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macOS 스크린샷(Screen Shot) 파일 포맷(확장자) 변경하기.

macOS 또는 OS X에서 스크린 샷를 이용하여 화면을 캡처하게되면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포맷으로 저장됩니다. 알파 채널을 지원, 24비트 트루 컬러 지원 등으로 많은 이점이 있지만, 이런 이점에도 불구하고 JPG, GIF 파일에 비하면 파일 용량이 무거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원하는 그래픽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화면 스크린 샷 찍기

스크린 샷의 포맷을 변경하기전 스크린 샷을 찍는 방법에 대해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17/01/05 - Mac OS X, macOS 에서 화면 캡쳐하기


 

 스크린 샷 파일의 포맷(확장자) 변경하기


1. "Launchpad >> 기타 >> 터미널" 또는 Finder >>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 또는 Spotlight 검색(command + space bar)에서 터미널을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2.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명령줄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한 "jpg"가 포맷을 변경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에 따서라서 다양한 포맷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용가능한 포맷으로는 gif, pdf, tiff, png, jpg, tag, bmp 입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

killall SystemUIServer

3. 만약 초기 설정값으로 복원을 하고싶은 경우는 아래와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붉은 색으로 표시한 이미지 포맷 형식을 "png"로 입력하고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png

killall SystemUIServer

명령을 실행한 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killall SystemUIServer" 명령을 실행하거나,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아래는 사용가능한 포맷별로 동일화면을 캡쳐한 파일입니다. 역시 무손실 압축인 tiff(Tagged Image File Format) 포맷이 용량이 가장 큽니다.

포맷별 용량 비교


 

 참조

2017/01/05 - Mac OS X, macOS 에서 화면 캡쳐하기

2017/03/20 - 윈도우 캡처 프로그램-"에스캡쳐" 캡쳐 프로그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