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시간 제한 - 아이폰 기본 기능 사용법 유도를 이용한..

어린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핸드폰을 잡고 놓아주지 못하는 아이들을 흔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얼래고 달래서 겨우 핸드폰을 손에서 떼어내는데 성공하는데요, 참 쉽지가 않습니다. 이렇게 컨트롤하기 힘든 아이들의 핸드폰 보기 습관을 "시간 제한"으로 고쳐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이런 "시간 제한" 기능이 기본 기능으로 있는데요,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 한번 알아 볼까요.

    "사용법 유도" 활성화가 우선...

    "시간 제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손쉬운 사용에 있는 "사용법 유도"라는 기능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그럼 "사용법 유도"를 활성화하는 방법 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폰 "설정"을 탭 합니다. "일반 >> 손쉬운 사용 >> 사용법 유도"를 차례로 탭 합니다. ⬇︎

    2. "사용법 유도"를 활성화 합니다. 사용법 유도를 활성화하게 되면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되어있습니다. 그래도 각각에대한 설정 방법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암호 설정 : 사용법 유도를 제어하기 위해 암호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법 유도 암호 설정"에서 암호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는 아이폰 화면 잠금 해제 암호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Touch ID를 사용은 활성화가 기본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비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시간 제한 : 종료 시간과 남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화면에도 표시 되지만, 청각적인 알림까지 사용하고 싶은 경우 설정하시면 됩니다. "사운드"는 종료시간과 남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알려줄 때 설정한 사운드를 재생하게 됩니다. "말하기"는 종료 시간과 남은 시간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설정입니다. 둘다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손쉬운 사용 단축키 : 손쉬운 사용 단축키 설정시 2가지 이상의 기능을 설정한 경우 3중 클릭을 하게되면 메뉴가 뜨게되는데 이때 메뉴에 노출하고 싶은 경우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은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시간 제한을 사용하기 위한 사용법 유도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아이폰 사용 "시간 제한" 사용해 보기..

    사용법 유도 설정까지 완료 하셨으면, 이제는 "시간 제한"을 한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시간 제한을 할 앱을 실행합니다. 저는 유튜브를 이용하여 시간 제한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1. 유튜브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홈 버튼을 3중으로 클릭하면 "사용법 유도" 설정 화면으로 변경이 됩니다. 좌측 하단에 "옵션"을 탭 합니다. 메뉴 중 "시간 제한"을 활성화하게 되면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설정하고 "완료"를 탭 합니다. "사용법 유도" 설정 화면으로 다시 돌아와서 우측 상단에 "시작"(또는 "재개")을 탭 합니다. ⬇︎

    2. 시작을 탭한 뒤 화면에 "사용법 유도 시작됨"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시간 제한"을 한 시간이 1분이라고 알려 줍니다. 절반의 시간이 흐르면 남은 시간을 알려주고, 제한 시간이 완료되면 "시간 만료됨" 메시지와 함께 더이상 아이폰을 사용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 위에서 설정한 "사운드"와 "말하기"를 설정해 놓았다면 사운드 재생과 함께 음성으로 "29초 남음", "시간 만료됨"이라고 청각적으로 알려 주게됩니다. 만약 계속 아이폰을 사용하거나, 설정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는 3중 클릭 후 설정해 놓은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

     

     "사용법 유도" 다른 기능 알아보기..

    사용법 유도 기능 중에는 위와 같이 시간 제한을 설정 할 수도있지만 화면의 특정 부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고, 동작, 음량 버튼, 키보드, 동작, 잠자기/깨우기 버튼의 사용 유무를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잠자기/깨우기 버튼 : 잠자기/깨우기 버튼을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는 동안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경우 잠자기/깨우기 버튼을 사용 할 수있습니다. 잠자기 상태에서도 사용법 유도는 계속 유효한 상태 입니다.

    2. 음량 버튼 : 음량 버튼을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는 동안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경우 음량 버튼을 사용 할 수있습니다.

    3. 동작 :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는 동안 가로모드와 세로모드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경우 동작을 사용 할 수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한 후 사용법 유도를 종료해도 가로모드/세로모드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잠자기 상태로 한번 진입 후 다시 깨우기를 하게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버그인것 같습니다.

    4. 키보드 :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는 동안 키보드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경우 키보드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5. 사전 검색 :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는 동안 사전 검색 기능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경우 사전 검색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전 검색기능은 사파리 사용시에만 사용 가능한것 같습니다. 구글 크롬에서도 해당 설정을 볼 수가 없으면 기타 앱에서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사파리 앱에서 사전 검색을 위해 찾아보기를 하여도 어떤한 결과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공식 메뉴얼에도 사용방법이 언급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6. 터치 :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는 동안 화면 전체 또는 일부를 제어 할 수있습니다. 만약 "터치"를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전체화면에서 어떤 터치도 입력되지 않습니다. 그냥 볼 수만 있습니다. "터치"가 활성화 된 경우는 터치를 통해 모든 화면을 사용 할 수있습니다. 여기서 "터치"를 활성화 후 "사용법 유도 설정 화면"에서 화면의 일부분을 비활성화 할 수있습니다. 비활성화 하고 싶은 영역을 원으로 표시하면 그부분은 터치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

    마치며..

    여기까지 사용법 유도를 이용한 아이폰 사용시간 제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후반부에서 알아본 기타 기능들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기업이나 교육기관 또는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꾀나 쓸모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터치"기능을 이용하여 수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공용 기기라면 얼마든지 활용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잘 안되는 부분이나 문의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감사합니다.

     

    참조

    2018/02/23 - 맥 미리보기 앱으로 사진 간단하게 편집하기(GIF파일로 인해 로딩 지연...)

    2018/02/10 - 애플워치로 아이맥 맥북 프로 잠금해제하기

    2018/02/10 - 맥에서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폴더 접속 방법

    2018/02/05 - 맥에서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 우리은행

    2018/01/09 - 맥, 앱 삭제 프로그램 - AppCleaner

    2018/01/08 - 대용량 파일 전송 - Send Anywhere

    2018/01/06 -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을 이용한 원격 제어

    2018/01/06 - 맥에서 윈도우 원격제어 - Microsoft Remote Desktop

    2018/01/03 - macOS 화면 분할/정렬 앱 - Magnet 마그넷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