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E 만들기 - WINDOWS PE 부팅 USB 디스크 만들기 PE 5.0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 만들기 - WINDOWS 8.1 ADK (PE 5.0) 사용

 윈도우 PE는 다양하게 사용 할 수있는 최고의 툴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PE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드 파티 앱을 사용하여 실제 윈도우와 똑같이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안전하고 빠른 것을 원하다보니 오리지널을 고집하는 편입니다. 제작 방법역시 MS에서 제시하는 메뉴얼을 최대한 따르고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8.1 ADK를 사용하여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 RS ADK도 있는데 굳이 윈도우 8.1 ADK를 사용하는 이유는 딱하나 있습니다. 바로 장치 드라이버 때문입니다. 출시된지 너무 오래된 장치가 아니라면 WINDOWS 10 용 시스템 드라이버를 제공하지만, 간혹 없어서 곤욕?을 치러는 경우도 있어서 저는 항상 1~2 스텝 낮은 OS를 윈도우 PE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제가 엄청난 일을하는 것도 아니고, 개인사용자 이기 때문에 구버전이라도 부족한 점은 눈씻고 찾아봐도 없었습니다. 후후~

 

 윈도우 PE 5.0의 간단한 능력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알려진 기능은 윈도우 배포 기능입니다. 이런 점을 잘 활용하여 시스템 복구용 툴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호환성 테스트, 사용자 상태 마이크레이션 도구, 볼륨 정품 인증 관리 도구, 성능 분석등..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2022-08-14 / WinBuilder를 이용하여 Windows 10, Windows 11 용 WinPE 만들기 

2022.08.13 - WinBuilder로 쉽게 WinPE 만들기 - 1. WinBuilder 준비하기

2022.08.14 - WinBuilder로 쉽게 WinPE 만들기 - 2. WinPE 만들기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 만들기 준비

 

 준비물 부터 챙겨 볼까요. 준비물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다들 가지고 계신 것들로도 충분히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USB 메모리 4G 이상. (512MB~2G도 가능하나, 512MB~2G 메모리 구경하기가 더 힘들겠죠..^^;;;)

WINDOWS 8.1 ADK - MS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요구사항

하드 디스크는 필요없음.

32비트 또는 64비트 UEFI, BIOS 부팅 지원 컴퓨터 - 5년안에 출시된 컴퓨터는 거의 지원됩니다.

 

1. 그럼 WINDOWS 8.1 ADK 부터 다운로드 받아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Windows 8.1 Update 용 Windows 평가 및 배포 키트(Windows ADK) -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9982

 

2. MS 홈페이지에 접속되면 아래와 같이 주황색으로 버튼인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3. 실행 또는 저장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을 합니다. 지금 받은 파일은 윈도우 8.1 ADK를 다운로드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4. 위에서 다운받은 윈도우 8.1 ADK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사용 가능한 추가 옵션이 창인데요, 저는 별도 파일을 보관도 하므로 "다운로드"를 선택하였습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5. 윈도우 8.1 ADK 다운로드 위치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곳 아무곳이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본 지정위치를 선택하였습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6. 윈도우 8.1 ADK를 다운로드 합니다.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르지면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용량은 2.97GB (3,193,705,286 바이트) 입니다.

 

7. 다운로드가 완료 되었습니다. 닫기는 클릭하여 종료를 합니다.

 

윈도우 8.1 ADK 설치하기.

이제 윈도우 8.1 ADK 까지 확보하였습니다. 그럼 설치를 해볼까요.

 

1. 윈도우 8.1 ADK를 다운로드 받은 폴더로 가서, adksetup.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화면이 뜹니다. 설치 위치를 물어보는데요, 그냥 기본 경로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2. CEIP 참여에 대한 제안창이 뜨는데요, 예 또는 아니요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선택의 자유...후후~~

 

3. 사용권 계약 창입니다. 가볍게 동의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4. 기능 선택을 할 수있는 창입니다. 근냥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설치를 하겠습니다. 설치를 클릭합니다. 

 

5. 기능을 설치 중입니다.

 

6. 윈도우 8.1 ADK 가 모두 설치완료 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PE 부팅 USB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GUI 방식이 아니라 CUI 방식이므로 간단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타에만 주의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이 윈도우 7입니다. 이점 참조바랍니다.

 

1.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Windows Kits > Windows ADK > 배포 및 이미징 도구 환경"을 실행합니다.

 

2. 아래와 같이 CMD 창이 뜹니다. 볼때마다 DOS 시절이 그립네요..ㅎㅎㅎ

 

3. 우선 윈도우 PE를 간단하게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명령어 "COPYPE"를 실행하면 명령줄 옵션을 볼 수가있습니다.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COPYPE의 명령줄 옵션

 

copype { amd64 | x86 | arm } <workingDirectory>

 

{ amd64 | x86 | arm } 아키텍처 선택 옵션

amd64 - 64비트용 윈도우 PE 파일 복사 옵션

x86 - 32비트용 윈도우 PE 파일 복사 옵션

arm - ARM기반용 윈도우 PE 파일 복사 옵션

 

일반 사용자라면 amd64, x86 만사용 될 것 같습니다. arm은.. 저도 한번도 못지 못했네요..^^;;; 이번에는 "amd64" 용 윈도우 PE를 만들겠습니다.

 

copype { amd64 | x86 | arm } <workingDirectory>

 

<workingDirectory> 복사 위치 선택

윈도우 PE 파일을 복사 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저는 C:\WINPE64 로 정하겠습니다. 동일 이름을 가진 디렉토리가 없어야 합니다.

참고로 COPYPE 명령으로 바로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가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뼈대가 되는 파일을 하드에 복사하고, 사전에 필요한 파일이나 드라이버등을 설정하고 부팅가능한 윈도우 PE 부팅 디스크를 만듭니다.

 

그럼 명령어를 완성해 보겠습니다. 아래 명령러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고 실행합니다.

 

copype amd64 c:\winpe64

 

아래와 같이 파일이 복사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면, "Success"되고 복사 위치로 입력하였던 c:\winpe64 디렉토리로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4. 이제 순수한? 상태의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USB 메모리를 USB 포터에 장착하겠습니다. USB 메모리 인식 후 드라이브 명을 확인해 놓습니다. 저는 "G:" 드라이브 입니다.

그리고 명령어 "MakeWinPEMedia"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명령줄 옵션에대한 설명이 어렵게 영어로 나오네요. ^^;;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MakeWinPEMedia의 명령줄 옵션

 

MakeWinPEMedia {/ufd | /iso} [/f] <workingDirectory> <destination>

 

{/ufd | /iso} 윈도우 PE 미디어 선택 - 윈도우 PE를 어떤 방식으로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ufd : USB 메모리로 바로 부팅가능한 윈도우 PE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는 이 옵션을 선택 할 것입니다.

/iso : 최종 결과물을 CD 또는 DVD용 ISO 파일로 만들어 냅니다.

 

MakeWinPEMedia {/ufd | /iso} [/f] <workingDirectory> <destination>

/f : USB 메모리를 포멧하거나, 기존 ISO 파일을 덮어쓰기 하기전에 확인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선택사항입니다. 무시하셔도...^^;;

 

MakeWinPEMedia {/ufd | /iso} [/f] <workingDirectory> <destination>

<workingDirectory> : "3번" 항복에서 COPYPE로 만들었던 윈도우 PE의 디렉토리를 지정하면됩니다.

 

MakeWinPEMedia {/ufd | /iso} [/f] <workingDirectory> <destination>

<destination> : /ufd 옵션을 선택한 경우는 USB 메모리의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하고, /iso 옵션을 선택하였다면 .iso 파일의 저장위와 함께 파일이름을 지정합니다.

 

그럼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를 만들 명령어를 완성해 보겠습니다. 아래 명령러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고 실행합니다.

 
MakeWinPEMedia /ufd c:\winpe64 g: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WARNING이 뜨며, 디스크의 자료를 모두 잃는다고 주의를 줍니다. "Y"키를 누릅니다.

 

포멧을 진행합니다.

 

USB를 부팅가능하도록 셋팅 후 바로 윈도우 PE 파일을 복사하기 시작합니다. 용량이 213MB 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Success" 메시지를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윈도우 PE 부팅 USB 디스크가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USB로 부팅해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CMD 창으로 인해 좀 허무하시겠지만, 이녀석이 정말 다재다능한 툴입니다. 윈도우가 갑자기 부팅되지 않을 때, 빠른 재설치를 할때..등등 정말 여러모로 필요한 툴입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에서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7/03/18 - 윈도우 PE 만들기 - 윈도우 PE 드라이버 추가 하기 WINDOWS PE

 

 

 다음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PE에 RAID 컨트롤러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잘 못된 내용이나 질문 사항은 댓글이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7/10/25 - Rufus를 이용한 Windows 10 클린 설치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 레드스톤 3

2017/03/08 - 윈도우 USB 만들기 - 부팅디스크 만들기

2017/02/25 - 윈도우, 관리 도구 명령어로 실행 & 제어판 명령어

2017/03/18 - 윈도우 PE 만들기 - 윈도우 PE 드라이버 추가 하기 WINDOWS PE

2017/03/31 - Winbuilder 를 이용한 WinPE 만들기 - WinPE 7, WinPE 8, WinPE 10 만들기

2022.08.13 - WinBuilder로 쉽게 WinPE 만들기 - 1. WinBuilder 준비하기

2022.08.14 - WinBuilder로 쉽게 WinPE 만들기 - 2. WinPE 만들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