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 Windows 10 폴더를 가상 디스크로 연결하기 - subst 명령어

Windows 11 & Windows 10 폴더를 가상 디스크로 연결하기 - subst 명령어

안녕하세요. BIG MAN입니다.

경로가 복잡한 폴더를 빠르게 접근을 하기 위해 또는 Light room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작업 폴더의 경로를 간단하게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폴더를 마치 로컬 하드 디스크처럼 가상 디스크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외부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말이죠.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가상 디스크로 연결할 폴더 선택과 경로 복사

    먼저 가상 디스크로 연결할 폴더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저는 "E:\사진\LightRoom" 폴더를 가상 디스크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명령줄을 입력하기 전에 경로를 복사해 놓는 것이 좋은데요, 몇 가지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주소 표시줄"의 빈 곳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그럼 아래와 같이 해당 위치의 경로가 모두 선택된 상태로 변경됩니다.

    BIG MAN:IT

    그럼 선택된 경로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복사를 클릭하여 경로를 복사합니다.

    BIG MAN:IT

     

    명령 프롬프트에서 가상 디스크 연결하기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시작"을 클릭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해서 "실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가상 디스크로 연결하기 위해 아래 명령줄를 입력합니다. Z:는 가상 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로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파일 탐색기에서 확인되는 드라이브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경로 입력은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고, 한 칸 띄우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게 되면 자동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또는 정통적인 Ctrl+V 단축키도 가능합니다.

    subst z: E:\사진\LightRoom

    BIG MAN:IT

    명령줄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Enter 키를 눌러 실행하시면 됩니다. 아래 캡처와 같이 별다른 메시지가 없다면 문제없이 적용된 것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BIG MAN:IT

    아래 캡처와 같이 Z:가 생성되었고, 해당 디스크를 선택해 보면 LightRoom 폴더에 있던 내용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가상 디스크 연결 해제

    연결 해제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명령어와 같이 연결된 가상 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고 /d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subst z: /d

    아래와 같이 특별한 메시지 없이 연결 해제가 완료됩니다.

    BIG MAN:IT

    파일 탐색기에서 더 이상 Z: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연결 해제가 되었지만, 저장된 파일이나 작업 내역은 원본 폴더에 그대로 저장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BIG MAN:IT

     

    연결된 가상 디스크 확인

    여러 개의 가상 디스크를 연결한 경우 어느 드라이브 문자가 가상 디스크의 문자인지 확인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땐 명령 프롬프트에서 subst라고 입력하게 되면 아래와 캡처와 같이 가상 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연결된 폴더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bst

    BIG MAN:IT

     

    주의 사항

    1. 생성된 디스크를 포맷할 수 없습니다.

    2. 가상 디스크의 이름은 원본 폴더의 디스크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이름 변경시 원본 폴더의 디스크 이름도 함께 변경됩니다. 반대로 원본 폴더의 디스크 이름 변경을 변경하면 가상 디스크의 이름도 함께 변경됩니다.

    3. 가상 디스크에서 수정이 된 내용은 원본 경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 시스템을 재부팅하게 되면 가상 디스크의 드라이브는 연결 해제됩니다.

    5. 시스템 시작과 함께 가상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축 아이콘을 생성하여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2022.06.30 - Windows 11 & Windows 10 파일 탐색기의 주소 표시줄 기록 삭제 방법

    2022.06.29 - Windows 11 & Windows 10 install.wim 파일 분할 방법

    2022.05.24 - Windows 11 Windows 10 통합 설치 USB 디스크 만들기

    2022.05.21 - Windows 11 Windows 10 부팅 로고 변경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