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구버전 및 최신버전을 Microsoft에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Windows 구버전 및 최신버전 을 Microsoft에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현재(2022-07-18 기준) 일반 사용자들이 Microsoft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버전은 Windows 10의 경우 21H2 버전, Build 19044.1288이고, Windows 11의 경우 21H2 버전, Build 2200.318입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이유로 구버전 Windows가 필요할 때가 있죠.

     

    하지만, Microsoft에서는 구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별도의 옵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https://uupdump.net/, MediaCreationTool.bat, https://tb.rg-adguard.net/public.php 같은 사이트 또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합니다. 대부분 Microsoft에소 리소스를 가져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고 있죠. 오늘은 한 가지 방법을 더 추가하고자 합니다. 필자도 오늘 소개할 방법으로 Windows 구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Rufus에서 Windows 구버전을?

    Rufus의 기본 기능은 Windows 또는 Linux 같은 운영체제의 이미지 파일인 iso 파일을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로 쉽게 만들어주는 앱입니다. 기본 기능도 좋은 여기에 더해서 Windows 7부터 Windows 8.1, Windows 10, Windows 11 최신 버전을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Rufus를 통해 다운로드 받는 모든 Windows는 microsoft.com에서 가져오는 Retail  ISO 파일이므로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은 Windows 11/10 Home, Windows 11/10 Education, Windows 11/10 Pro, Windows 11/10 Pro Education, Windows 11/10 Pro for Workstations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8.1K 버전에서는 Windows 8.1 Pro K, Windows 8.1 K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Rufus 최신 버전 다운로드

    Rufus 최신 버전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 과정이 없는 Portable 버전이라 번거롭지도 않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면 프로그램 시작 시 알려주는 기능도 포함되어있어 여러모로 편리한 앱입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3.19.1911입니다.

     

    http://rufus.ie/ko/

     

    Rufus -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Rufus는 USB 메모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ie

     

    Rufus에서 Windows 구버전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Rufus를 실행합니다. 아래 캡처와 같이 "선택" 옆에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가 선택된 상태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ISO 이미지 다운로드" 창이 뜨는데요, "버전" 아래 있는 콤보 박스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할 Windows를 선택합니다.

    BIG MAN:IT

    저는 Windows 10을 선택하겠습니다. 선택하셨다면 "계속"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릴리즈"아래 콤보 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지금까지 출시된 Windows 10 구버전과 최신 버전을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할 릴리즈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이제 "에디션 >> 언어 >> 아키텍처"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다운로드를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다운로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러 Windows 버전을 다운로드해야 할 경우라면 브라우저를 통한 다운로드가 유리합니다.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BIG MAN:IT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다운로드 받을 폴더를 선택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BIG MAN:IT

    그럼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BIG MAN:IT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ISO 파일은 자동으로 선택되어 바로 Windows 설치 USB 디스크를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BIG MAN:IT

    여기까지 Rufus를 이용한 Windows 구버전부터 최신 버전까지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책이 언제 변경될지 모르기 때문에 필요한 버전은 미리 다운로드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05.24 - Windows 11 Windows 10 통합 설치 USB 디스크 만들기

    2021.10.14 - Windows 11 정식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USB 만들기

    2021.10.14 - Windows 11 지원되지 않는 하드웨어에 우회 설치하기

    2021.08.29 - Windows 11 ISO Microsoft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기

    2020.10.12 - Windows 10 멀티 부팅 설치 방법과 주의해야 할 것들

    2020.07.06 - Ventoy를 이용한 Windows 10 설치 USB 만들기 - iodd를 위협하는 Ventoy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