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 내장되어있는 "캡처 도구"는 나쁘지는 않습니다. 쓸만하고 추가 서드 파티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불편한점을 찾는다면 단축키의 부제와 영역 캡처시 십자선 부재로 정확한 영역 캡처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캡처 할 경우 사용하는 "에스캡처" 앱을 소개 해드립니다.
"에스캡쳐"를 먼저 다운로드 받아보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에스캡처 다운로드 홈페이지 - http://www.smemo.co.kr/scapture/index.html
기본적인 기능은 다른 캡처 앱과 크게 다를것은 없습니다. 특별한 기능이있는 것도 아니구요, 제가 이 앱을 선택한 이유는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과 단축키 기능, 영역 캡처시 십자선 지원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해당 홈페이지에 단간하게 잘 설명되었습니다. 위 링크 참조하시면 되구요, 메인 화면만 보아도 어떤 기능이 있는지 잘 알 수가있습니다. 추가 옵션으로 캡처 "이미지를 저장", "클립보드 복사", "메모로 저장"이 있습니다. 메모로 저장 기능은 에스메모라는 앱을 설치하면 사용 할 수있는데, 사용상 편리하다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이미지로 저장을 주로 사용하고 클립보드 복사는 파일이 남지 않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네요..^^;;
영역, 윈도우, 창 캡처를 시작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좌측 상단에 다시한버 설정 가능하도록 투명하게 메뉴가 뜹니다. 영역 캡쳐를 윈도우 캡쳐로 변경도 간능하고요, 이미지로 저장에서 클립보드로 보내기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나름 재주꾼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작업 표시줄의 트레이에 항상 상주해 있기 때문에 캡처시 단축키만 누르면 바로 캡처가 가능합니다. 기본 단축키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영역 켭쳐 : CTRL + SHIFT + P
윈도우 캡쳐 : CTRL + SHIFT + W
창 캡처 : CTRL + SHIFT + T
새상 추출 : CTRL + SHIFT + O
기본 단축키의 경우 변경도 가능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캡처화면과 같이 나타나는데, 단축키가 보이는 곳을 클릭하면 키보드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조합을 만들면됩니다. 간단하지요..^^~
나름 괜찮은 캡처 앱인 "에스캡쳐" 였습니다. ^^ 잘 못된 점이나 추가 문의 사항은 댓글이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18/03/13 - OS X, macOS 스크린샷(Screen Shot) 저장경로 변경 - OnyX 앱과 터미널 사용
2018/03/16 - OS X, macOS 스크린샷(Screen Shot) 파일 포맷(확장자) 변경하기.
2017/01/05 - Mac OS X, macOS 에서 화면 캡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