은 이상 계속 Windows 11으로 부팅하게 됩니다.

 

Windows 11 USB 디스크 제거 및 주의 사항

Windows 11 사용 후 USB를 제거하기 위해서 Windows 11에서 시스템을 종료하고 물리적으로 제거하거나, “macOS에서 재시동” 후 USB 디스크를 제거하고 물리적으로 제거를 하시면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macOS에서 재시동” 후 macOS에서 USB 디스크를 제거 하시거나, macOS에서 종료 후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부팅 시 Mac은 제거된 Windows 11 USB 디스크를 찾기 위해 부팅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맥북 프로에서 USB 외장 하드디스크에 Windows 11 설치 방법 – YouTube 가이드

위 포스트 내용과 동일하게 제작된 영상 가이드 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함께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트랙패드 또는 마우스 휠 방향 변경

맥북에서 Windows 11을 사용하다 보면 트랙패드 또는 마우스의 휠 방향이 다르다는 걸 금방 알게됩니다. 이런 경우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 Windows 10 마우스 휠 방향 바꾸는 방법

 

참조

2023.12.18 - 맥북프로 2016,2017에서 USB 외장 하드디스크에 Windows 11 설치 시 터치바와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2023.05.09 - Windows 11 & 10 마우스 휠 방향 바꾸는 방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