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8.1 10 MBR/UEFI 부팅 오류 복구 - Legacy/CSM BIOS 편

MBR(Master Boot Record) 또는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단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부팅 영역이 손상되었을 경우 복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경험상으로는 아래 방법으로 99%(너무 자신만만하네요...ㅎㅎ) 해결되었습니다.

시스템에 전원이 인가되면 Legacy BIOS, CSM BIOS 또는 UEFI BIOS는 각종 장치들을 초기화하고 이상유무를 검사(POST, Power-On Self-Test)하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없다면, 각 BIOS의 부팅 방식 또는 설정에 따라서 부팅이 됩니다. 첫번째는 Legacy BIOS로 부팅되는 경우 MBR 파티션 테이블 형식의 NTFS/FAT32 파일 시스템에서 운영체제를 부팅하는 경우와 두번째,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로 부팅되는 경우로 Boot Manager를 통해 GPT 파티션 테이블 형식의 파일 시스템 디스크에서 운영체제를 부팅하는 두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BIOS(Legacy, UEFI)가 운영체제로 제어권을 넘겨주기 직전 부팅 파일을 찾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작성해 보았습니다. 운영체제로 진입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가정하고 물리 디스크는 1개만 장착이되어있으며, USB 부팅 디스크나 DVD 부팅 디스크가 준비되어 있는 상황이라 가정해봤습니다. 만약 부팅 디스크가 없는 경우 아래 링크를 참조로 비상시를 대비해서 미리 만들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각종 오류 메시지
각종 부팅에 관련된 오류 메시지입니다. 하드웨어 또는 BIOS 문제가 아니라면 보통 다음과 같은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1. 부팅 가능한 장치가 없을 경우.
  2. 활성화 파티션이 없을 경우.
  3. 구동 할 운영체제가 없는 경우.
  4. 운영체제 경로가 변경된 경우.
이런 문제점들은 아래 오류 해결 방법으로 해결 될 수가 있습니다.
FATAL: INT 18: BOOT FAILURE

Operating System not found

No Boot Device Found.

Missing operating system

An operating system wasn't found. Try disconnecting any drives that don't contain an operating system.


Legacy BIOS(MBR) 부팅인지 UEFI(Windows Boot Manager) 부팅인지 간단하게 확인
만약 복구 할 운영체제가 Legacy BIOS 부팅인지 UEFI 부팅인지 명확하게 모를경우 DISKPART로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 정보에 “Gpt”가  체크되어 있다면 UEFI 부팅이며, 체크되어 있지 않다면 Legacy BIOS 부팅입니다.

1.USB/DVD 부팅 디스크로 부팅을 합니다.
2.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을 동시에 누릅니다. CMD 창이 뜨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3.diskpart를 실행하고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diskpart
    list disk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있습니다. 디스크 정보에서 “Gpt” 항목에 체크 유무를 확인합니다.

위와 같이 GPT 항목만으로 확인이 가능한 이유는 UEFI는 MBR 파티션 테이블의 부팅 영역아니라 Boot Manager가 GPT 파티션 테이블에서 "EFI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찾아 운영체제를 구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EFI 부팅이라면 반드시 GPT 항목에 체크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MBR(Master Boot Record)
최근 출시되는 윈도우 컴퓨터는 MBR 파티션 테이블을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HDD, SSD의 용량이 Legacy BIOS + MBR 파티션 테이블로는 한계에 부딪쳤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아직 MBR 방식을 사용하는 분들도 적지않은 것은 확실합니다. 그럼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Legacy BIOS + MBR에서 인식가능한 디스크의 최대 용량은 2.2TB 입니다.

먼저 디스크의 파티션의 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1.USB/DVD 부팅 디스크로 부팅을 합니다.
2.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을 동시에 누릅니다. CMD 창이 뜨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3.diskpart를 실행하고,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파티션 구조를 살펴 보겠습니다.
    diskpart    <-- diskpart 실행
   list disk    <— 물리 디스크 확인(디스크가 1개 확인 됩니다.)
    select disk 0    <— 디스크 선택(디스크가 1개라도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
    list partition    <— 파티션 구조 확인
아래 파티션 구조는 Legacy 또는 CSM BIOS에서 윈도우를 “기본설치(사용자 설정 없이 설치)" 했을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파티션 1 : 파티션 1은 MBR에서 부팅을 할 수있도록 “활성화”된 주파티션이며, BIOS에서 운영체제로 시스템 제어권을 넘겨받는 bootmgr과 boot\BCD를 위한 “시스템 예약” 주파티션입니다. 사용자 설치 방법에 따라서 운영체제와 동일한 파티션에 위치 할 수도있으며, 별도의 파티션에 존재 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파티션 1(레이블 "시스템 예약")의 디렉토리 정보를 확인 하고 싶은 경우 3번에 이어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select partition 1    <-- 파티션 1 선택
    assign(자동으로 문자 할당) 또는 assign letter=<사용 할 드라이브 문자,ex : letter=z>   <-- 해당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 할당
    list volume    <-- 드라이브 문자가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 저는 "C" 드라이브로 할당 받았습니다.
    exit    <-- diskpart에서 빠져 나옵니다.

할당 받은 드라이브 문자로 이동하겠습니다.
    C:    <-- C: 로 이동합니다.
    dir /ah   <-- dir 명령만하게 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시스템 파일은 보통 숨김,일기 전용,시스템 파일 속성(Attribute)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ATTRIB 명령으로 파일 속성을 확인한 결과 입니다. 앞에 표시되었는 알파벳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S-System File
   H-Hidden File
   R-Read-only File
   A-Archive File
   I-Not content indexed File
만약 속성에 R이 붙어있다면 DEL 명령으로 파일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bootmgr을 삭제하고 싶을 때는 attrib -s -h -r bootmgr 명령어로 해당 파일의 속성을 변경해 줘야 합니다.

파티션 2 :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으로 부팅 할 없는 주파티션입니다. 만약 주파티션이 1개만 존재한다면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MBR에서 부팅 할 수있도록 “활성화”되어 있으며 bootmgr 파일과 boot/BCD도 같은 공간에 위치하게 됩니다.
*BCD : BOOT CONFIGURATION DATA - 부팅 환경설정 데이터을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파일입니다. NT52(Windows XP 시절 또는 그 이전)에서 boot.ini 파일이 처리하던 것을 NT60 부터는 BCD에서 하게되었습니다.
*MBR 파티션 테이블에서는 주파티션을 최대 4개까지 생성이 가능하며, 주파티션에서만 부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더 파티션을 추가 하고싶은 경우에는 논리 파티션을 추가하여 파티션을 늘려야 합니다. 이런경우 주파티션은 3개로 줄어들게 됩니다. GPT 파티션 테이블은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긴 서론에 비해 해결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아래 내용을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Legacy 또는 CSM BIOS + MBR 파티션 테이블을 사용한 경우입니다.

1.USB/DVD 부팅 디스크로 부팅을 합니다.
2.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을 동시에 누릅니다. CMD 창이 뜨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3.”활성화” 할 파티션이있는 디스크를 확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첫번째 디스크이므로 0번째를 선택하겠습니다.(디스크의 번호는 “0” 부터 시작하고, 파티션은 “1” 부터 시작합니다.)
    list disk    <- 물리디스크 확인
    select disk 0    <- 활성화 할 파티션있는 디스크 선택
4.선택한 물리 디스크의 파티션을 확인 합니다.
    list partition
5.앞서 살펴본것과 같이 두개의 주파티션이 존재 합니다. 첫번째 주파티션에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이 존재하므로 첫번째 파티션을 선택하겠습니다.
   select partition 1
6.선택한 디스크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active

7.diskpart를 빠져 나갑니다.
    exit
8.문제가 발생한 MBR 영역을 복구합니다.
    bootrec /fixmbr
9.부팅 섹터를 시스템 파티션에 복구합니다. 윈도우 비스타가 설치된 컴퓨터에 이전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부팅되지 않을때 또는 기타 운영체제(Linux 등..) 설치로 부팅되지 않을때 반드시 복구해야 합니다.
    bootrec /fixboot    
(Windows 10 RS3 USB/DVD 부팅 디스크에서는 해당 명령을 실행하면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라고 메시지를 띄웁니다. RS3 이전 부팅 디스크에서는 문제없이 작업이 진행됩니다. 해당 명령이 정상적으로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더라도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4대의 컴퓨터에서 확인한 결과 문제없이 부팅이 진행되었습니다.)
10.BCD 저장소를 다시 생성합니다.
   bootrec /rebuildbcd

bootrec /rebuildbcd 보다는 개인적으로는 아래 명령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bcdboot <윈도우 설치드라이브>:\windows /l ko-kr    <— 여기서는 D드라이브이므로 "bcdboot d:\windows /l ko-kr”

11.USB/DVD 부팅 드라이브를 제거하고 재부팅하여 정상 부팅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위 명령어를 다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0번 명령만으로도 복구가 가능하고, 6번 명령만으로도 복구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 해결방법만 알고있다면 MBR 방식의 부팅 오류는 거의다 해결할 수가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UEFI 복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잘 못된 부분이나 궁금한 점은 댓글 또는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12.11 추가
현재 선택한 DISK,PARTITION,VOLUME,VDISK의 자세한 속성을 알고싶은 경우 diskpar에서 "detail" 명령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예를 참조 바랍니다.

detail disk    <-- 디스크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detail partition    <-- 파티션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detail volume    <-- 볼륨(드라이브)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detail vdisk    <-- 가상드라이브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참조

2017/11/16 - HP Stream 11 (HP Stream 노트북 - 11-d011tu) UEFI 부팅 설정 알아보기

2017/11/16 - Windows 7 8 10 VHD(가상 하드 디스크,Virtual Hard Disk)에 설치하기 - ② 부모 VHD에서 자식 VHD 생성하여 Windows 부팅관리자(BCD)에 등록

2017/11/16 - Rufus를 이용한 윈도우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 레드스톤 3 클린 설치

2017/11/16 -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 코드명 레드스톤 3(Redstone 3)

2017/10/18 - Windows 7 8 10 VHD(가상 하드 디스크,Virtual Hard Disk)에 설치하기 - ① VHD 생성에서 Windows 설치까지

2017/10/08 - Windows 사용자 폴더 위치 변경

2017/03/31 - Winbuilder 를 이용한 WinPE 만들기 - WinPE 7, WinPE 8, WinPE 10 만들기

2017/03/17 - 윈도우 PE 만들기 - WINDOWS PE 부팅 USB 디스크 만들기 PE 5.0

2017/03/08 - 윈도우 USB 만들기 - 부팅디스크 만들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