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 Windows 11 설치 시 호환성 참조 - 계속 업데이트 예정

Mac에 Windows 11 설치 시 호환성 참조

안녕하세요. BIG MAN입니다.

 현재 Apple에서 BootCamp를 통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마지막 운영체제는 Windows 10입니다. 공식적으로 Windows 11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TPM 2.0 호환성 문제도 있지만, 그것 보다 Apple이 더 이상 Intel의 x86-64 기반의 CPU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프로세서인 Apple Silicon 칩을 개발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Apple은 Apple Silicon 칩을 출시하면 Boot Camp를 통한 Windows 지원에 대한 답변으로 "Boot Camp 지원은 오르지 Microsoft에 달렸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재주껏 알아서 잘해봐라는 뜻이겠죠.

 어쨌든 현실 적인 부분에서 TPM 2.0을 대시 Apple은 T2 칩이 보안을 담당하지만, 이 칩을 Microsoft에서는 인증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Regedit를 통한 방법으로 TPM 요구사항은 쉽게 건너뛸 수 있습니다.

 Windows 11이 설치된 후도 중요해집니다. 가장 큰 문제로 생각되는 부분이 바로 장치 드라이브입니다. 그래서 이 페이지에서는 필자가 테스트할 수 있는 Mac 기기에 한하여 테스트 후기를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내용이므로 모든 분들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조 바랍니다. 그리고, 한 번에 모든 Mac 기기를 테스트할 수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기본적인 단계와 준비물 및 준비 단계는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ac 모델에 따라 준비해야 할 부분은 조금씩 다릅니다.

BIG MAN:IT 채널

 

     

    T1 칩이 장착된 MacBook Pro 2016년, 2017년 모델에 Windows 11 설치

    가장 먼저 T1 칩이 장착된 MacBook Pro 2016년, 2017년에서 Windows 11 설치에 대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개인적 경험에 의한 결론이기 때문에 참고 사항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 Windows 11 22H2까지 설치 가능(2023년 03월 업데이트까지 적용 가능)

    문제점 : 5GHz Wi-Fi 연결이 안 되거나 사용 중 끊어지는 현상. 2.4GHz Wi-Fi에서는 문제없음.

    주의사항 : ESP 삭제하지 말 것.

     

    T1 칩이 장착된 MacBook Pro의 경우 설치부터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Windows 11 설치 USB 디스크로 부팅 후 파티션 설정에서 기존 macOS에서 사용하던 ESP(EFI System Partition)은 그대로 남겨두고 macOS가 설치된 파티션만 선택 후 삭제하고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ESP 파티션을 삭제하고 설치를 진행할 경우 Windows 11 설치에는 전혀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지만, T1 칩과 관련된 중요한 파일을 Boot Camp 프로그램에서 찾지 못해 TouchBar 및 키보드 백라이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Boot Camp 프로그램에서 오류도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 캡처는 Windows 설치 프로그램에서 Windows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파티션 1 : EFI"로 표시된 파티션이 ESP 파티션입니다. 이 파티션은 삭제하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살려두시고, 그 아래 파티션 2에 macOS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파티션을 삭제하고 Windows 11이 설치될 파티션으로 선택 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BIG MAN:IT

    아래 캡처는 Apple T1 칩이 장착된 MacBook Pro 2016년 또는 2017년 MacBook Pro에서 확인 가능한 ESP에 포함된 파일입니다. combined.memboot, FDRData, version.plist 이렇게 3개의 파일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파일들은 시스템 보안 및 설정 정보, 펌웨어 업데이트 정보, 버전 정보 등을 포함하고 T1 칩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Touch Bar와 키보드 백라이트와 관련성은 없어 보이지만, 이 파일들이 없는 경우 Touch Bar와 키보드 백라이트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BIG MAN:IT

    아래 캡처는 Windows 11 설치 후 장치 관리자(devmgmt.msc)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장치 드라이브가 설치되지 않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미리 다운로드 해 놓은 Windows Support(Mac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Mac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BIG MAN:IT

    Windows Support 폴더에 BootCamp 폴더에 Setup.exe를 실행해서 장치 드라이브 및 Boot Camp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까지는 Touch Bar 및 키보드 백라이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BIG MAN:IT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모든 장치 드라이브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Boot Camp 프로그램 설치 후 아래와 같이 Touch Bar와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만 키보드 백라이트도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 MAN:IT

    Boot Camp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Apple Software Update를 통해 반드시 Boot Camp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또 Windows 업데이트도 반드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Boot Camp용 Wi-Fi 업데이트 후 5GHz Wi-Fi의 신호가 잡히지 않거나,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물론 macOS에서는 발생되지 않았던 현상입니다.혹시 동일한 경험이 있었거나 해결하신 경험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BIG MAN:IT

     

    T2칩이 장착된 Mac mini 2018년 모델에 Windows 11 설치

    준비 중...

     

    T2칩이 장착된 MacBook Pro 2019년 모델에 Windows 11 설치

    준비 중...

     

    MacBook Pro 2015년 모델에 Windows 11 설치

    준비 중...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