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 함수 조건부 셀 갯수 세기 - 와이드 카드를 이용한

 COUNTIF 함수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OUNTIF에 "와이드 카드"를 이용하여 셀의 갯수를 세어보겠습니다. 문자열을 이용한 방법의 장점이라면 명확한 단어를 자료로 다루는 경우 유리하며, 비교 연산자는 수와 관련된 자료를 다루는 경우 유리합니다.

 

2017/02/02 - 엑셀 countif 함수 조건부 셀 갯수 세기

 

 "와이드 카드"는 관련성 있는 단어가 들어간 모든 자료를 찾고자 할 때 매우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모든 셀의 갯수를 알고 싶은 경우 또는 무조건 사과로 시작하는 단어가 들어가는 모든 셀의 갯수를 알고 싶은 경우는 와이드 카드를 사용한다면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COUNTIF 함수는 엑셀 2007버전 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참조 바랍니다.

 

와이드 카드를 이용한 COUNTIF로 셀 개수 세기


 아래 모든 예제의 COUNTIF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지 와이드 카드 입력만 달라집니다.

 

입력된 함수와 인수

=COUNTIF(B3:B15,F6)

 

이번 포스팅에서 포함된 와이드 카드

● ? - 문자 하나를 뜻함.

● * - 모든 문자를 뜻함.

● ~ - "?" 또는 "*" 가 포함된 단어에서 ?와 *를 포함한 단어의 셀 개수를 셀 때 사용.

 

💾예제 파일 : 

COUNTIF 예제.xlsx
다운로드

 

 


 

1. 와이드 카드 " ? " 물음표 하나는 문자 하나를 나타냅니다. A로 시작하는 3개의 문자를 찾고 싶은 경우 A를 포함하여 물음표 2개로 "A??"로 표현하게 됩니다. 예제에서는 S로 시작하고 8개의 문자로 이루어진 단어의 셀 개수를 세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소대문자는 구분하지 않습니다. ▼

 

2. 와이드 카드 " * " 찾는 값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의미하거나, 단독으로 " * "만 입력될 경우 텍스트가 있는 셀의 개수를 세어 줍니다.  A로 시작하는 모든 단어의 셀 개수를 세고 싶은 경우 " A* "로 표현하게 됩니다. 예제에서는 "Har"로 시작되는 모든 단어의 셀 개수를 세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소대문자는 구분하지 않습니다. ▼

 

2-1. " * " 만 입력한 경우 숫자를 제외한 텍스트의 셀 개수를 세어 줍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텍스트에 숫자가 있는 경우는 텍스트로 인식하고, 형식이 숫자든 텍스트든 숫자만 입력된 경우 숫자로 인식합니다. 예) " 숫자를 포함1234 " 텍스트로 인식, " 12345 " 형식 관계없이 숫자로 인식.

 

 

3. " ~ " 와이드 카드는 와이드 카드로 사용되는 " * " 또는 " ? " 가 포함된 경우 해당 단어의 셀 개수를 세어 줍니다. 아래 예제는 단어 중에 " * " 가 들어가는 모든 단어의 셀 개수를   세기위한 방법입니다. " ? "가 들어가는 모든 단어의 셀 개수를 셀 경우는 " *~?* "로 하면 되겠지요.

 

 위 3가지 외에 참/거짓의 셀 개수를 찾을 때에서 false 또는 true로 입력하면 됩니다. 잘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참조 만 바랍니다.

 

함께 잃으면 좋은 글

2017/02/02 - 엑셀 countif 함수 조건부 셀 갯수 세기

2017/02/02 - 오피스 Office 365 for Mac 구독하기.

2017/02/03 - 엑셀 함수 오류 알아보기 - #N/A, #DIV/0!, #NAME?, #NULL!, #VALUE!, #REF!, #NUM!,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