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미리보기 앱으로 사진 간단하게 편집하기(GIF파일로 인해 로딩 지연...)

맥의 기본앱은 정말 강력한 기능을 많이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잘 활용만 한다면 서드파티 앱 또는 상용프로그램 부럽지 않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중에 "미리보기"앱은 정말 다재다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PDF 보기 및 편집 기능과 그래픽 파일 보기 및 편집 기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래픽 파일 보기 및 편집에서 사진을 간단하게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리보기 앱 사용 방법

2018/03/03 - 맥 미리보기 앱으로 PDF 편집하기


 

 메뉴 통해 사용방법 알아보기

미리보기 앱으로 사진을 열게되면 별다른 편집 메뉴가 보이지 않지만 좌측 검색 필드 왼쪽에 마크업 아이콘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마크업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그림 편집 도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12개의 메뉴를 하나씩 천천히 알아 보겠습니다.


➊ 직사격형 선택 : 포토샵을 사용해 보셨다면 익숙한 아이콘 들입니다. 복사, 잘라내기 또는 삭제 하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여 편집 할 수 가있습니다.

직사각형 선택 : 직사각형으로 선택하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타원형 선택 : 원형 또는 타원으로 선택하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올가미 선택 : 자유롭게 선택하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스마트 올가미 : 복사, 잘라내기, 삭제하고 싶은 영역의 경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아래 왼쪽 영상은 스마트 올가미를 사용하여 영역을 선택하는 장면입니다. 선택하고 싶은 경계선을 따라 그려주면 미리보기 앱에서 자동을 자동차만 선택해 줍니다. 품질은 포토샵 같은 전문앱에 비해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오른쪽 영상은 올가미 선택을 사용하여 영역을 선택하는 장면입니다. 스마트 올가미 보다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품질은 가장 좋습니다.

 

직사각형 선택 및 타원형 선택에서는 "shift" 키와 "option" 키를 활용하면 더 손쉽게 영역을 설정 할 수가있습니다. 직사각형 선택 또는 타원형 선택을 "shift" 키를 누른 상태 또는 그리는 중에 누르게되면 마우스 최초의 클릭 지점을 중심으로 정사각형 또는 정원을 그릴 수 있으며, "option" 키를 누른거나 그리는 중에 누르게 되면 마우스 최초의 클릭 지점을 중심으로 좌우, 상하로 서로 대칭인 크기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부분은 직접해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 같습니다.


➋ 인스턴스 알파 : 비슷한 색상을 가진 색을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보통 사진의 배경을 삭제 할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선택하고 싶은 색상이있는 곳을 클릭하고 비슷한 색상이 있는 곳으로 드래그하게 되면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아래 영상은 "인스턴스 알파"를 이용한 영역 선택의 예입니다. 클릭 후 드래그하면서 선택 영역을 조절 하시면됩니다.


스케치 : 그리기는 펜 툴, 자유롭게 그리는 팬, 풍선말, 사각형, 원형 그리기등.. 사용자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판단하여 가장 가까운 도형을 제시하거나 사용자가 자유롭게 그린 그림을 그대로 반영해 주기도 합니다. 


아래 처럼 구름 형상을 그리게되면 팔레트에서 그림을 선택 할 수가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대충 사각형을 그리면 미리보기 앱에서 직사각형을 인식하고 비슷한 크기의 직사각형을  팔레트에서 제시하게 됩니다. 물론 내가 자유롭게 그린 그림도 팔레트에서 선택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사이즈 역시 자유롭게 조절 할 수가 있습니다.

도형 : 도형은 다양한 형태의 도형을 제공 합니다. 그중에서 확대경과 하이라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확대경은 확대하고 싶은 영역에 올려놓으면 해당하는 곳을 상세히 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도구 이고, 하이라이트는 특정 영역만 하이라이트 시켜 보여 주고싶은 경우 영역을 드래그 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하므로 한번 해보시면 금방 이해가 갈 것 같습니다.

확대경의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초록색 핸들은 확대 배율을 조정하고, 파랑색 핸들은 확대경의 크기(원형)를 조정하는 핸들입니다.

하이라이트의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파랑색 핸들을 이용하여 하이라이트의 크기를 조절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하이라이트 제외 부분의 색상도 변경은 가능합니다. 색상 파레트를 클릭하여 색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➎ 텍스트 : 텍스트를 입력 할 수있습니다. 도구를 클릭하게되면 텍스트 상자가 생기는데 바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서명 : 서명은 사진에 서명을 삽입 할 경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Force Touch 트랙패드가 있는 경우 서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는 종이에 서명을하고 FaceTime 카메라 앞에 가져가면 자동으로 서명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좋은 점 iPad Pro를 사용하면서 동일 iCloud ID로 로그인 되어있는 경우 iPad Pro에서 작성한 서명도 바로 동기화되어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명을 선택한 후 서명의 색상을 색상 팔레트에서 선택하여 변경 할 수도 있습니다.

➐ 색상 조절 : 간단하게 사진의 노출, 대비, 채도, 색조, 선명도 등을 조절 할 수있는 도구입니다. 조절이 어려운 경우 "자동 레벨"을 클릭 후 적절하게 조절 하시면됩니다. 잘 못된 경우 초기화는 메뉴 아래 "모두 재설정"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자동 레벨"을 사용한 전후 사진입니다. 괜찮은 품질을 뽑아 냅니다.

크기 조절 : 활용도가 가장 높은 사진 크기 조절 도구입니다. 사진 크기를 비율을 유지하여 크기 조절도 가능하며 결과 크기도 미리 볼 수가 있습니다. 너비와 높이의 단위 역시 설정하여 출력사진 또는 인터넷에 올릴 사이즈를 확인하며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역시 조절이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사이즈도 미리 준비되어 있습니다. 

➒ 도형 스타일 : 도형 스타일은 여러 곳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예를 들어 스케치 도구로 도형을 그리고 도형 스타일에서 선굵기와 선형상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변경 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곳은 스케치, 글상자 테두리, 도형에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➓ 테두리 색상 : 테두리의 색상을 선택 할 수있는 색상 팔레트를 볼 수가 있습니다. 추가 색상을 원한다면 "색상 보기"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을 선택 할 수가있습니다.

⓫ 색상 채우기 : 태두리 색과 반대로 도형이나 글상자등의 배경 색상을 변경합니다. 색상을 변경할 도형을 선택하고 색상 팔레트에서 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 색상을 원한다면 "색상 보기"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을 선택 할 수가있습니다.

⓬ 텍스트 스타일 : 글자의 서체, 스타일, 글자 색상 등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텍스트"의 글상자를 이용 할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타 : "그리기" 도구의 경우 Force Touch 트랙패드가 있는 맥 컴퓨터에서만 사용 할 수있는 도구입니다. Force Touch 기능을 이용하여 그리기 또는 사인(6번의 서명 도구와 상관 없음.)등을 자유롭게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Force Touch 트랙패드가 없는 경우 해당 도구는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마무리...

살펴 보았듯이 미리보기 앱에 숨겨진 기능은 간단하지만 강력한 편이라 생각 듭니다. 크기 조절 도구나 색상 조절 도구의 경우 간단하게 변경하기에는 정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서명 도구역시 iPad Pro를 가지고 있다면 현실감있는 서명 삽입이 가능하고, 없더라도 손글씨로 적어 Face Time 카메라로 삽입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서드파티 앱을 설치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스타일이라 이런 기능 정말 좋아합니다.^^~~ 이글을 읽어 보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쯤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18/03/03 - 맥 미리보기 앱으로 PDF 편집하기

2018/01/09 - 맥, 앱 삭제 프로그램 - AppCleaner

2018/01/08 - 대용량 파일 전송 - Send Anywhere

2018/01/06 -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을 이용한 원격 제어

2018/01/06 - 맥에서 윈도우 원격제어 - Microsoft Remote Desktop

2018/01/03 - macOS 화면 분할/정렬 앱 - Magnet 마그넷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