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텍스트 편집기 - 텍스트(.txt) 파일 만들기와 저장하기

 

⌜ macOS 텍스트 편집기 - 텍스트 (.txt) 파일 만들기와 저장하기 ⌟

안녕하세요. BIG MAN입니다.

macOS의 텍스트 편집기는 정말 강력하죠. 아쉬움이 없는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이 텍스트 편집기로 서식 있는 MS-Word(.docx) 파일까지 편집 가능할 정도로 아쉬움이 없습니다. 물론 각종 미디어 파일까지 첨부가 가능하죠. 하지만 문서 파일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텍스트 파일(.txt)은 Windows 메모장 처럼 생성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몰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꾀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어떻게 텍스트 파일(.txt)을 만들고 또 저장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macOS : 리치 텍스트] = [Windows : 서식있는 텍스트]

    macOS 텍스트 편집기에서 새로운 문서를 시작하면 리치 텍스트 문서로 편집하는데, Windows에서는 서식있는 텍스트로 표기한다. 즉, 둘다 동일한 문서 포맷이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식을 포함하여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문서 포맷이다. 확장자는 ".RTF" 이며, 운영체제 제약 없이 작성된 서식을 유지한 상태로 읽기가 가능하고, 편집도 가능하다. 

    macOS 리치 텍스트 문서(.RTF) 편집 ->  텍스트 편집기
    Windows 서식있는 텍스트(.RTF) 편집 -> 워드 패드

    아래는 화면은 macOS 텍스트 편집기를 이용하여 문서의 서식을 짧게 구성해 보았다. 링크, 글자 크기, 색상, 그림파일 등.. 미디어 파일까지 첨부 가능하다. 그리고 저장을 하게 되면 파일 포맷은 "리치 텍스트 문서"로 저장이 된다. 파일 확장자가 ". RTF "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렇게 저장된 리치 텍스트 문서(RTF)는 Windows의 워드 패드에서 작성된 서식 그대로 읽기와 편집이 가능하다. 글체는 폰트가 없기 때문이라 설치해 주면 macOS 텍스트 편집기 서식과 동일하게 볼 수 있다.

    텍스트 편집기 앱 실행하기

    테스트 편집기를 직접 실행하는 경우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다. 먼저 텍스트 편집기가 있는 위치부터 확인해 보자. 무작성 실행된다고 사용하는 것보다 하나하나 알아두는 것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Finder >> 응용 프로그램 >> 텍스트 편집기" 또는 "Launchpad >> 기타 >> 텍스트 편집기"

    이제 기본 위치는 알았으니, 앞으로 실행은 아래와 같이 간편하게 Spotlight 검색으로 실행하면 된다.

    텍스트 파일(.txt) 파일 만들기(변환)와 저장

    1. 텍스트 편집기를 실행하고 ➀새로운 문서를 클릭한다. 편집창이 실행되는데, 상단에 ➁서식을 위한 메뉴가 보인다. 이 메뉴가 보인다는 것은 리치 텍스트 편집 상태라는 이야기다. 제목 막대에 파일 확장자도 "무제.rtf"로 확인된다.

    2. 텍스트 편집기 "메뉴 막대 >> 포맷 >> ➂일반 텍스트 만들기"를 선택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일반 텍스트 편집" 상태에서는 ➃서식 편집 메뉴가 모두 사라진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제목 막대에 파일 확장자를 확인해 보면 "무제.txt"로 확인이 된다.

    참고로 서식이 있는 문서에서 서식을 모두 삭제하고 싶은 경우라면 ➂"일반 텍스트 만들기"를 한번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모든 서식이 삭제된다. 이것을 응용하면 웹이나 문서에서 복사한 글의 서식을 한 번에 삭제할 수도 있다. 일반 텍스트 만들기로 텍스트 편집 상태로 만든 다음 붙여넣기하면 서식은 모두 삭제된다.

    작성이 완료된 텍스트 파일을 저장해 보자. "파일 >> 저장(Command(⌘) + S)"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 파일(.txt)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항상 텍스트 파일로 설정

    필자는 리치 텍스트 문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텍스트 편집기는 사용한다. 불편할 수밖에 없다. 매번 "일반 텍스트 만들기"를 클릭해 주어야 하니 말이다. 하지만, 한번 설정을 통해 항상 텍스트 파일로 편집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텍스트 편집기 "➀환경설정( Command(⌘) + , ) >> 새로운 문서 >> 포맷 >> ➁일반 텍스트"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부터 텍스트 편집기에서 새로운 문서를 선택하면 항상 텍스트 편집 상태로 시작하게 된다. 물론 저장( Command(⌘) + S )도 항상 텍스트 파일(.txt)로 저장된다. 참고로 이렇게 설정을 한다고해서 리치 텍스트 문서(.RTF)가 텍스트 문서(.TXT)로 열리는 것은 아니다. 오해가 없길 바란다.

     

     

    참고

    2021.12.13 - macOS Monterey 마우스 커서 크기와 색상 변경하기

    2021.12.12 - 맥,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Wi-Fi 네트워크 반응 속도 테스트

    2021.12.08 - 맥북에 폰트 설치와 삭제하는 방법 - 네이버 폰트, 구글 폰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