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용 파일질라(FileZilla) 한글 깨짐 현상, FTPManager 한글 깨짐 현상

⌜ Mac용 파일질라(FileZilla) 한글 깨짐 현상, FTPManager 한글 깨짐 현상 ⌟

안녕하세요. 창원에 서식하고 있는 BIG MAN입니다.

대부분 사용하는 컴퓨터가 Mac 기기 또는 애플 모바일 기기라 가끔 FTP 서버에 접속해야 할 경우 Mac용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고, 애플 모바일 기기의 경우 ㅅ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한글이 없는 경우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한글 폴더가 있는 경우라 오류로 인해 연결 실패 메시지를 띄우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자 인코딩 설정이 문제

 대부분 문자 인코딩은 우리가 흔히 듣는 UTF-8 방식이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앱이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사이트를 등록할 때도 문자 인코딩의 기본값은 대부분 UTF-8 방식입니다. 유니코드 인코딩 방식 중 하나로 조합형 방식이라 한글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이 깨지는 FTP 사이트는 UTF-8 방식이 아닌 EUC-KR 방식(완성형)의 문자 인코딩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문자 인코딩을 EUC-KR로 변경하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을 뿐아니라, 폴더의 내용을 확인할 수 도없습니다.

✅ 파일질라(FileZilla)에서 EUC-KR 설정

파일질라(FileZilla) 사이트 관리에서 "문자셋"을 클릭하고, "문자셋 직접 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인코딩" 필드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EUC-KR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저장 후 접속하여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인코딩을 "EUC-KR"로 변경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한글이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정 후 정상적으로 한글이 표현됩니다.

✅ FTPManager에서 EUC-KR 설정

FTPManager에서 EUC-KR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이트 등록 후 문자 인코딩을 변경한다고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등록할 때 정확하게 EUC-KR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와 처럼 FTPManager에서 사이트 등록 후 접속을 하게 되면 한글 폴더로 인하여 오류가 발생하고 더 이상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위와 같이 보인다면 그 어떤 작업도 할 수가 없다.

새로 연결하기에서 "서버 문자인코딩"의 기본값이  UTF8로 설정되는 있는데, 이것을 탭하고 "인코딩 선택"에서 "Korean (EUC)"를 탭 합니다. 호스트 이름과 ID, 비번등을 설정하고 저장 후 접속을 해봅니다. 

EUC-KR 설정 장면

그럼 아래와 같이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정 후 정상적으로 한글이 표현됩니다.

✅ 코로나 때문에 모두가 힘드네요.  모두 코로나와 태풍 잘 이겨내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창원에서 BIG MAN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2018/01/08 - 대용량 파일 전송 - Send Anywher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