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Copy를 이용하여 빠르게 파일과 폴더 이동/복사하기

 

 FastCopy에 대해 알아보기.

FastCopy는 이름에서도 알 수있듯이 파일의 이동/복사를 아주 빠르게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다양한 테스트를 별도로 해보지 못하였지만, 여러모로 장점이 많으며 체감으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처리를 보여주었습니다. 보통 이동/복사를 할 때에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잘라내기 또는 복사/붙여넣기"를 기본으로 사용하지만, 대용량 파일에 폴더의 구조까지 복잡한 경우 문제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때 "FastCopy"가 얼마나 훌륭한 소프트웨어인지 알게되는 순간입니다. ^^ 아래는 제작사가 말하는 FastCopy의 장점들입니다.



  • Windows 에서 가장 빠른 복사/삭제 소프트웨어
  • 유니 코드와 MAX PATH(260 자) 이상의 파일 경로 이름을 지원
  • Source와 DestDir 드라이브가 동일하거나 따른 HDD(SSD)에 있는지 여부에 따라 두가지 방법으로 작동합니다.

다른 두 디스크에서 복사(Diff HDD) : 읽기 및 쓰기는 각각 별도의 스레드에 의해 병렬로 처리

동일한 디스크에서 복사(Same HDD) : 읽기는 큰 버퍼가 채워질 때까지 처리. 큰 버퍼가 채워지면 쓰가 시작되어 대량으로 처리

  • 읽기/쓰기는 다른 응용프로그램이 느려지지 않도록 OS 캐시없이 처리
  • 장치 한계에 가까운 읽기/쓰기 성능
  • 와일드 카드를 지정 가능
  • MFC를 사용하지 않고, Win32API 및 C 런타임 만 사용하여 설계됨
  • 모든 소스코드 GPL Ver3 라이센스에 따라 공개되어 소프트웨어를 수정 할 수있음.

개인적으로 가장 필요로했던 부분이 유니 코드의 지원과 260자 이상의 파일 경로를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백업하기 위해 가끔 FastCopy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보통 프로젝트당 문서, 캐드파일, Outlook pst 파일, 긴파일 경로...등 용량이 약 20~30GB 정도되지만 한번의 에러도 없어 거뜬하게 복사해 버립니다. 이정도만해도 FastCopy를 사용해야 할 이유가 충분한 것같습니다.


 

 FastCopy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FastCopy는 GPL 라이센스에 따라서 무료로 사용 할 수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ipmsg.org/tools/fastcopy.html.en


아래와 같이 63비트와 32비트로 나눠져 있지만, 64비트 윈도우에서는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FastCopy 들여다 보기

FastCopy를 소개를 하지만 저도 메뉴를 다 알지는 못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부분을 기준으로 사용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는 현재 FastCopy 최신 버전인 3.41 버전의 메인화면 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복사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각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Source : 복사 할 파일의 위치를 입력하는 필드입니다. 드라이브명 뒤에는 반드시 "\"를 입력해야 합니다. 경로가 길어서 입력하기 힘든 경우는 Source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를 드래그로 위치 입력 필드에 드롭하시면 간편하게 입력됩니다. 

DestDir : 사본을 복사해 넣을 디렉토리 또는 드라이브명을 입력하는 필드립니다. 드라이브명 뒤에는 반드시 "\"를 입력해야 합니다. DestDir 역시 경로가 길어서 입력하기 힘든 경우는 DestDir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를 드래그로 위치 입력 필드에 드롭하시면 간편하게 입력됩니다. 

복사 방법 : 복사 방법은 7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Diff (No overwrite) : Source에서 지정한 파일이 DestDir에서 지정한 위치에 "동일한 파일 이름"이 없는 경우 복사를 합니다.
Diff (Size/Date) : 크기와 날짜가 다르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 복사를 합니다. (기본값)
Diff (Newer)원본 파일 타임 스탬프가 최신이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 복사합니다.
Copy (Overwrite) : 무조건 덥어 쓰기를 합니다.
Sync (Size/date) : 크기와 날짜가 다르거나 존재하지 않으면 복사를 합니다. 또한 DestDir에는 있지만, Source에 없는 파일/폴더는 삭제합니다.
Move (Overwrite) : 항상 복사하거나 덮어 쓰고 Source의 모든 파일을 삭제합니다.
Delete : 강제로 모든 파일/폴더를 삭제합니다.
TOP : FastCopy 창을 항상 최상위에 둡니다.
옵션 : 옵션에서는 복사 방법과 함께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Nonstop : 읽기/쓰기/삭제로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최대한 처리합니다.
Verify : md5에 의해 쓰여진 파일 데이터를 확인 합니다.
Estimate : 예상 완료 시간을 표시합니다. FastCopy가 작업전에 폴더와 파일을 검사하게 됩니다. 처리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Execute/Cancel : 설정한 작업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에는 해당 버튼이 취소 버튼(Cancel..)으로 변경됩니다.

아래 캡처는 FastCopy가 실행 중인 화면입니다. Diff HDD mode에서 복사중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로 작업 중인 위치와 파일명을 확인할 수가 있으며, Nonstop에 체크가 되어있으므로 Error가 있어도 계속 진행되면 Error의 내용은 Error Log 창에서 Error 내용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복사 작업중인 FastCopy의 메인창

위 내용 정도만 알고 있다면 사용하는데는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추가 도움말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FastCopy 도움말(영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