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단축키로 앱 실행하기

Mac에서 단축키로 앱 실행하기

안녕하세요. BIG MAN입니다.

macOS에서 앱을 실행할 때 보통 마우스 조작으로 실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축키로 앱 실행이 필요할 때가 있죠. 필자가 올려놓은 "iPad를 Mac mini 단일 모니터로 사용하기"처럼 실수로 SideCar 연결을 해제한 경우 보이지 않으니 다시 SideCar 앱을 실행하기 어렵죠. 이럴 때 단축키 설정을 해 놓았다면 손쉽게 사이드카에 다시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유료 또는 무료 앱을 사용하여 단축키로 앱을 실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필자는 기본 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철학?이라 필자의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쉽고 간단합니다.

    주의) 포스팅되는 모든 글은 게시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가이드가 아닙니다. 포스팅 글을 참조 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Automator에서 빠른 실행(서비스) 만들기

    1. Automator를 실행하고, 대화창에서 새로운 문서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2. 문서 유형 선택에서 빠른 동작을 선택합니다. 

    BIG MAN:IT

    3. 단순 앱 실행이기 때문에 ➊작업흐름 수신은 "입력 없음" 또는 "자동"을 선택하고, 어떤 앱이 실행되고 있든지 실행되도록 ➋선택 항목 위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➌동작 이름 검색 필드에 "응용"이라고 검색하고, 검색 동작 중 ➍"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더블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우측 작업 흐름에 드롭합니다. 작업 흐름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의 ➎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드롭다운 메뉴에 실행할 앱이 있다면 선택하고, 다른 앱을 선택하고 싶다면 "기타"를 클릭하여 앱을 선택해 줍니다.

     

    BIG MAN:IT

    4. ➊ 앱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➋ command(⌘)+S 키를 눌러 저장을 하겠습니다. 표시될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Automator 작업은 완료되었기 때문에 종료합니다.

    BIG MAN:IT

     

     

    키보드에서 단축키 등록하기

    1.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에서 ➊"단축키" 탭을 클릭합니다. ➋ 서비스를 클릭하고, 우측 창에서 Automator에서 저장한 이름을 찾아 선택하고, ➌단축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입력 없음을 선택하면 "일반" 섹션에서 확인됩니다.

    BIG MAN:IT

    2. 아래 왼쪽과 같이 ➊입력 필드가 보이게 되는데 여기서 원하는 단축키를 누릅니다. 그럼 오른쪽과 같이 ➋단축키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3. 이제 해당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즉시 해당 앱이 실행되게 됩니다. 그리고 Automator에서 선택 항목 위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으로 설정했기 때문에서  아래와 같이 모든 앱의 서비스에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BIG MAN:IT

     

    빠른 실행이 저장된 위치

    빠른 실행이 저장되는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붉은색은 계정 이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Finder에서 Shift(⇧) + command(⌘) + G를 눌러 이동에서 경로를 입력하시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Finder에서 직접 이동하셔도 됩니다. Library가 보이지 않는다면 Shift(⇧) + command(⌘) + . 을 누르면 숨김 파일 및 폴더를 볼 수가 있습니다.

    /Users/bigman/Library/Services

    BIG MAN:IT

    또는 키보드에서 해당 빠른 실행을 선택하고 우클릭 또는 contor(⌃) + 클릭을 하시면 팝업 메뉴서 "Finder에서 보기", 또는 편집을 하고 싶다면 "Automator에서 열기"선택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단축키로 앱 실행하기 - Youtube 참조 영상

    출처 : BIG MAN:IT Youtube 채널

     

     

    참고

    2022.01.04 - macOS 사용자 이름 변경, 계정 이름 및 홈 폴더 디렉토리 이름 변경하기

    2022.03.21 - T2 칩이 장착된 Intel Mac의 "시동 보안 유틸리티" 설정 - 펌웨어 암호, 보안 부팅, USB 디스크 부팅 설정

    2020.12.01 - iPad를 Mac mini에서 사이드카를 사용하여 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 Big Sur, Monterey 추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