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블럭 생성하기 - BLOCK

 캐드로 설계를 하다보면 똑같은 객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한번 수정으로 동일한 부품의 형상을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로 블록 명령을 사용하게 됩니다. 블록으로 지정한 객체들(모든 2D 또는 3D)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도면 기호, 공통 구성요소 등을 재사용하거나 공유하여 시간적인 절약과 파일의 크기까지 줄일수 있습니다.


 참고로 블록과 그룹은 외적으로는 비슷한 기능을 보여주지만 너무나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리성에서도 어느것이 좋다 나쁘다 말하지 못할 정도로 서로의 능력치?가 특별합니다. 그룹의 경우 캐드 기초시간에 한번쯤은 배웠을 텐데요 실무에서는 사용하는 분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록 명령을 이용하여 블록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 생성⎬


1. 아래 캐드 캡처화면에 H-BEAM 이 숨은 선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객체들을 블록으로 생성해 보겠습니다. 🔻

 잠시 객체 선택과 명령어 실행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캐드에서는 선택 후 명령을 내리거나, 명령 후 선택을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 룰은 오토캐드에서 공식 명령일 경우에 유효하고 일부 명령에서는 제외입니다. 외부 리습같은 명령에서는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주로 선택 후 명령을 내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2. 블록으로 생성 할 객체를 선택하고 명령줄에 "block" 또는 단축 명령 "b"를 입력합니다. 🔻

또는 메뉴바에서는 "그리기 >> 블록 >> 만들기(M)..."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리본메뉴의 경우는 "삽입 >> 블록 정의 그룹 >> 블록 작성"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3. 블록 정의 창이 뜨는데요, 중요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➊ "이름(N)"은 블록의 이름을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특별한 형식없이 자유롭게 입력하면 됩니다.

➋ 블록의 기준점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아무곳이나 선택해도 문제는 없으나, 축척을 사용하여 크기를 변경 할때는 이 기준점을 중심으로 축척이 변경됩니다.

➌ 객체에서는 "블록으로 변환(C)" 을 선택해야 선택한 객체가 블록으로 생성이 됩니다.

➍ "균일하게 축척(S)"은 축척을 변경 할때 전체 비율을 동일하게 가져갑니다. 이 옵션을 제외하고 블록을 생성할 경우 입력된 축척의 값에 따라서 변경됩니다.

"분해 허용(S)"은 생성된 블록을 EXPLODE 명령을 이용하여 분해가 되어야 할 경우 선택합니다. 기본값은 분해 허용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균일하게 축척(S)"의 경우 특성(Ctrl + 1)에서 확인을 해 보면, 아래 캡처와 같이 균일하게 축척(S)을 선택한 경우는 X 축척만 활성화되어있고 나머지 Y,Z 축척은 비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

하지만, 균일하게 축척(S)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는 아래 캡처와 같이 특성에서 확인 해 보면 X,Y,Z 모두가 할성화 되어 각각의 축척 값을 자유롭게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

단순하게 SCALE로 축척을 변경한다면 균일하게 축척(S) 옵션과 기준점 지정은 의미 없는 옵션입니다. 이점을 참조한다면 어떤것이 유리한지 판단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옵션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블록 정의를 끝냅니다. 이제 블록이 생성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블록은 블록의 외부적인 변형(SCALE, ROTATE 등)에는 동일한 여러 블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래 캡처와 같이 SCALE을 줄여도 다른 블록에게는 영향이 없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ROTATE 역시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

하지만 내부적은 편집이 이루어진다면 동일한 여러 블록에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아래 캡처와 같이 한곳에서 수정을 하였지만 모든 동일 블록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잘 못된 점이나 추가 문의사항은 댓글이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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