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fus를 이용한 윈도우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 레드스톤 3 클린 설치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 레드스톤 3 클린 설치를 위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내용 중 Microsoft에서 제공하고 Windows 10 공식 툴인 "Media Creation Tool"를 이용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레드스톤 3에서도 크게 달라진 것이 없기 때문에 Media Creation Tool를 이용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시에는 해당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해당 글에는 Windows 10과 함께 Windows 8/8.1 버전을 위한 ISO 파일 다운로드 링크와 Media Creation Tool를 이용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와 Windows 7을 위한 USB 부팅 디스크 제작 툴인 "Windows USB/DVD Download Tool"를 이용한 방법도 함께 소개해 놓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공식 툴이 아닌 서드파티 앱 중 가장 유명하고 널리 사용되는 "Rufus"를 이용한 Windows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정확하게 "10 RS x" 버전이라고 표시하지 않고 "Windows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라고 표현한 이유는 Rufus하나만 있으면 거의 모든 Windows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Rufus가 지원하는 Windows  OS 입니다.
 
Rufus 지원 Windows OS
Windows XP SP2 이상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8
Windows 7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Server 2012
Windows 10
Windows Server 2016
 
이외에도 거의 모든 Linux OS에 대해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많은 범위의 OS를 지원하기 때문에 Rufus가 널리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면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속도(시간)가 다른 앱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Rufus" 공식 사이트에서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속도(시간) 테스트 결과 입니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에 비해 약 2.5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실제 속도(시간)가 2.5배 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테스트 환경이 틀리기는 하지만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레드스톤 3" 이미지 파일(ISO)로 테스트 결과 오히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에비해 약 7분 정도 느리게 측정 되었습니다. (23분 vs 30분, 6.27GB, MS 64&32 통합 이미지, USB 2.0)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트랜센드 JetFlash 780" 주문해 놓았으니 테스트 후 결과는 별도로 올려 보겠습니다.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레드스톤 3 ISO 다운로드 받기
Windows 10의 다운로드 사이트는 접속 환경에 따라서 조금 다른 화면을 보여 줍니다. 우선 Windows 7, Windows 8/8.1 또는 Windows 10에서 접속 할 경우는 "Media Creation Tool"를 다운로드 받아 USB 또는 DVD 부팅 디스크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거나, 현재 Windows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즉, Media Creation Tool이 실행될 수 있는 환경 또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있는 환경을 말하는 것입니다.
 
Windows 7, Windows 8/8.1 또는 Windows 10에서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 주소
 
Windows 7, Windows 8/8.1 또는 Windows 10에서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할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Mac 기기(macOS) 또는 Linux OS 컴퓨터에서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할 경우 버전 선택 -> 언어 선택 -> 아키텍처 선택 후 단일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Microsoft에서 타사 OS에 대해서는 "Media Creation Tool"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즉, Media Creation Tool이 실행 될 수 없는 환경을 말하는 것입니다.
 
Mac 기기(macOS) 또는 Linux OS 컴퓨터에서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 주소
 
Mac 기기(macOS)에서 접속 할 경우 아래와 같이 단일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접속 됩니다.

Linux (Ubuntu 17.10) Firefox 웹브라우저로 접속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단일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있는 페이지로 접속 됩니다.

다운로드 주소는 둘중 어느 곳을 접속하더라도 Microsoft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OS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사이트를 안내하기 때문에 어느 주소로 접속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블로그나 웹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주소가 두개가 혼용되고 있는 것이죠. 혼선 없으시길 바랍니다.
 
Windows ISO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 주소 - 어느 곳이든 OS에 맞게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속 됩니다.
 
Windows 7 이상 시스템에서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고, 다운로드 관리자에서 "실행"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이 켜져있는 경우 실행하는 것에대한 허용 여부에 "예"를 클릭 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꺼져있는 경우 메시지를 볼 수없습니다.

사용권 계약서에 대한 동의를 구합니다. "동의"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두번째 "다른 PC용 설치........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만약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레드스톤2 업그레이에 대한 링크 참조 바랍니다.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에서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 체크를 꺼야 사용자 원하는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사용 할 언어를 선택하고, 에디션은 Windows 10 통합버전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선택사항이 없으며, 아키텍처에서 컴퓨터에 맞는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아키텍처를 선택합니다. 저는 모두(32비트&46비트 통합)를 선택합니다. Windows 10 통합버전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선택한 옵션들과 Windows 10을 설치 할 컴퓨터의 Windows 버전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경고를 띄웁니다. 업그레이드 옵션, 아키텍처, 설치 에디션 제품 키등과 일치하거나 조건에 만족하는지 확인을 해야 할 것입니다. 문제와 상관없이 USB 부팅 디스크를 제작 할 것이기 때문에 "확인"을 클릭 합니다. - 현시점 부터 8~9년 안에 구매한 컴퓨터라면 하드웨어 조건의 모두 거의 만족 할 것입니다.(Windows VISTA 이상 지원가능한 컴퓨터라면...)

ISO 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ISO 파일"을 선택하겠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 옵션을 이용 할 경우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다운로드 받을 "Windows.iso" 파일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저장"을 클릭 합니다.

Windows 10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침"을 클릭합니다.

"문서" 폴더에 Windows 10 다운로드 파일이 잘 저장되었음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여기까지 Windows 10 레드스톤 3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Rufus"를 이용하여 Windows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Rufus를 이용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이제 Windows 10 ISO 파일도 준비되었고, Rufus 앱만 다운로드 받으면 一瀉千里<일사천리> 입니다. 그럼 Rufus 앱을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Rufus의 공식 앱 배포 사이트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Rufus"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Portable을 받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저장해 놓으셨다가 필요 할 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버전에 대한업데이트는 실행 할 때마다 체크를하고 다운로드 받을 것인지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으로 Rufus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ufus를 실행합니다. 업데이트를 확인하는데, "예"를 클릭하고 계속진행합니다. 2017년 10월 24일 현재 최신 버전은 2.17.1198이며, 실행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❶번에서 ❼번까지가 사용되는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장치 - Windows USB 부팅 디스크로 사용될 USB 디스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8GB 이상되는 USB 디스크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2. ISO 파일을 선택하는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받은 Windows.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3.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 - USB 부팅 디스크의 디스크 형식은 즉 파티션 테이블 또는 파티션 맵을 선택하고 부팅 시스템을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지요. 옵션을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 MBR 파티션 형식의 BIOS 또는 UEFI (BIOS 호환) : 하위 호환성을 위한 옵션으로 UEFI를 지원하지 못하고, Legacy BIOS(CSM, Compatibility Support Module)로 부팅되는 컴퓨터의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 MBR 파티션 형식의 UEFI : UEFI를 지원하는 컴퓨터를 위한 옵션이며, 파티션 테이블(또는 파티션 맵)을 MBR(Master Boot Record)을 사용합니다. Windows XP 에서도 USB 부팅 디스크의 내용을 확인 할 수가있습니다.
- GPT 파티션 형식의 UEFI : UEFI를 지원하는 컴퓨터를 위한 옵션이며, 파티션 테이블(또는 파티션 맵)을 GPT(GUID Partition Table)을 사용합니다. Windows XP에서 USB 부팅 디스크의 내용을 확인 할 수가 없습니다.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단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BIOS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Intel에서 제안(EFI)하고 표준화(UEFI) 되었습니다.
3가지 옵션 중 "MBR 파티션 형식의 UEF" 또는 "GPT 파티션 형식의 UEFI"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UEFI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컴퓨터의 사양이 대략 8년이상 되었다면 "MBR 파티션 형식의 BIOS 또는 UEFI (BIOS 호환)" 옵션을 선택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주의 할 점은 "MBR 파티션 형식의 UEFI" 와 "GPT 파티션 형식의 UEFI" 옵션은 32bit Windows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64bit Windows를 설치해야 합니다.(UEFI는 32bit OS를 지원하지 못함)
 
참고로 UEFI를 완벽하게 지원하기 시작한 Windows 버전은 Windows 8 버전 부터 입니다. Windows 7역시 UEFI 부팅을 지원하지만 설치파일을 약간 수정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만약 32bit Windows로 부팅을 시도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Boot Manager에서 Failed를 띄우게 됩니다.

2TB를 초과하는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EFI 모드로 부팅을해야 합니다. 만약 BIOS 호환(CSM)모드로 MBR 부팅 할 경우 최대 2.2TB 까지만 인식하고 나머지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BIOS 호환(CSM)모드에서 MBR로 부팅 할 경우 아래 캡처와 같이 4TB 디스크 중 2.048TB를 주 파티션으로 잡고 나머지는 할당되지 않는 공간으로 남게됩니다. 4TB(2.2TB를 초과하는) 용량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UEFI + GPT 파티션 테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UEFI로 부팅하게되면 Windows 설치 프로그램에서 알어서 파티션 테이블을 GPT로 포맷을 하게됩니다.

4. 파일 시스템 - "MBR 파티션 형식의 BIOS 또는 UEFI (BIOS 호환)" 옵션을 선택한 경우는 NTFS를 선택하시면되고, "MBR 파티션 형식의 UEFI" 와 "GPT 파티션 형식의 UEFI" 옵션을 선택한 경우는 FAT32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 할당 단위 크기 - 이 옵션은 기본값으로 설정하시면됩니다.
6. 새 볼륨 레이블 - Windows USB 부팅 디스크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7.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장치에서 선택한 USB 디스크의 내용이 삭제된다는 경고를 띄웁니다. 문제가 없다면 "확인"을 클릭하면 Windows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USB 디스크의 속도에 따라 완료까지 많은 시간 차이가 발생합니다. 길게는 30분까지 시간이 소요되므로 다른일을 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완료가되면 별도의 메시지 창없이 "완료"라고 메시지만 띄우게 됩니다. 이제 Windows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Windows 10 RS3 ISO 파일 다운로드 부터 Rufus를 이용한 Windows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Rufus를 이용하여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Windows 모든 버전에 동일하게 적용 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앱 사용방법 정도는 알아 두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지금까지 내용 중 잘 못된 부분이나 문의 사항은 언제든 댓글 또는 메일 부탁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