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 캠프(Boot Camp) 설치를 위한 조건

맥기기에 부트 캠프를 설치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한번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최근 "macOS High Sierra"로 업데이트 후 부트 캠프에 큰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있는데요, 바로 애플의 새로운 파일 시스템인 "APFS" 자동 적용(SSD 시스템)으로 인해 Windows 시동 디스크 관리자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입니다. 해당 문제는 애플에서 해결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시원한 해결방안이 없습니다. 애플에서 임시방편으로 제시한 방법이 부팅시 "option" 키를 눌러 시동 관리자에서 macOS로 전환하는 방법이니 답답할 수 밖에 없습니다. 뭐 잠시 화장실 갔다 온사이에 다시 Windows 로 부팅되면 또 재부팅해야하고..후후~~ 보통 귀찮은 일이 아니네요..ㅎㅎㅎ

 

 

 

 

하드웨어

Windows를 설치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Intel 기반의 Mac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설치되는 Windows 버전과 Mac의 모델과 macOS 또는 OS X의 버전에 따라 설치가능여부나 나뉩니다. Windows 버전별 하드웨어 사양은 아래 "Windows 버전"을 참조 바랍니다.

 

Windows 버전

부트 캠프에 설치할 Windows 버전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Windows 버전은 Windows 7 64비트 및 32비트, Windows 8/8.1 64비트, Windows 10 64비트 입니다. Windows 8.1 이후 부터는 64비트 버전만 지원하기 때문에 부트 캠프 사전 준비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설치될 맥기기의 모델에 따라 설치 가능한 Windows와 설치 불가능한 Windows로 나뉘게됩니다. 이 부분도 꼭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Boot Camp를 사용하여 Mac에 Windows 7 설치하기

Boot Camp로 Mac에서 Windows 8.1 사용하기

Boot Camp로 Mac에서 Windows 10 사용하기

 

USB가 필요없이 Windows 설치

이제 부트 캠프 설치를 위해 이전처럼 설치용 USB 디스크를 만들 필요가 없어 졌습니다. 이전 설치시 USB 2.0을 지원하는 16GB USB 디스크가 필요(요구사항)했지만, 이제는 MS Windows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Windows_64X.ISO 파일과 인터넷이 연결된 Mac 기기만 있으면 됩니다. 

 

ISO 파일 만 이용해 Windows 8/8.1 또는 Windows 10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OS X El Capitan 10.11 또는 그 이후에 버전이 설치된 아래 기기에서 가능합니다.

 

* MacBook Pro 2015 모델 또는 그 이후 모델

* MacBook Air 2015 모델 또는 그 이후 모델

* MacBook 2015 모델 또는 그 이후 모델

* iMac 2015 모델 또는 그 이후 모델

* Mac Pro Late 2013 모델 또는 그 이후 모델(이후 모델은 아직 없네요..^^;;;)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7/05/29 - 맥 부트 캠프(Boot Camp)로 윈도우 10 설치 - 윈도우 10 설치 및 설정

2017/05/25 - 맥 부트 캠프(Boot Camp)로 윈도우 10 설치 - 설치전 셋팅하기

 

macOS High Sierra

macOS High Sierra가 설치하는 맥기기의 디스크가 SSD라면 macOS High Sierra 설치시 자동으로 APFS로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게 됩니다. 단, 하이브리드 디스크 및 기계식 하드디스크는 제외 대상입니다. 문제는 부트 캠프로 설치한 Windows에서 "APFS" 를 인식하지 못하여 "OS X 시동 불륨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경고 메시지를 띄우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시동 디스크 설정에서 macOS 시동 디스크가 리스트에 보이지 않습니다.

앞서도 이야기 했지만 해당 오류는 애플에서 해결하지 않는 이상 시원한 해결책은 없어 보입니다. 지금으로서는 macOS Sierra 또는 맥기기 구매시 설치되었던 macOS(또는 OS X)로 다운그레이드하여 부트 캠프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시원한? 해결책인듯 합니다. 아래는 애플에서 제시한 최신? 임시방편 해결책입니다.

 

위 오류는 Boot Camp 지원 프로그램을 설치 후 Apple Software Update를 실행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해결됩니다.

 


 참조

2017/05/29 - 맥 부트 캠프(Boot Camp)로 윈도우 10 설치 - 윈도우 10 설치 및 설정

2017/05/25 - 맥 부트 캠프(Boot Camp)로 윈도우 10 설치 - 설치전 셋팅하기

2017/01/14 - Mac OS X, macOS 와 Windows 호환 포맷

2017/09/17 - macOS 외장하드디스크 암호화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