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Adobe Photoshop 강제 삭제 - CC Cleaner Tool 사용

 Adobe Creative Cloud 또는 Creative Suite 사용 중 발생되는 손상으로 부터 복구하기 위한 툴이 "CC Cleaner Tool" 입니다. 많은 이유로 삭제가 안되거나 삭제 후에도 남은 파일들로 계속적인 오류가 발생할 경우 "CC Cleaner Tool"을 사용해서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파일들을 깨끗하게 삭제하여 "설치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잘 사용하던 Photoshop 갑작스럽게 치명적인 오류와 함께 삭제 후 재설치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었는데요, 이 "CC Cleaner Tool"을 이용하여 남은 파일을 삭제 후 재설치에 성공하였습니다.

 

"CC Cleaner Tool"의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설치 문제 해결 가능 앱으로는 Creative Cloud 앱, Creative Suite(CS3~CS6) 앱, Photoshop Elements, Premiere Elements 입니다. 

 

 


 

➊ MAC 에서 삭제

 

우선 사용하는 OS에 맞게 아래 앱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2022-04-19 링크 수정

macOS 용 - https://swupmf.adobe.com/webfeed/CleanerTool/mac/AdobeCreativeCloudCleanerTool.dmg

Windows 용 - https://swupmf.adobe.com/webfeed/CleanerTool/win/AdobeCreativeCloudCleanerTool.exe

 

 간단하게 실행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마운트 후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을 실행합니다. 당연하겠지만 실행하게되면 Gatekeeper가 해당 파일을 정말 실행할 것인지 경고창을 띄웁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캡처화면을 참조 바랍니다. 🔻

 

로컬 로그인 암호를 입력합니다. 시스템을 변경 할 수있는 모든 앱은 필수 코스입니다. 🤗 🔻

 

라이선스인데요, 영어나 일어를 잘하시는 분들은 대충읽고, 저 처럼 잘 못하시는 분들께서는 그냥 지나치시면 됩니다. 월급이 그냥 월급통장을 스쳐지나치듯....후후~ 🔻

 


이제 "CC Cleaner Tool"을 만났습니다. 시스템에 설치되었는 Adobe 앱들이 리스트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되는 앱을 선택 후 "Cleanup selected"을 클릭하여 개별적으로 삭제가 가능하고, 모두 삭제하고 싶은 경우는 "Clean All"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Adobe 서버에 접속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받을 경우에는 "Fix Host File"를 선택하고 "Cleanup selected"을 클릭합니다. 🔻

 

앱 선택 후 "Cleanup selected"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정말 삭제 할 것인지 경고창이 뜹니다. "Cleanup now"을 클릭합면 됩니다. 🔻

 

"Fix Host File"을 선택 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정말 정리 할 것인지 경고창이 뜹니다. "Cleanup now"을 클릭합면 됩니다. 🔻

 

"Clean All"을 선택한 경우 아래와 같이 정말 모두 삭제 할 것인지 경고창이 뜹니다. "Yes"를 클릭하면 됩니다. 🔻

 

삭제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재설치를 하시면 될거에요..^^~~

 

➋ WINDOWS에서 삭제

윈도우 용은 GUI 방식이 아니라 command line(CUI) 방식입니다. 오히려 더 편할 수도 있겠네요.

 

다운받은 CC Cleaner Too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야합니다. 권한에 따라서 관리자 암호를 물어 볼 수도 있습니다. 🔻

 

언어를 선택합니다. 영문 또는 일어입니다. 영문의 "e" 키를 일어는 "j" 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잘하는걸로....^^;;; 🔻

 

 

라이서스 확인 후 "y" 키를 누릅니다. 영어 안되지만 영어를 선택했어요..ㅋㅋ 🔻

 

여기서 삭제하고자 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6"번인 Creative Cloud를 사용중이므로 "Creative Cloud only"를 선택하겠습니다. 숫자 "6"을 입력합니다. 🔻

 

상화별로 옵션이 조금씩 틀린데요, "Clean AL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정말 삭제 할 것인지 경고를 합니다. "y" 키를 누릅니다. 🔻

 

삭제 완료되었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빠져나갑니다. 🔻

 

 macOS와 같이 Adobe 서버에 접속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받을 경우에는 "Fix Host Fil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재설치를 하시면 될거에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Creative Cloud Cleaner Tool - https://helpx.adobe.com/kr/creative-cloud/kb/cc-cleaner-tool-installation-problems.html

2017/01/06 - macOS 시에라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옵션 “모든 곳” 활성화 - Gatekeepe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