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다시 살펴보기

애플 컴퓨터의 2018년~2019년을 책임질 새로운 "macOS Mojave"가 2018년 9월 24일 정식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새로운 기능은 macOS Sierra 처럼 다양하지 않지만,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베타버전에서 이미 새로운 기능에대해 리뷰 했기 때문에 정식 버전에서 변경된 부분이나 추가 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전 베타버전으로 살펴본 새로운 기능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18/06/07 - 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Dark Mode UI

애플 키노트에서 가장 먼저 소개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바로 다크 모드(Dark Mode)의 적용입니다. 다크 모드는 집중력을 향상시켜 생상성에도 기여 할 뿐만아니라, 시각적인 안정성 역시 기여도가 클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장점이 있더라도 모두가 다크 모드를 환영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 클래식 모드인 "라이트 모드"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화면 모드는 "시스템 환경설정 >> 일반>> 화면 모드"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모하비 기본 프로그램에서는 다크 모드가 모두 지원되지만, 모하비 10.14에 맞게 업데이트 되지않은 서드파티 앱들은 지원을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쉬운 점은 다크 모드의 버그인지 마우스 드래그 전/후로 붉은 잔상이 남는 경우도 발생하여 얼마전에 포스팅 한 적이있습니다. 관련 화면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2018/09/27 - macOS Mojave 마우드 드래그 시/드래그 후 붉은 잔상


정말 버그라고 하더라도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수정될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프로그램도 불안정한 사람이 만든 것이니 어쩔 수 없는 문제아닐까요?


 

 Stacks : 바탕화면 정리의 새로운 기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수많은 캡처화면이 바탕화면에 늘부려져있는 모습은 정말 정신이 없는데요, 클릭한번으로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또는 Ctrl + 클릭하여 팝업메뉴 중 "스택 사용"을 체크하는 것만으로 자동으로 정리를 해주게 됩니다.  ⬇︎

아래와 같이 동일 유형으로 자동으로 정리하게 됩니다. ⬇︎

동일 유형으로 그룹화된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임시로 그룹내용을 모두 확인 할 수있으며, 그룹을 다시 축소 할 경우는 그룹의 이름(▼아이콘 모양이있는)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룹의 이름은 유형의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

기본적인 정렬 방식은 유형별로 정리가 됩니다. 정렬 방식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는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또는 Ctrl + 클릭하여 "다음으로 스택 그룹화"에서 원하는 정렬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다른 기능으로는 그룹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놓고 휠 또는 트랙패드를 스크롤하면 그룹을 임시 해제/해제 하지도 않고 미리보기를 할 수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룹을 오른쪽 클릭 또는 Ctrl + 클릭하여 압축, 이름변경, 공유등을 손쉽게 처리 할 수있습니다.


 

 Screenshots : 스크린샷 기능 추가

스크린샷은 기능 추가라고 말하기 보다는 기능을 한곳에 묶어 놓았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Screenshots : 스크린샷 기능 추가" 부분을 참조 바랍니다.


2018/06/07 - 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이전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작성이 베타버전을 참고로 작성되어 "옵션" 부분이 약간 변경된 내용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플로팅 축소판 보기"입니다. 플로팅 축소판 보기 기능은 iOS에서 이미 적용되었는데요, 스크린캡처 후 우측하단에 축소판이 보이는데 이것을 안보이고 바로 저장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축소판이 보이는 동안은 스크린샷이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하기도 합니다.


 

 Dynamic Desktop

새로운 기능 중 재미있는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Dynamic Desktop"이 바로 그 기능인데요, 이미지를 시간에 맞춰서 자동으로 바꿔주는데, 단순하게 이미지를 시간에 맞춰서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Location을 이용하여 시간별로 이미지를 스무스하게 변경해 줍니다. 모하비에서는 "모하비", "태양광 그라디언트" 다이내믹 데스크탑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하비" 다이내믹 데스크탑은 3개의 보기 옵션(다이내믹, 라이트(스틸), 다크(스틸))이 있으며, 기본 데스크탑 화면입니다.


2018/10/01 - 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살펴보기



 

 연속성 카메라

연속성 카메라 역시 정말 좋은 기능 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작성중인 문서에 사진을 즉시 삽입해야 하거나, 문서를 스캔하여 삽입해야 할 때 iOS 12가 설치된 아이폰이 있다면 쉽게 해결 할 수가있습니다. 연속성 카메라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만족해야 만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 Mac과 iOS 기기에서 Wi-Fi 및 블루투스가 모두 켜져있어야 합니다.
  • Mac과 iOS 기기에서 이중 인증을 사용하는 동일한 Apple ID로 iCloud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 Mac에서 macOS Mojave를 사용해야 하고 iOS 기기에서 iOS 12를 사용해야 합니다.

Mac에서 연속성 카메라를 지원하는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Finder

Keynote 8.2

Numbers 5.2

Mail

Page 7.2

메시지

메모

텍스트 편집기


사용방법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2018/10/01 - 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살펴보기


 

 진화된 Finder와 통합 마크업 도구

이제 파인더에서 사진 보기, 메타 정보 확인, 마크업, PDF 변환, 암호화 압축등을 즉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PDF, 그림파일 등을 미리보기 위해 Space bar를 이용하기는 했지만, 편집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macOS Mojave의 Finder에서는 이 모든 작업을 간단하고 즉시 실행하고 결과물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2018/10/01 - 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살펴보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macOS High Sierra 까지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App Store에서 그 기능을 수행하였으나, Mojave 부터는 "시스템 환경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macOS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Mac이 새로운 업데이트를 확인 및 다운로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으로 진입하게되면 자동으로 가능한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을 하게됩니다.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하게되면 리스트에 있는 모든 업데이트를 설치하게됩니다. "추가 정보"를 클릭하면 업데이트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가있습니다. "자동으로 Mac 최신으로 유지하기"를 선택하게 되면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설치하여 항상 최신상태로 유지하게 됩니다. "고급"은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업데이트 자동 설치에 관한 추가 옵션을 선택 할 수가있습니다.

아래는 "고급" 옵션 화면입니다. 각 기능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업데이트 확인 :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하도록 설정 (권장)

사용 가능할 때 새로운 업데이트 다운로드 : 묻지 않고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하도록 설정 (권장)

macOS 업데이트 설치 : 자동으로 macOS 업데이트를 확인하도록 설정

App Store에서 앱 업데이트 설치하기 : 자동으로 App Store 앱의 업데이트를 설치하도록 설정

시스템 데이터 파일 및 보안 업데이트 설치 : 시스템 파일 및 보안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받도록 설정 (권장)


 

 기타

이외에도 iOS에 이어서 Mac 기기에도 "홈" 앱이 추가되어 전등을 켜거나 온도 조절 장치등을 조절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액세서리를 추가해야 사용 할 수가있습니다. 

음성 메모 앱도 추가되어 Mac 기기에서도 이제는 음성 메모를 할 수가있습니다.


 

 참조

2018/09/27 - macOS Mojave 마우드 드래그 시/드래그 후 붉은 잔상

2018/06/07 - macOS Mojave 모하비의 새로운 기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