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Mac, Linux에서 Youtube 앱(PWA) 설치하는 방법

    Windows, Mac, Linux에서 Youtube 앱(PWA) 설치하는 방법

    컴퓨터에서 Youtube를 시청할 때는 보통 웹브라우저에서 접속을 하게 됩니다. 이런 접속 방법이 특별하게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Chrom이나 Edge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는 PWA 기술을 활용하여 YouTube 앱 설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Youtube 주소를 링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앱(Progressive web applications, PWA)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니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Windows, macOS, Linux에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Chrom에서 Youtube 앱 설치하는 방법

    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Youtube.com에 접속합니다. 주소 표시줄에 아래 캡처와 같이 "YouTube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우측 상단에 "(Chrom 맟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하고 "도구 더 보기 >>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이 버튼은 PWA(Progressive web applications)를 지원하는 웹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자동으로 활성화가 됩니다. 예를 들면 PWA를 지원하는 twitter.com에 접속을 하게 되면 "Twitter 설치" 버튼으로 보이게 됩니다.

    BIG MAN:IT

    아래 캡처와 같이 팝업창에서 "설치"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독립된 앱으로 YouTube 앱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MS Edge에서 Youtube 앱 설치하는 방법

    Edge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Youtube.com에 접속합니다. 주소 표시줄에 아래 캡처와 같이 "앱 설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또는 우측 상단에 (설정 및 기타) 버튼을 클릭하고, "앱 >> YouTube 설치"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Edge 역시 PWA을 지원하는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해당 아이콘이 활성화가 됩니다.

    BIG MAN:IT

    아래 캡처와 같이 "YouTube 앱 설치" 팝업창에서 "설치"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이 앱을 사용하여"에서 YouTube 아이콘 바로가기를 생성할 위치를 선택한 다음 "허용"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아래와 같이 YouTube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화면을 한번 볼까요.

    BIG MAN:IT

    화면과 같이 독립된 앱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PWA 기술 덕분이죠.

    BIG MAN:IT

     

    앱 삭제 방법

    Windows의 Edge, Chrome 브라우저에서 생성한 YouTube 앱 삭제 방법

    삭제 방법도 간단합니다. Windows key + I 키를 함께 눌러 설정에서 "앱 >> 앱 및 기능"에서 YouTube 앱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macOS, Linux 용 Chrome 브라우저에서 생성한 YouTube 앱 삭제

    macOS, Linux에서 생성한 YouTube 앱에서 "(Chrom 맟춤설정 및 제어)"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YouTube 제거..."를 클릭하여 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 가지 방법은 Windows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PWA 앱의 장점이기도 하죠.

    BIG MAN:IT

    또는, Chrome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 "chrome://apps/"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YouTube 앱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여 "Chrome에서 삭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참조

    2022.07.07 - Windows 11 & Windows 10 바탕 화면, 다운로드, 문서 폴더 위치 변경하기

    2022.07.14 - Windows 11 로그인 이름과 사진 변경하는 방법 - Microsoft 계정 사용자 & Office 365 사용자

    2022.07.07 - Windows 11 & Windows 10 바탕 화면, 다운로드, 문서 폴더 위치 변경하기

    2022.07.11 - Monterey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2022.05.25 - Chrome 북마크바 표시에서 숨기기로 전환 안될 때

    2022.04.28 - Mac에서 응답 없는 앱 강제 종료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