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 코드명 레드스톤 3(Redstone 3)

Windows 10의 메이저 업데이트 “Fall Creators Update : 코드명 레드스톤 3(Redstone 3,RS3)”가 10월 17일 부터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버전은 1709 이며 빌드 번호는 10.0.16299.15 입니다. 이번 레드스톤 3 정식 출시 후 분위기는 큰 변화보다는 안정성에 중점을둔 메이저 업데이트로 보는 것이 지론인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드스톤 3에서 변환된 모습을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숨은그림 처럼 어려운거 말고, 잘 보이는 것들로요...^^;;;;;

클린 설치를 위한 Windows 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그럼 설치에서 부터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중 달라진점은 단일 버전으로 설치했던 반면, Home 버전과 Pro 버전외에 “S” 버전 그리고 “Education” 버전이 추가되어 통합 버전으로 변경되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레드스톤 3에서는 "S, Home, Education, Pro" 버전으로 4개 버전 8개 세부버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번 레드스톤 3에서 새로운 버전의 Windows가 추가되었는데, 바로 Windows 10 “S” 입니다. “S” 버전은 보안 및 성능을 위한 Windows 환경 제공이 목적이며, 이런 보안 및 성능을 위하여 Windows 스토어의 앱을 독점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웹 브라우의 경우 Edge 사용이 기본으로 사용하고, 타사 웹 브라우저 역시 Windows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웹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가능하며, Windows 스토어에 없는 웹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하려는 경우 Windows 10 Pro로 전환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시스템 요구사항은 다른 Windows 버전과 거의 동일하며, 제한성을 제외하고는 Home 버전보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우수합니다. Pro 버전을 바탕으로 제작된 운영체제라 그런것 같습니다.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된 앱이 아니라면, 보안 및 성능 향상을 핑게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방법 참조”를 클릭하여도 Windows 10 Pro 구매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Windows 10 S의 사용자 타겟은 학생 또는 교사라서 “S”가 붙은 것 같습니다. “Windows 10 S”의 궁금한 사항은 아래 소개 링크와 FAQ 링크를 참조하시면 좀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Windows 10 S 소개

Windows 10 S FAQ

참고로 “Education” 버전은 레드스톤 3 이전 부터 존재하였으며, Enterprise 버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버전이므로 Home 버전이나 Pro 버전보다 기능적인 면에서 우수합니다. 하지만, 배포방식이 달랐기 때문에 접하지 못해 낯설뿐입니다.

이제는 작업 관리자에서도  GPU 사용 현황을 확인 할 수가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우와~~”하며 반기는 사람과 “음...”하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일반 사용자들은 작업 관리자를 어디에서 실행하고,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그리 반길만한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사양에 민감한 파워유저나 계발자,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리뷰용 참조 자료로 사용하기엔 딱~ 좋은 기능이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상세한 정보를 전달해 줍니다. 리뷰용으로 별도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Dell Inspiron 15 7560은 인텔 내장 그래픽 코어(GPU 0)와 NVIDIA GeForce 940MX(GPU 1) 두개 GPU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설정"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메뉴가 추가되었는데요, “전화” 메뉴와 “검색” 메뉴가 주인공 되겠습니다. 전화는 iPhone이나 안드로이드 폰에서 보고있는 웹페이지 또는 작성중인 이메일을 즉시 Windows로 보내는 기능으로 Apple의 handoff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활성화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MS에서 배포하고있는 “Continue on PC” 앱을 휴대폰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Apple에서 제공하는 Handoff 기능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검색" 메뉴에서는 검색과 관련한 옵션들이 모아놓은 곳입니다. 유해 정보 차단에 대한 필터링 수준, 검색시 사용자의 Cloud 콘텐츠를 노출 시킬 것인지 등을 설정 할 수있는 메뉴입니다.

작업 표시줄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피플”은 피플 앱(연락처), Skype, 메일로 기본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편하게 “피플” 앱으로 연락처를 관리하고 “Skype” 앱으로 전화 또는 화상통화가 가능(일부기능은 유로 결제)합니다. “메일" 앱도 피플과 연동하여 간편하게 작성이 가능하고, 작업 표시줄에 연락처 등록도 가능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설정도 간편해 졌습니다. “설정 >> 시스템 >> 원격 데스크톱”에서 이전과 달리 빠른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변경된 내용들을 "숨은그림 찾기” 처럼 찾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MS Windows의 단점이라면 일괄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UI의 잦은 변경과 이전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의 여러 요소들이 혼재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뒤로 넘겨버린다는 것입니다. OS라는것은 컴퓨터와 사람과의 이질적인 부분을 메워주는 역할입니다. OS역시 컴퓨터의 경계에 많은 부분 가깝지만 사용자의 사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가장 "인간적 친숙함"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결국 사람들에게 쉽고 어렵지 않다는 인식이 꼭 필요한 부분이 이런 것들 때문인데, 익숙해져버린 시스템을 일괄성 없이 계속적으로 변경해 간다면 OS라는 운명이 짧아 질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나올 레드스톤 4에서도 큰변화보다는 쉽고 어렵지 않은 Windows 이기를 바랍니다.

잘 못된 부분이나 문의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 또는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