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6 새로운 기능, iMessage 및 메모 글에서 단위 환산 기능 추가

iOS 16 새로운 기능, 메시지 및 메모 글에서 단위 환산 기능 추가

iOS 15 이전 버전에서는 iMessage 앱 또는 메모 앱의 문장에서 텍스트 검색을 통해 날짜와 시간, 주소, 메일, 전화번호를 인식하고 해당 텍스트 아래에 밑줄로 표시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밑줄이 쳐진 텍스를 탭 하게 되면 다양한 작업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죠. 예를 들어 날짜 또는 시간을 탭 하게 되면 캘린더에 이벤트를 생성하거나, 미리 알림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이죠.

 

BIG MAN:IT

iOS 16부터는 iOS 15 이전 버전의 기능에 더해서 다양한 단위를 텍스트 검색을 통해 인식하고, 탭 하게 되면 단위 환산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설명 환경 : iOS 16, iPadOS 16, iOS 15.6.1, iPadOS 15.6.1

    * 테스트 기기 : iPhone 13 Pro(iOS 15.6.1, iOS 16), iPad Pro 12.9 5세대(iPadOS 16), iPad mini 5세대(iPadOS 15.6.1)

     

    미리 알아두면 좋은 사항

    ➀ 텍스트에서 데이터 인식은 메시지 앱 및 메모 앱뿐만 아니라, 캘린더, 메일, 미리 알림 같은 기본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모든 앱에서 인식 가능한 데이터를 모두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➁ 텍스트에서 데이터 인식은 "설정 > 일반 > 언어 및 지역"에서 지원되는 언어 및 지역 설정에 따라 데이터를 인식하게 됩니다.

    ➂ 데이터 인식이 가능한 언어 아래 "iOS 16에서 이미지 및 스캔 문서 내 텍스트 검색 가능 언어"를 참조 바랍니다.

    ➃ 추가된 데이터 인식 기능은 iPadOS 16을 설치한 iPad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16에서 인식 가능한 데이터 타입

    iOS 15 이전 버전에서 더해 새롭게 추가된 인식 가능한 데이터 타입은 아래와 길이, 통화, 온도, 무게입니다. 이 데이터 타입은 언어 및 지역 설정에 따라 감지하는 것이므로 지원 가능한 언어는 "iOS 16에서 이미지 및 스캔 문서 내 텍스트 검색 가능 언어"를 참조 바랍니다.

    * iOS 15 이하 버전에서는 인식하지 못하는 데이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한국어로 설정된 경우 인식 가능한 데이터 타입입니다.

    * 아래 데이터 타입은 필자가 한국어로 설정된 iPhone에서 테스트하여 사용 가능했던 데이터 타입입니다.

     

      1. 주소
      2. 전화번호
      3. 날짜
      4. 시간
      5. 메일 주소
      6. 길이
      7. 통화
      8. 온도
      9. 무게

     

    아래는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한 iPhone에서 보낸 메시지입니다. 왼쪽은 iOS 15 버전에서 확인한 메시지 내용이고, 오른쪽은 iOS 16에서 확인한 메시지 내용입니다. "날짜, 시간, 전화번호, 메일, 주소"는 양쪽이 모두 인식 가능하지만, iOS 16에서는 인식 가능한 "길이(5m),  통화(1999$), 온도(98.6F), 무게(5kg)"를 iOS 15에서는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BIG MAN:IT

     

    iOS 16에서 이미지 및 스캔 문서 내 텍스트 검색 가능 언어

    • 대한민국
    • 중국어(간체, 번체)
    • 일본
    • 영어(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인도, 아일랜드, 뉴질랜드,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공화국, 영국, 미국)
    • 프랑스어(벨기에, 캐나다, 프랑스, 스위스)
    • 독일어(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
    • 이탈리아어
    • 포르투갈어(브라질, 포르투갈)
    • 러시아
    • 스페인어(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스페인)
    • 우크라이나

     

    새로운 단위 환산 기능 사용해 보기

    단위 환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문장에서 밑줄이 표시된 데이터를 탭 하게 되면 다양한 단위 환산 값을 보여주게 됩니다. 아쉬운 점은 이런 단위 환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검색에서 인식할 수 있는 포맷 형태로 입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글의 포맷을 변경하지는 않지만, 무심코 입력한 값들에게서 편리함을 찾을 수 있도록 좀 더 강력하게 업그레이드 되길 기대해 봅니다.

     

    길이 환산

    문장에서 "5m"는 길이 5미터를 의미할 수도 있지만, 5분을 의미할 수도 있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5m을 탭하게 되면, "미터 변환"과 "분 변환"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각 변환 메뉴를 탭하게되면 다양한 단위 환산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환산된 단위 오른쪽에 을 탭하게되면 환산 데이터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약간 불편한 점은 1킬로미터(1km)를 표현하기 위해서 "1Km"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K는 반드시 대문자로 표시하고, m은 소문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K가 천 단위이고, m은 분 또는 미터를 나타내기 때문에 시간으로 1000분을 의미하기도 하고, 거리 1킬로미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BIG MAN:IT

     

    통화(Currency) 환산

    통화(Currency) 환산은 외화로 입력된 단위를 지역 설정에 따라 해당 통화를 환율에 맞게 환산해 주게 됩니다. 한국에서 올해 안에 사용 가능한 Apple Pay를 설정한다면 해당 금액을 Apple Pay를 통해 송금할 수도 있습니다.

     

    BIG MAN:IT

     

    온도 환산

    온도는 섭씨(C), 화씨(F),  켈빈(K)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BIG MAN:IT

     

    무게 환산

    무게는 그램(g), 킬로그램(kg), 톤(ton) 단위로 환산 가능합니다.

     

    BIG MAN:IT

     

    참조

    2022.08.25 - iOS 16 새로운 기능

    2022.09.12 - iOS 16 새로운 기능, 날씨 앱의 새로운 기능

    2022.08.27 - iOS 16 새로운 기능, Safari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08 - iOS 16 새로운 기능, iMessage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1 - iOS 16 새로운 기능, 사진 앱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2 - iOS 16 새로운 기능, 설정의 새로운 기능 편

    2022.08.22 - iOS 16, iPadOS 16, macOS Ventura 13 지원 기기 확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