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macOS 에서 화면 캡쳐하기

 

소소한 IT 정보 블로그의 주인장 "정보_전달자" 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첫 번째 소소한 IT 정보로는 macOS, OS X에서 간단하게 화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같은 경우는 "캡쳐 도구"라는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macOS의 경우 어디를 찾아봐도 캡쳐 프로그램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Apple社에서 윈도우에도 있는 캡쳐 프로그램은 누락 시킬일은 없겠죠? 단지 보이지 않을 뿐...후후~~

 

macOS, OS X 의 경우도 윈도우 처럼 내장 캡쳐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윈도우 처럼 별도로 실행하지 않고 특정 키를 눌러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Apple社의 macOS, OS X의 드러나지 않은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윈도우는 반드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해야하는데 말이죠.

 

그럼 지금부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체 화면 캡쳐

전체 화면 캡쳐는 Shift + Command + 3 을 누르면 됩니다. 캡쳐된 파일은 데스크탑(바탕화면)에 아래와 같이 "스크린샷 " + 날짜 + 시간 형식으로 ".PNG"파일로 저장됩니다.

 

 

2. 화면의 일부분 캡쳐

화면의 일부분 캡쳐는 Shift + Command + 4 을 누르면, 마우스 커서의 모양이 십자 모양(

스크린샷 선택 부분 십자형 커서

)으로 변한다. 그리고 캡쳐하고자 하는 부분을 드래그하여 캡쳐한다. 일부분 캡쳐 역시 캡쳐된 파일은 데스크탑(바탕화면)에 저장되며, 파일이름 형식은 전체 화면 캡쳐와 동일한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3. 윈도우 캡쳐 / 메뉴 막대 캡쳐

윈도우 캡쳐의 경우 "화면의 일부분 캡쳐"와 동일하게 Shift + Command + 4 를 누른 다음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마우스 커서의 모양이 카메라모양(

윈도우 스크린샷 카메라 커서

)으로 변한다. 그리고 캡쳐 대상 윈도우 또는 메뉴 막대로 이동하여 하이라이트 후 클릭하여 캡쳐한다. 캡쳐된 파일은 데스크탑(바탕화면)에 저장되며, 파일이름 형식은 전체 화면 캡쳐와 동일한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위 팁은 macOS, OS X에서 공통으로 사용가능하며, OS 9에서는 1,2번 방법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추가 팁을 알려드리자면, Shift + Command + Control + 3 또는 4 를 함께 사용 할 경우 데스크탑(바탕화면)에 파일로 저장되지 않고,

 

메모리에 저장되어 응용프로그램 바로 붙여넣기(command + V)를 할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윈도우의 Control + C & Control + V 처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macOS, OS X에서 캡쳐하는 방법이 였습니다.

 


 참조

2018/03/16 - OS X, macOS 스크린샷(Screen Shot) 파일 포맷(확장자) 변경하기.

2017/03/20 - 윈도우 캡처 프로그램-"에스캡쳐" 캡쳐 프로그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