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F 함수

 엑셀 함수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 중 하나가 바로 IF 함수입니다. IF 함수는 조건식의 결과값이 TRUE와 FALSE로 결정되거나 참조 또는 비교대상이 TRUE 인지 FALSE인지를 확인하고 해당하는 값들을 반환합니다. 쉽게말하면 참과 거짓을 판단하고 참일때는 참에해당하는 값을 거짓일 때는 거짓에 대한 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그럼 IF함수 기본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IF 함수의 구문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문

IF(logical_test,value_if_true,value_if_false)


logical_test 에는 조건식이 들어가는데 그 결과값이 TRUE 또 FALSE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비교연산자를 모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문자와 숫자를 모두 비교할 수 있습니다. TRUE와 FALSE 역시 비교할 수 있습니다.

value_if_true 는 조건식에서 결과값이 TRUE 일 때 반환되는 값입니다. 반환값이 문자열인 경우 " " " 더블 쿼테이션을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단, TRUE와 FALSE 단어는 더블 쿼테이션으로 묶지 않아도 됩니다. 두단어는 엑셀에서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value_if_false 는 조건식에서 결과값이 FALSE 일 때 반환되는 값입니다. 반환값이 문자열인 경우 " " " 더블 쿼테이션을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단, TRUE와 FALSE 단어는 더블 쿼테이션으로 묶지 않아도 됩니다. 두단어는 엑셀에서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아래와 같이 TRUE 와 FALSE를 판별하는 경우 해당 문자열을 더블 쿼테이션으로 묶지 않아도 됩니다.


 위 구문의 설명으로 보면 어려울 수가 있겠지요. 좀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가능하다면...^^;;) 아래를 보시면 1+1=2 라는 조건식은 TRUE이므로 value_if_true의 결과 값인 "맞습니다." 값을 반환합니다. 만약 조건 바꿔 2+1=2로 변경하게되면 FALSE이므로 value_if_false의 결과 값인 "틀립니다." 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



아래는 위 예제의 내용을 엑셀에서 적용한 실제 결과값들입니다. ▼

1+1=2 가 참인 경우.2+1=2가 거짓인 경우.


 위와 같이 수식을 비교하고 문자열을 반환 할 수도 있지만, 수식을 비교하고 계산값을 반환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참조셀 A8과 B8의 숫자를 비교하여 B8이 A8 보다 크다면 A8+B8를 덧한 값을 반환하고, 작다면 0을 반환합니다. 


=IF(A8<B8, A8+B8, 0)



 숫자와 더블 쿼테이션으로 묶은 문자열을 비교할 경우 같은 숫자를 입력하여도 FALSE을 반환합니다. 예를들어 조건식을 2="2"로 입력하면 FALSE를 반환됩니다. 아래와 같이 참조셀 B8의 숫자 2(숫자)와 더블 쿼테이션으로 묶은 "2"(문자)를 같은지 비교한 경우 조건식 결과값이 FALSE이므로 FALSE 값인 "숫자가 아닙니다."를 반환하게 됩니다. 


=IF(B8="2", "숫자입니다.", "숫자가 아닙니다.")



 문자열과 문자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문자열은 """더블 쿼테이션으로 묶어 줘야합니다. 조건식의 참조셀 B8에 문자 "사과"와 비교 문자 "사과"가 같은지 비교한 결과값이 TRUE이므로 TRUE 값인 "같은 문자입니다."를 반환합니다. 


=IF(B8="사과", "같은 문자입니다.", "서로 틀린 문자입니다.")



 저의 경우 IF 함수에 조건식을 입력할때 조건을 우선 참이 나오도록 입력한 다음 정상적으로 참값을 반환하게되면 다시 조건값을 거짓을 만들어 거짓값을 반환하는지 확인을 하면서 조건식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처음부터 두가지 조건을 무조건 잡으려면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중 조건문을 사용한다면 더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IF 함수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잘 못된 부분이나 추가 문의사항은 댓글 또는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