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erey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Monterey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멀리 아프리카 기니에서 선교 활동을 하시는 분께서 카톡으로 macOS Monterey 업데이트가 안된다는 문의를 주셔고, 최근 한국에 들어오셔서 택배로 해당 MacBook을 전달받아 살펴보았습니다. 사용하시던 MacBook의 사양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Model : MacBook Air 2017
CPU : intel i5 듀얼 코어 1.8GHz
RAM : 8GB DDR3
SSD : 128GB
macOS : macOS Mojave

MacBook Air의 구입 당시 macOS는 Mojave가 설치되어 있었으며, 이 상태에서 macOS Monterey 업데이트를 진행하였고, 파일 복사까지는 문제없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재시작 후 "macOS 업데이트 지원(macOS Update Assistant)"에서 업데이트 중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An error occurred preparing the software update.)"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더 이상 진행을 할 수 없었으며 재부팅 후에서 계속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현상은 macOS Big Sur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자 입장에서 해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필자의 경험상 아래 방법으로 macOS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라면, Apple Store 또는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AASP)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1. Apple 진단을 실행한다.

2. NVRAM을 초기화한다.

3. SMC를 초기화한다.

4. 클린 설치를 한다. - 인터넷 복구macOS 설치 USB 디스크

 

이번 MacBook Air 2017의 오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macOS Monterey 설치가 불가능하여 창원에 있는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AASP)"에 맡겼으나, 설치 불가 판정을 받았습니다. 수리를 하게 되면 메인보드 교체 비용이 60만원 이상하기 때문에 수리는 포기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macOS Mojave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을 하게 되면 macOS Monterey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흔하게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죠. 그리고 클린 설치를 하더라도 인터넷 복구 또는 macOS 설치 USB 디스크를 이용하여 지원 가능한 최신 버전의 macOS를 바로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가 전달받은 MacBook Air 2017의 경우는 해당 방법이 적용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Monterey 설치 방법

먼저 이 방법은 해결방법이 절대 아닙니다. 그렇다고 틀리다고 말하기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정확한 것은 Apple의 대답이겠죠. 저는 먼저 MacBook Air 구입 당시 설치되어 있던 macOS Mojave를 macOS Mojave 설치 USB 디스크를 생성하여 클린 설치를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인터넷 복구를 3번~4번 정도 시도를 했지만, 모두 실패를 했기 때문에 USB 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macOS Catalina >> macOS Big Sur >> macOS Monterey를 차례로 설치를 진행했더니 문제없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만약 macOS를 재설치를 할 경우 바로 macOS Monterey로 설치를 하게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재설치를 해야한다면 반드시 구입 당시 설치되어 있던 macOS Mojave에서 macOS Catalina >> macOS Big Sur >> macOS Monterey를 차례로 설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동일한 오류코드 또는 메시지라도 해결방법과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이런 종류의 오류는 필자도 처음이라 조금 난감했지만, 어째든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BIG MAN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05.11 - 구형 맥 Apple Hardware Test (AHT)실행 USB 만들기와 사용 방법, 그리고 에러 코드 확인 방법

2021.12.27 - macOS 설치 가이드

2020.12.26 - Mac 인터넷 복구 가능한 모델 알아보기

2020.12.29 - 나의 iMac, Mac mini, Mac Studio에 설치할 수 있는 최신 운영 체제 OS X, macOS 버전 알아보기

2019.11.18 - Mac 인터넷 복구 모드 키 조합

2022.05.11 - 구형 맥 Apple Hardware Test (AHT)실행 USB 만들기와 사용 방법, 그리고 에러 코드 확인 방법

2021.11.16 - Apple 진단 - M1 Mac 자가 진단 방법

2017.01.26 - Mac SMC 재설정-초기화

2017.01.11 - Mac에서 NVRAM(P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