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블록 편집, 블록 참조 편집 - BEDIT, REFEDIT

 앞서 포스팅한 블록 생성에 이어서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블록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17/04/14 - 캐드 블럭 생성하기 - BLOCK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 중 명령어를 기준으로 이야기 한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명령어는 BEDIT를 이용하여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입니다. 이 명령어는 블록을 더블클릭을 하게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명령어라 기본 블록 편집 명령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명령어는 REFEDIT를 이용하여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주로 REFEDIT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요, 이유는 REFEDIT는 BEDIT와 같이 블록을 편집하는 기능은 동일하지만, 틀린점은 전체 도면 위에 마치 트레이싱 용지를 올려놓고 거기에서 편집을 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면 간섭을 피하면서 어떤 도면을 작성 해야 할때 또는 참조 대상을 보고 도면을 작성 해야 할때는 상대 도면을 밑에 두고 그린다면 더 쉽게 간섭을 피할 수도 있고 정확한 참조로 정밀한 도면을 작성 할 수가 있겠지요. 아래는 BEDIT와 REFEDIT를 실행하여 블록 편집으로 진입 후 모습니다.


 BEDIT의 블록 편집 화면입니다. 마치 새로운 캐드파일에서 작업하는 느낌입니다. 온전히 블록내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외부 객체와 상관없이 빠르게 수정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BEDIT는 동적 블록을 지원하여 블록의 활용도를 더 높여 줍니다.(사실 저는 몇번 써보고 안씁니다.ㅠㅠ)🔻

 REFEDIT의 블록 편집화면입니다. 아래와 캡처화면을 보시면 블록 내부 객체들은 모두 편집가능 하도록 활성화 되어있지만, 블록 외부 객체들은 편집이 불가(편집 중인 블록으로 편입/내보내기 편집은 가능)하고 페이드 역시 희미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REFEDIT는 외부 객체를 참조하면서 도면을 작성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BEDIT 사용 방법

 BEDIT를 이용하여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BEDIT는 블록 편집의 기본 명령이기 때문에 꼭알아 둬야 할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편집 할 블록은 아래 캡처와 같이 블록 이름이 "DUCT"인 블록을 선택 후 편집해보겠습니다. 🔻

1. BEDIT를 이용하여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블록을 선택 후 더블클릭을 하거나, "BEDIT" 또는 단축 명령어인 "BE"를 입력합니다. 메뉴바를 이용한 방법으로는 "도구 >> 블록 편집기"를 선택하거나, 리본 메뉴의 경우 "삽입 >> 블록 정의 >> 블록 편집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서서 포스팅 했던 블록 생성하기에서 언급했듯이 선택 후 명령을 내리거나 명령 후 선택을 하는 방법 중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 하시면 됩니다.


리본 메뉴를 사용 할 경우 아래 캡처를 참조 바랍니다. 🔻

메뉴바를 사용 할 경우 아래 캡처를 참조 바랍니다. 🔻

 BEDIT 명령어 또는 BE 단축 명령어를 사용 할 경우 실행을 하면 아래 캡처와 같이 "블록 정의 편집" 창이 뜹니다. 저는 편집 할 "DUCT" 블록을 이미 선택한 상태에서 명령어를 실행했기 때문에 "작성하거나 편집할 블록" 목록에서 DUCT 블록이 선택되어있습니다. 확인을 클릭 합니다. 🔻

2. 아래 캡처와 같이 전체 도면에서 선택한 블록을 제외하고는 모두 보이지 않으며, 선택한 블록에 대해서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만약 전체 도면을 참조로 편집을 하고싶은 경우는 REFEDIT를 사용해야 합니다.  🔻


많이 사용되는 블록 편집 메뉴입니다. 🔻

 편집이 완료 되었다면 상단에 있는 블록 편집 메뉴에서 "블록 정의 저장"을 클릭 후 "블록 편집 닫기(C)" 를 클릭하거나, 명령어 "BCLOSE"를 입력하면 블록 편지에서 빠져나갑니다. 만약 "블록 정의 저장"을 하지 않은 경우는 아래 캡처와 같이 "블록 - 변경 사항 저장되지 않음" 경고 창과 함께 저장 여부를 물어 봅니다. "->변경 사항을 DUCT에 저장(S)" 를 클릭하여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주로 "블록 정의 저장"을 따로하지 않고 바로 블록 편집기 닫기를 클릭 후 저장하고 닫기를 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편하신데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 캡처를 참조 바랍니다.


"블록 정의 저장"을 하지 않고 "블록 편집기 닫기"를 선택 할 경우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여기서 저장을 클릭하셔도 무방합니다. 🔻


여기까지가 BEDIT의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다음은 REFEDIT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REFEDIT 사용 방법

 REFEDIT는 BEDIT와 같이 블록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BEDIT는 전체 도면내에 다른 객체들을 참조하면서 편집이 어렵지만, REFEDIT는 참조 편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REFEDIT 역시 BEDIT와 동일하게 객체를 선택하고 REFEDIT 입력합니다. 참고로 REFEDIT는 단축 명령어가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acad.pgp에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 링크는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2017/04/13 - 캐드 PGP 프로그램 매개변수 편집 - 사용자 단축 명령어 편집


리본 메뉴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삽입 >> 참조 >> 참조 편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메뉴바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도구 >> 외부 참조 및 블록 내부 편집 >> 내부 참조 편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2.  아래와 같이 "참조 편집" 창이 뜹니다.  BEDIT와 다르게 "경로"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내포된 모든 객체 자동 선택(A)"는 기본 선택 옵션으로 블록으로 지정된 모든 객체를 수정대상으로 생각하고 블록을 편집에 들어가지만,

"내포된 모든 객체 선택 메시지 표시(P)"는 참조 편집 블록을 선택 후 객체의 일부분만을 선택 후 편집상태로 진입하게 됩니다. 🔻

"내포된 모든 객체 선택 메시지 표시(P)"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옵션을 선택후 확인을 클릭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REFEDIT 중첩된  객체를 선택"이 뜨는데 여기서 별도로 편집하고 싶은 객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 후 엔터 또는 스페이스바를 누르게 되면 참조 편집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

아래와 같이 선택하였던 객체들만 편집가능 상태로 참조 편집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내포된 모든 객체 자동 선택(A)" 은 일반적인 참조 편집 방법입니다. 해당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게 되면 블록 편집이 가능합니다. 블록 수정내용을 취소하고 닫고 싶은 경우는 아래 캡처에서 "참조 닫기" 버튼을, 저장하고 닫기는 "참조 편집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여기서 "내포된 모든 객체 자동 선택(A)", "내포된 모든 객체 선택 메시지 표시(P)"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작업 세트에 추가"와 "작업 세트로부터 제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캡처를 보시면 "참조 편집" 도구 막대에 "작업 세트에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편집 중인 참조 편집 공간에 다른 객체를 편입 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작업 세트로부터 제거"는 그 반대로 편입된 객체를 다시 블록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입니다. 🔻

참조 편집 상태에서 "작업 셋트에 추가"버튼을 누르고 "REFSET 객체 선택" 상태에서 편입시키고자 하는 객체를 선택 후 엔터키 또는 스페이스 바를 누릅니다. 🔻

아래와 같이 선택한 객체가 참조 편집 중인 블록으로 편입되었습니다. 편입된 객체는 참조 블록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편입시킨 객체를 블록 밖으로 내보기하고 싶은 경우는 "작업 세트로부터 제거"를 클릭 후 해당 객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

만약 불러온 객체가 블록이였는데, 이것을 EXPLODE 시켰고 다시 내보내기 할 경우는 객체를 모두 선택 후 내보내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포된 모든 객체 선택 메시지 표시(P)" 옵션에서 일부 객체만 선택하여 편집하다 나머지 객체도 편집을 위해 "작업 세트에 추가"는 불가능합니다. 자신을 다시 편입 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겠지요.


 여기까지 블록의 편집 명령어인 BEDIT와 REFEDIT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BEDIT는 블록을 사용하는 기본 중하나 이므로 꼭아셔야 할 것이고, REFEDIT는 편성이나 상황별로 적당히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가지를 모두 사용하지만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므로 둘다 아시는 것이 블록을 잘 다루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의외로 긴내용이었습니다. 잘 못된 내용이나 문의사항은 댓글이 메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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