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스템 환경설정 - 날짜 및 시간

macOS "시스템 환경설정"에 대하여 하나씩 집어보고자 합니다. 어떤 OS든 시스템 환결설정을 잘 알고 설정 할 수 있다면 유연한 사용이 가능 하듯이, macOS 역시 "시스템 환경설정" 만 잘 사용하기만 해도 아주 실용적인 맥유저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시작으로 "날짜 및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도 별거 없을 것 같지만 편리한 기능이 많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적용가능 macOS 버전(이하 버전에서도 적용 가능)

  • Sierra 10.12
  • High Sierra 10.13
  • Mojave 10.14
  • Catalina 10.15
  • Big Sur 11.0 Beta

 

"날짜 및 시간" 환경설정을 클릭하여 상세설정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아이콘의 위치는 macOS 버전별로 상이 할 수있습니다.▼

 

"날짜 및 시간" 환경설정은 "날짜 및 시간, 시간대, 시계"로 총 3개의 탭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가장 먼저 "날짜 및 시간" 탭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날짜 및 시간

날짜 및 시간 탭에서는 날짜와 시간을 사용자화 하거나 자동으로 날짜 및 시간을 설정 할 수있습니다. 좌측 하단 자물쇠 아이콘을 해제 후 날짜 및 시간을 변경 할 수있으며, 자동 설정 시간대(아시아, 미주/미국, 유럽)도 변경 할 수가 있습니다. "언어 및 지역 열기"는 언어 및 지역 환경설정에서 다시 설명 하겠습니다.

 


 시간대

 

 

시간대를 설정 할 수있습니다. 자물쇠 해제 후 "현재 위치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시간대 설정"을 선택하게되면, 자동으로 현재 위치를 설정해 줍니다. 자동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계

시계 탭은 각종 편의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첫번째 메뉴 막대의 날짜 및 시간은 기본 설정 상태이고, 두번째 메뉴 막대의 날짜 및 시간은 제가 사용자 설정을 한 상태입니다. 정확한 날짜와 함께 24시간으로 보기를 변경하였습니다. 

 BIG MAN:IT

이렇게 변경하기 위해서는 시계 탭에서 옵션을 변경해야 해야 합니다.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IG MA:IT

메뉴 막대에서 날짜 및 시간 보기 : 메뉴 막대에 날짜 및 시간을 보기 표시 유무를 선택 합니다.

시간 옵션 : 디지털은 숫자로 날짜 및 시간을 표시합니다. 아날로그를 선택하게되면 아래 캡처와 같이 날짜는 볼 수 없으며 아날로그 시계로 시간만 표시됩니다. 

BIG MA:IT

시간에 초를 표시 : 분 뒤에 초를 표시합니다. 

BIG MA:IT

시간 구분 표시 깜박임 : 시간 : 분 : 초 사이에 있는 쌍점(double colon)을 깜박이게 합니다. ▼

BIG MA:IT

"24시간제 사용" 및 "오전/오후 보기" : 24시간제 사용을 사용하면 오전/오후 보기가 비활성화 되며, 24시간제 사용를 비활성화 하면 오전/오후가 활성화 됩니다.

날짜 옵션 : 요일 및 날짜 표시 방법을 설정합니다.

요일 보기요일을 표시합니다. ▼

BIG MA:IT

날짜 보기월, 일을 표기합니다. ▼

BIG MA:IT

시간 알림 : 설정 시간(1시간, 30분, 15분)에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여기까지 날짜 및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오류는 댓글 또는 메일 부탁드립니다.

 


 참조

2018/06/14 - macOS 한글 입력 설정

2018/04/05 - macOS iOS 캘린더 음력 나타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