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CAD 2016 2017 2018 설치 후 클래식 모드 전환과 시작 탭 숨기기 및 최적화

현재 설계실에서 AutoCAD와 3D 캐드로는 Inven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업이 제조업이라 3D 캐드의 비중보다는 2D 캐드에 대한 의존도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3D 캐드는 단순히 간섭체크나 고객대응용 모델링 수준이에 더이상 발전이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AutoCAD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서 이런~저런~ 문제에대한 문의를 많이 받는 편입니다. 나름 캐드 짬밥만 13년째거든요..ㅎㅎㅎ


그중에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문의하는 것... 바로 클래식 메뉴가 없다고하는 것입니다. 사실 작업 공간 메뉴에서 보이지 않을 뿐 클래식 메뉴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기존 2017버전에서 클래식 메뉴로 변경하는 방법에대해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관련 링크 참조 바랍니다.


2017/03/10 - AutoCAD 캐드 2015/2016/2017 클래식 메뉴 전환 - 시스템 변수

2017/02/09 - AutoCAD 캐드 2015/2016/2017 클래식 메뉴 전환 - 작업공간 전환


사실 리본 메뉴에서 클래식 메뉴로 전환은 위 링크에 포스팅한 내용만으로 변경이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AutoCAD 2018에서 저나름 대로 클래식 메뉴를 적용하고 또 최적화하는 노하우(?)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고수이신 분들께서 가볍게 읽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포함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래식 메뉴 적용

2. 도구 막대 표시하기

3. 시작 탭 숨기기

4. 명령 입력 창 위치변경

5. ViewCube, 뷰포트 컨트롤, 탐색 막대 숨기기

6. 툴팁과 롤오버 툴팁 끄기

7. 동적 입력 끄기

8. 시각 효과 끄기


1. 클래식 메뉴 적용

AutoCAD의 리본 메뉴는 2009 버전 부터 적용이 되었는데요 벌써 19년동안 사용되고있는 인터페이스이며, 클래식 메뉴가 작업 공간에서 제외된지도 발써 3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클래식 메뉴에 대한 요구는 계속되고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가장먼저 AutoCAD 2018 리본 메뉴에서 클래식 메뉴로 병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Command Line 에서 'RIBBONCLOS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2. 리본 메뉴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Command Line 에서 'MENUBAR'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값을 요구하는 문구를 볼 수가 있습니다. 설정값 '1'을 입력합니다. 

MENUBAR에 대한 새 값 입력 <0> :


설정값에 대한 설명

0 ; 클래식 메뉴(메뉴막대)를 숨깁니다.

1 ; 클래식 메뉴(메뉴막대)를 표시 합니다.

4. 클래식 메뉴가 표시된 것을 확인 합니다.

5. 동영상도 참조 바랍니다.


2. 도구막대 표시하기

클래식 모드로 전환 후 도구막대가 보이지 않는데요, 도구막대를 표시해 보겠습니다.


1. 메뉴 막대에서 '도구 >> 도구막대 >> AutoCAD' 에서 사용자 선호도에 맞게 도구막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저는 개인적으로 '도면층'과 '특성' 정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도구막대는 '도면층, 수정, 표준, 치수, 특성,  그리기, 그리기 순서' 이정도 일것 같습니다. 설계를 처음 시작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했던것 같습니다.


3. 시작 탭 숨기기

AutoCAD 2015 버전 부터 새롭게 적용되어 업무에 전혀 도움이 안되던  '시작 탭'을 숨겨보겠습니다. 참조로 해당 방법은 AutoCAD 버전 2016 버전 부터 적용이 가능하며, 2015버전에서는 별도 설정이 필요합니다. 2015버전도 잠시 확인하고 지나가겠습니다.


1. Command Line 에서 'STARTMODE'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값 입력을 요구합니다.

STARTMODE에 대한 새 값 입력 <1>: 


설정값에 대한 설명

0 ; 시작 탭을 숨깁니다.

1 ; 시작 탭을 표시합니다.

2. 시작 탭이 숨겨진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3. 복구를 원할 경우 'STARTMODE'에서 설정값 '1'을 입력하고 AutoCAD를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4. 명령 입력(Command Line)창 위치 변경
AutoCAD 2013 부터(맞을 거에요..^^;;) 명령 입력창의 위치가 가운데로 변경되었는데, 나름 괜찮기는 하지만 저는 하단에 광활에게 붙어있는 모습이 더 심적으로 안전적으로 보여서....ㅋㅋㅋㅋ 그리고 이전 명령어가 사라져보이는 것도 별루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ㅎㅎ

붉은 부분을 클릭&드래그하여 아래쪽 또는 위쪽으로 옮겨놓으면 자석 붙는 느낌으로 딱하고 달라 붙습니다.

아래 GIF 그림파일을 참조 하시면 될 듯하네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아래 또는 위쪽으로 옮겨 놓으면 됩니다. 폭은 2줄에서 3줄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사용자의 선호도에 맞게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명령 입력창의 폭 조절은 상단 테두리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끌어 당기면 폭이 조절 됩니다. 위 GIF 파일과 함께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ViewCube, 뷰포트 컨트롤, 탐색 막대 숨기기

'ViewCube, 뷰포트 컨트롤, 탐색 막대 숨기기' 이 3형제?는 거의 사용 할 일이 없습니다. AutoCAD로 3D 모델링을 하지않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죠. 화면에서 거치장 스럽고 조금이라도 메모리를 아끼는 의미에서 숨겨보겠습니다.

ViewCube 숨기기

'옵션(단축 명령 : OP) >> 3D 모델링 >> 뷰포트에 도구 표시 >> ViewCube 표시' 하위 옵션 두가지 모두 체크 해제

뷰포트 컨트롤 숨기기

'옵션(단축 명령 : OP) >> 3D 모델링 >> 뷰포트에 도구 표시' 에서 '뷰포트 컨트롤 표시(R)' 체크 해제

탐색 막대 숨기기

탐색 막대는 Command Line에서 'NAVBAR' 또는 'NAVBARDISPLAY' 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값 입력을 요구합니다.

NAVBARDISPLAY 명령의 경우

NAVBARDISPLAY에 대한 새 값 입력 <1>:


설정값에 대한 설명

0; 탐색 막대를 숨깁니다.

1; 탐색 막대를 표시합니다.


NAVBAR 명령의 경우

옵션 입력 [켜기(ON)/끄기(OFF)] <끄기>:


설정값에 대한 설명

켜기(ON); 탐색 막대를 표시합니다. 

끄기(OFF); 탐색 막대를 숨깁니다. 

탐색 막대를 다시 보이게 하고싶은 경우 위 명령을 실행하거나, 클래식 메뉴의 '뷰 >> 화면표시 >> 탐색 막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6. 툴팁과 롤오버 툴팁 끄기

툴팁과 롤오버 툴팁도 성능 저하를 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툴팁은 각종 메뉴 또는 툴에 대한 도움말을 풍선말로 알려주는 것이고, 롤오버 툴팁은 객체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객체의 간단한 정보를 풍선말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툴팁과 롤오버 툴팁의 예시는 아래 캡처를 참조 바랍니다.

툴팁과 롤오버 툴팁 숨기기

툴팁은 '옵션 >> 화면표시 >> 윈도우 요소' 그룹에 '툴팁 표시(T)' 옵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옵션에 끄게되면 메뉴 또는 툴에대한 도움말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위 옵션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명령어 : TOOLTIPS - 시스템 변수)

롤오버 툴팁은 '옵션 >> 화면표시 >> 윈도우 요소' 그룹에 '롤오법 툴팁 표시' 옵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옵션을 끄게되면 객체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명령어 : ROLLOVERTIPS 시스템 변수)

툴팁의 하위 옵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표시 전 시간(초) - 각종 메뉴 또는 툴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았을때 설정한 시간(초)에 툴팁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1초로 설정하였다면,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은 1초 후에 툴팁을 표시가 됩니다.

2. 툴팁에 바로 가기 키 표시 - 툴팁에 바로가기 키를 표시하는 옵션입니다.(Alt + 바로가기 키 또는 Ctrl + 바로가기 키) 

3. 확장된 툴립 표시 & 지연 시간(초) - 기본 툴팁에 좀더 상세한 설명을 추가로 볼 수있는 옵션입니다. 아래 캡처와 같이 툴팁이 뜬 상태에서 2초 후 '확장된 툴팁'이 표시됩니다. '지연 시간(초)'는 기본 셋팅값이 툴팁이 표시되고 난 2초 후에 '확장된 툴팁'을 보여줍니다.


7. 동적 입력 끄기

AutoCAD 기능 중 가장 정신없이 만들었던 기능 중 한가지 였습니다. 저는 새로운 캐드를 셋팅하면 무조건 비활성화 시켜버립니다. 특히 용량이 큰 도면 작업시 엄청나게 버벅이기 시작하는데, 동적 입력만 꺼도 훨씬 깔끔하게 작동됨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아래 캡처를 보시면 조금 이해가 될것 같습니다.

동적 입력 활성화된 경우동적 입력 비활성화된 경우


대화창을 이용한 동적 입력 끄기

1. 단축 명령어 'SE'를 입력합니다.

2. 제도 설정 창에서 '동적 입력' 탭을 클릭합니다. '포인트 입력 사용, 가능한 경우 치수 입력 사용, 동적 프롬프트' 옵션을 모두 비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명령어를 이용한 동적 입력 끄기

1. 명령어 'DYNMODE'를 입력하고, 설정값 '0'을 입력합니다.

위 캡처에서 '포인트 입력 사용'과 '가능한 경우 치수 입력 사용' 옵션을 끕니다.

2. 명령어 'DYNPROMPT'를 입력하고, 설정값 '0'을 입력합니다.

위 캡처에서 동적 프롬프트의 '십자선 근처에 명령 프롬포트.......' 옵션을 끕니다.

3. 명령어 'DYNINFOTIPS'를 입력하고, 설정값 '0'을 입력합니다.

위 캡처에서 동적 프롬프트의 '명령 프롬프트와 함께 추가 팁 표시' 옵션을 끕니다.


8. 시각 효과 끄기

동적 입력과 함께 자원 잡아먹는 기능 중 1,2위를 다투는 기능입니다. 꾀 좋은 워크스테이션에서도 버벅이게 만드는 제주가있는 녀석입니다.^^;;; 이 기능역시 작은 용량의 도면을 편집 할 때는 별 문제가 없지만, 큰 용량의 도면을 작업시 빠른 손놀림?을 방해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아래 캡처를 참조하시면 어떤 기능인지 알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각 효과


미리보기 끄기

'옵션 >> 선택 >> 미리보기'에 있는 옵션을 모두 비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명령이 활성 상태인 경우' 옵션은 명령이 실행중에 선택을 위해 마우스를 객체위로 가져갈 경우 또는 선택했을 경우 하이라이트되는 옵션이며, '활성 명령이 없는 경우' 옵션은 명령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를 객체위로 가져갈 경우 또는 선택했을 경우 하이라이트되는 옵션입니다. 

'명령 미리보기' 옵션은 EXTEND 나 TRIM 같은 명령이 실행되기 전에 미리 보기를 할 수있는 옵션입니다. '특성 미리보기' 옵션은 객체에 특성을 변경하기 전 미리 보기를 할 수있는 옵션입니다.


어느정도 캐드에 익숙해진 경우라면 모든 옵션을 비활성화 후 사용하는것이 시스템 자원을 아끼고,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를 볼 수가있을 것 같습니다.


시각 효과 설정

시각 효과 설정은 객체를 선택하는 윈도우 선택(Selection Windows)이나 크로싱 선택(Selection Crossing) 또는 라쏘 선택(Lasso Selection) 시, 선택창 내부 색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옵션입니다. 용량이 큰 도면에서 많은 양의 객체를 선택시 상당히 느려지는 현상을 볼 수가 있씁니다. 역시나 꺼주는 것이 업무 효율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각 효과 설정 끄기

1. '옵션 >> 선택 >> 미리보기 >> 시각 효과 설정 >> 선택 영역 효과'에서 '선택 영역 표시'를 비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8가지를 선정하여 포스팅 합니다. 잘 못된 점이나 추가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댓글 또는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17/09/02 - 플롯 스타일 테이블에서 CTB와 STB에 대한 사용 설명

2017/02/09 - AutoCAD 캐드 2015/2016/2017 클래식 메뉴 전환 - 작업공간 전환

2017/03/10 - AutoCAD 캐드 2015/2016/2017 클래식 메뉴 전환 - 시스템 변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